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보복·낙하산' 논란까지 …'엉망'된 새누리 공천 난맥상

등록 2016-03-24 14:18:31   최종수정 2016-12-28 16:48:25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공천관리위원회 이한구 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2016.02.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동현 이현주 기자 = 김무성 대표가 '상향식 공천'에 정치적 목숨을 걸겠다고 공언하면서 시작된 새누리당의 20대 총선 공천은, 결국 '유승민계 학살', '보복·응징 공천', '무원칙 공천', '재활용 공천' 등 온갖 잡음과 논란을 낳고 마무리됐다.

 공천 전 157명을 보유하고 있던 새누리당은 공천이 끝난 24일, 무려 11명이 공천결과에 반발해 탈당하면서 146명으로 과반의석이 무너지는 결과가 됐다. 

 ◇비박계 학살…유승민계 7인방 몰살

 공천 탈락한 43명의 현역 중 경선을 치러보지도 못하고 '컷오프'된 의원은 21명으로 이중 상당수가 '비박계'다.

 특히 조해진 김희국 류성걸 권은희 이종훈 홍지만 이이재 의원 등 유승민계 7인방은 경선 없이 제거 당했다.

 이중 조해진 권은희 류성걸 의원 등 3명은 탈당 뒤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고, 이종훈 김희국 이이재 의원은 각자 지역구 사정에 따라 총선 불출마를 결정했다.

 홍지만 의원은 친박계 중진 낙천자인 서상기 의원과 손잡고 컷오프 결정을 수용했다.  

 유승민 의원은 탈당 법정 시한을 한 시간 남겨 둔 23일 밤 11시, 탈당 및 무소속 출마선언을 했다.

 공관위가 탈당 마감시한까지 유 의원의 거취를 결정해 주지 않아, 사실상의 '탈당 유도' 행위나 마찬가지였다.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배훈식 기자 =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이 23일 오후 대구광역시 동구 용계동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새누리당 탈당 및 20대 총선 대구동구을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기 위해 도착하며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2016.03.24.  [email protected]
 유 의원은 탈당 기자회견에서 "마지막까지 제가 고민했던 건 저의 오래된 질문, 나는 왜 정치를 하는가 였다. 공천에 대해 지금 이 순간까지 당이 보여준 모습, 이건 정의가 아니다"라며 "민주주의가 아니다. 상식과 원칙이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그는 그러면서 "부끄럽고 시대 착오적인 정치 보복"이라고 친박계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진박, 비박 편가르기만 있었다. 국민 앞에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며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국민 권력을 천명한 헌법 1조 2항"이라고 사실상 당과 청와대가 헌법을 지키지 않고 있음을 주장했다.

 그는 "어떤 권력도 국민을 이길수는 없다"며 "우리가 꿈꾸는 세상은 힘이 지배하는 세상이 아니라 원칙 이 지켜지고 정의가 살아있고 상식이 통하는 세상"이라고 박근혜 대통령을 정조준했다.

 ◇정치 보복, 응징 공천 논란

 유승민계가 확실한 '반박'에 가까운 비박이라면, 옛 친이계나 멀박(멀어진 친박)을 잘라낸 건 '정치적 보복 공천', '응징 공천' 논란을 낳았다.

 옛 친이계 좌장 이재오 의원의 컷오프는 대표적인 정치보복 공천의 예로 거론되고 있다.

 이 의원은 4년전 '박근혜 비대위'가 전권을 휘두른 19대 공천에서도 살아남았지만 이번에는 생존하지 못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어제 파행되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더불어민주당 5차중앙위원회의에 새누리당을 탈당해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한 진영 의원이 중앙위원 자격으로 참석하려다 회의가 지연되자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6.03.21 [email protected]
 하지만 유승민계 학살 공천 만큼의 동정여론은 받지 못한 게 사실이다. 자신도 8년전 친이계 주도의 친박계 학살 공천의 주역으로 지목됐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 이를두고 '격세지감'이라는 냉소적 분위기다.    

 하지만 '원조 친박' 3선 진영 의원의 '컷오프'는 '응징 공천'으로 회자됐다.

 진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을 역임하며 기초연금 문제로 청와대에 반기를 들며 '항명'을 했기 때문이다.

 진 의원은 공천 탈락 후 더불어민주당으로 이적,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의 일등 공신 김종인 비대위 대표와 함께 박 대통령의 '정적'으로 변신했다.

 ◇진박 낙하산 공천, 옛 친이계 인사 강남 공천도 어리둥절  

 반면 '진박' 후보들은 여당 강세 지역에 사실상 전략공천 되면서 '낙하산 공천' 논란을 자초했다.

 서울 강남벨트 중 한 곳인 송파을 공천이 대표적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하위권을 기록하던 유영하 전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이 전략공천됐다. 유 전 위원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과거 대선 후보 시절부터 아끼는 친박 핵심 인사 중의 핵심이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이재오 의원 지지자들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앞에서 공천탈락한 '이재오 의원을 살려내라'며 항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6.03.16 [email protected]
 대구 진박 정종섭 전 행정자치부 장관은 유승민계 현역 류성걸 의원을 밀어내고 동갑 지역구에 전략공천 됐고,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도 유승민계 현역 김희국(대구 중·남구) 의원을 밀어내고 공천장을 따냈다.

 이밖에 추경호 전 국무조정실장은 현역 이종진 의원의 불출마로 '빈집'이 된 대구 달성군에 단수추천 형식으로 경선 없이 공천을 확정지었다. 

 한편 서울 강남병에 전략공천 된 이은재 전 의원을 놓고서도 뒷말이 무성하다.

 이 전 의원은 MB정권에서 발생한 '용산참사'에 대해 '도심테러'라고 주장해 논란을 자초했고, 또 2014년 한국행정연구원장 재직 시절에는 법인 카드로 방울토마토, 총각무, 호박고구마와 면세 화장품, 명품 향수, 넥타이 등을 구입한 사실이 발각돼 국감장에서 질타를 받기까지 했다.

 더욱이 '꽂으면 당선'이 보장 돼 사실상의 비례대표와 마찬가지라는 강남 텃밭에, 친박계도 아닌 옛 친이계 인사를 전략공천 한 것 자체가 아이러니라는 지적이다.

 이 전 의원은 MB 정권이 주도한 8년전 18대 총선 당시 친이계 몫 비례대표로 금배지를 달았던 인물이다.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서도 크고 작은 시비가 붙었다.

 당선 안정권인 15번을 배정 받은 김순례 대한약사회 여약사회장은 과거 '세월호 막말' 행적이 다시 조명되며 논란을 일으켰다.

 7번에 배정된 신보라 '청년이여는미래' 대표도 최공재 공관위원과의 밀접한 관계였다는 사실이 드러나 논란을 샀다. 최 위원의 친형 최홍재(서울 은평갑) 후보자 선거사무장이 신 대표의 배우자였기 때문이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