사회 > 사회일반

국내 '빅3' 조선사, 세월호 인양 참여 계획 없다

등록 2015-06-03 11:43:17   최종수정 2016-12-28 15:05:52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associate_pic
"인양 전문기업 아닌 데다 실패 시 손실·책임 떠안아야 해"  일반인, 시신 유실방지 및 비용·기간 줄일 수 있는 특허 출원



【서울=뉴시스】서상준 기자 =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빅3' 조선업계가 세월호 선체 인양 입찰에 참여하지 않을 전망이다.

 이들 업체가 인양 전문 기업이 아닌 데다 인양 실패 시 막대한 손실은 물론 책임까지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달 22일 세월호 인양 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내고 본격적인 인양 절차에 착수했다. 기술제안서 평가와 협상을 거쳐 오는 7월 중 업체 선정을 마치고 9월 중 인양작업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사업 입찰 등록 마감시한은 오는 22일 오후 6시, 기술제안서 마감은 23일 오후 2시다.

 이번 입찰에서는 기술평가 점수(90%)와 가격평가 점수(10%)를 종합해 고득점순으로 협상 적격업체를 선정한다.

 정부는 이번 입찰에서 ▲시신 유실(미수습자 9명)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인양 방법 ▲선체 원형을 유지·인양하는 기술 ▲잔존유를 안전하게 처리하는 기술 등을 기본 조건으로 내걸었다.

 낮은 가격을 제시하더라도 기술 점수가 76.5점(90점의 85%) 미만인 업체는 협상 대상에서 제외된다.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업체가 가격 때문에 입찰에서 손해를 보는 것을 막기 위해 기술평가 점수를 가장 중요하게 매긴 것이다. 

 입찰은 세계무역기구(WTO)협정에 따라 국제입찰로 추진한다. 관련 전문 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업체는 자유롭게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계약은 국가계약법 규정을 최대한 준수하되 규정 적용이 어려운 부분은 국제구난협회 등이 사용하는 국제 표준방식을 활용할 계획이다"며 "아무리 가격을 낮게 써내도 기술이 낮으면 1순위가 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정부는 국내 업체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국내·외 업체 간 컨소시엄을 구성할 경우 가산점(8점)을 부여키로 했다.

 3일 현재 국내 빅3 업체의 입찰 참여 움직임은 없는 상태다. "인양 과정에서 유류 오염 사고 등으로 인적·물적 피해가 발생할 경우 배상 책임을 인양업체가 지도록 한다"는 정부 방침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인양 참여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정부 시책에 적극적으로 따르겠지만, 인양 참여 계획은 없다"며 "컨소시엄 참여 계획도 현재로써는 없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 관계자 역시 "우리 회사는 인양업을 사업 목적으로 하는 회사가 아니다"며 "크레인이 필요하다고 하면 임대할 수 있지만, 인양에 참여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인양 참여에 대해 적극적이진 않으나 정부 요청이 있다면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회사 판단은 (인양 작업을) 전문구조업체가 주도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다만 크레인 대여 등은 정부 요청이 있으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 그러나 아직 정부나 기타 조직에서 (인양 참여) 요청해 온 것은 없다"고 했다.

associate_pic
 하지만 이들 업체가 인양 참여에 적극적이지 못한 이유는 세계적으로도 세월호 선체 규모(6586t)의 선박을 통째로 인양한 사례가 없다는 점이다.

 최신 장비, 경험 등을 동원한다고 해도 조류 영향 등 해상 여건을 견딜 특별한 기술력이 없으면 인양 성공을 점치기가 힘들다는 우려도 깔렸다. 

 업계 관계자는 "성공하면 다행이지만 인양 기간(약 1년)이 지연되거나 온전한 상태로 선체를 인양하지 못할 경우 비판의 화살은 고스란히 업체가 맞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고 먼 산 바라보듯 기다릴 수도 없는 처지다. 대한민국 조선업은 이들 3사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지난해 수주잔량을 보면 이들 3사가 차지하는 점유율이 85%가 넘는다. 따라서 인양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다가는 '위험이 따른다고 정작 필요할 때 모른 체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진다.    

 현대중공업은 국내 최대 규모인 1만t급 해상크레인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8000t급을, 대우조선해양은 3600t급 해상크레인 2대를 운용 중이다.

 세월호 선체인양 추진단에 따르면, 현대·삼성중공업이 보유하고 있는 해상크레인 2대를 사용할 경우 하루 10억원 가량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계획대로 1년 안에 인양을 완료할 경우 장비 대여료 및 잠수부 인건비 등을 포함 1000억원 가량의 비용이 들어가지만, 실패하거나 기상악화 등으로 작업이 지연될 경우 비용은 훨씬 늘어날 수 있다.   

 세월호는 현재 조류발전 최적지로 알려질 만큼 조류 흐름이 센 맹골수도에 침몰해 있다. 수심 약 44m 지점에 좌측면이 바닥에 닿아 있고, 선체의 좌현이 1~1.5m가량 펄 속에 묻혀 있다. 세월호의 무게는 침전물까지 더해져 1만1000t 가량 될 것으로 추정된다.

 뉴시스 취재결과 일반인이 보유한 '시신 유실 방지 및 인양 작업 시 잠수부 안전확보' '인양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 등의 특허기술이 현재 특허청에 출원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특허(침몰선박 인양장치 및 그 인양방법)는 침몰한 세월호 선체 주위를 대형 구조물로 둘러싸 시신 유실을 차단하고, 수심에서 선체에 고리를 만들어 쇠사슬을 묶는 작업을 진행할 때 잠수사 안전을 지킬 수 있는 핵심기술이다.

 특허 출원인은 "이 기술을 적용하면 정부나 유가족이 가장 우려하는 시신 유실, 잠수사 위험 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또한 "인양 비용은 물론 작업 기간도 정부 예상보다 20~30%가량 단축될 것으로 추측된다"고 주장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입찰 참여가 예상되는 업체는 국내·외 10여 개에 이른다.

 지난해 5월 해수부와 인양 자문계약을 맺은 영국 해양구난 컨설팅업체 TMC를 비롯해 미국 타이탄, 네덜란드 스미트·스비처·마오에, 중국 차이나 샐비지 등 외국 업체 7곳과 살코, 코리아 샐비지 등 국내 업체 2곳은 입찰 참여가 거의 확실시 된다. 해상크레인을 보유한 국내 중견 조선·해양플랜트 업체들도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름을 거론하기는 어렵지만, 국내외 선박 구난업체들의 참여가 많다. 국내 조선해양플랜트 업체들도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귀띔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