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돌격하는 친박…버티는 김무성, 與 공천룰 갈등 '가열'

등록 2015-08-20 15:59:35   최종수정 2016-12-28 15:29:07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새누리당에서 오픈프라이머리(국민공천제) 도입 문제를 놓고 내부 공방이 심상찮은 국면으로 흘러가고 있다.

 최근 친박계의 공세로 본격화되고 있는 오픈프라이머리 논란은 내년 총선 공천권을 둘러싼 계파간 이해다툼 양상으로 비화될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야당이 오픈프라이머리를 수용하지 않는 상황에서 이 제도는 현실성이 없으니 대안을 내놓으라는 친박과 "아직은 여야 협상을 기다려봐야한다"고 버티는 김무성 대표를 축으로 한 비박계의 신경전에 있다.

 여기에는 친박계가 오픈프라이머리는 당권을 쥐고 있는 김 대표측이 반대측인 자신들을 차기 공천과정에서 최대한 배제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불신감과 우려가 깔려있는 것이다. 

 ◇김무성 "흔드는 세력 있다"

 친박계의 오픈프라이머리 회의론에 침묵 모드로 일관하던 김무성 대표는 20일 못참겠다는 듯 불편한 심기를 그대로 드러냈다. 한 매체가 이날 자신이 사석에서 친한 의원들에게 '15% 가량은 전략공천을 실시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내비쳤다고 보도한 데 대해, 기자들 앞에서 해당 신문을 들어보이며 분통을 터뜨렸다.

 김 대표는 특히 "전 어느 누구와도 이런 대화를 한 일이 없다"며 "오픈 프라이머리를 자꾸 흔들려는 세력들이 말을 만들어내는 모양"이라고 '특정 세력'을 언급했다. 그가 구체적으로 지목하지 않았지만 누가봐도 김 대표가 지칭한 특정세력은 '친박 주류'다.

 그는 또 야당과 협상을 계속하고 있기에 오픈프라이머를 대체할 공천 방법을 내놓으라는 친박의 요구는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야당과의 오픈프라이머리 협상 종료 시점, 오픈프라이머리를 대체할 당내 상향식 공천 초안 발표 시점에 대해서는 "확정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형적인 버티기 모드다.

 비박계의 한 핵심 의원은 뉴시스와 전화통화에서 "지금 여야가 협상을 계속하고 있다"며 "야당 일부 의원들이 오픈프라이머리에 동의하니 여당에서도 좀 적극적으로 밀어부쳐달라고 우리한테 요구할 정도"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저쪽에서 인위적 물갈이를 한다고 혁신위에서 발표한 직후 비노-호남계를 중심으로 공천학살을 우려해 오픈프라이머리를 받자는 움직임이 있다"며 "아직 오픈프라이머리 협상은 끝난 게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설령 오픈프라이머리 여야 협상이 깨진다고 하더라도 당내 상향식공천안은 내부 논의를 거쳐 신중하게 내놓을 사안이지 이렇게 보따리 내놓으라는 식으로 급하게 내놓을 문제가 아니다"며 "이렇게 몰아부치는 저쪽(친박 주류)의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친박 "9월까지는 오픈프라이머리 대체할 상향식 공천안 내놓아야"

 김 대표의 버티기에 친박계는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홍문종-이정현-윤상현 의원으로 이어지는 소위 '친박 트로이카'에 이어 이번에는 친박 맏형 격인 서청원 최고위원까지 가세하는 모양새다.  

 서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당 단독 오픈프라이머리 실시 가능성에 대해 "(그렇게되면)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많이 나오겠죠. 그건 뭐 김 대표 본인 생각이 있을 테니까. 나중에 (공천안을) 갖고 나와서 얘기한다고 하면 토의할 수 있다"고 김 대표를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친박 핵심 의원은 통화에서 김 대표가 이날 "오픈프라이머리 관철을 위해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 "오픈프라이머리는 여야가 동시에 실시하는 것인데 야당이 끝내 안하겠다고 버티는데 그걸 어떻게 관철시키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결국 야당의 선택에 정치생명을 걸겠다는 얘기냐"고 반문했다.

 그는 "김 대표가 과거 공천 폐해와 달리 공정한 상향식 공천을 달성하려면 지금부터라도 빨리 구체적인 공천안을 내놓고 당내 의견 조율작업을 공개적으로 해야 할 것"이라며 "또 공천 룰을 빨리 정해야 전국의 수많은 예비후보들도 이에 맞춰 준비를 할 게 아니냐"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늦어도 9월까지는 구체적인 공천 안이 확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측의 공방은 다음 주 1박2일 일정으로 개최될 예정인 '의원 연찬회'로 옮겨붙을 공산도 있다. 당 관계자는 "솔직히 의원들에게는 정기국회 전략이니 하는 것 보다는 총선을 앞두고 자기 목숨줄이 달린 공천 룰 문제에 더 관심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천 지분 다툼의 서막인가

 양측이 저마다 서로의 논리를 들이대며 여론전을 펴고 있지만, 결국 갈등의 본류는 공천 지분싸움에 있다.

 야당이 오픈프라이머리를 수용하게 된다면 친박들의 이의 제기는 더이상 무의미해진다. 그러나 야당이 오픈프라이머를 받아들 일 가능성은 현재로선 회의적이다.

 '오픈프라이머리에 정치생명을 걸겠다'는 김무성 대표 마저도 야당을 설득하기 보다는 정개특위로 공을 떠넘긴 채 팔짱을 끼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청와대를 등에 업고 있는 친박 주류가 반대하는 한 김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를 관철시키기도 힘든 상황이다. 

 때문에 타협안이 제시되고 있다. 즉 결국 일반국민참여 비율을 과거보다 최대한 높이는 선에서 당내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벌써부터 현재 50%인 국민참여비율을 70~80%로 끌어올린다는 설, 국민참여 경선방법을 100% 여론조사로 하자는 안 등의 설이 제기되고 있다.

 또 전략공천의 필요성도 시간이 갈수록 논쟁거리로 부상 할 과제다. 깃발만 꽂으면 당선된다는 서울 강남과 골수 영남 텃밭지역을 현역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오픈프라이머리를 적용한다는 것이 과연 공정 공천이냐는 의문은 계속해서 제기되는 문제다.

 더욱이 법적 처벌까지 가지 않았지만 그간 크고작은 구설수로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국민적 공분을 낳은 일부 현역 의원들에게도 오픈프라이머리 문호를 개방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문제 의원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당 관계자는 "과거보다 국민참여 비율을 최대한 높이는 공천 방식으로 가겠지만 246개 전 지역구를 상대로 오픈프라이머리를 한다는 건 현실성이 없다. 비례대표 공천은 또 어떻게 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