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산업/기업

재계, '진일보한' 상생협력 본격화…3차협력사·복지 포함 등 '과감'

등록 2017-07-20 11:22:15   최종수정 2017-07-25 08:57:57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associate_pic
현대·기아차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 발표
LG디스플레이, 2·3차 협력사 '상생지원' 전면확대
삼성전자, 혁신적 물품 대금 지급 프로세스 도입 등 협력 강화
주요기업들, 다음달 문 대통령과 회동 앞두고 추가발표 나올 듯

【서울=뉴시스】산업부 = 대기업들이 협력사들과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이전과는 달리 직접적 연관성이 없는 3차 협력사까지 포함하고 지원 범위도 크게 확대하는 등의 과감하고 진일보한 협력 프로그램을 선보이거나 준비하고 있어 주목된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와 LG디스플레이는 2·3차 협력사들을 포함해 경영적 측면 지원은 물론 복지부문도 대상으로하는 상생협력방안을 내놔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이에대해 “대기업들도 그동안 새 정부 방침이나 사회적 요구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었고 이제는 잘 알기 때문에 사회에 긍정적 메시지를 낼 수 있는 일들을 해 나가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며 "주요기업들이 다양한 형태의 상생방안을 실천해 나가려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른 기업 관계자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강조하는 새 정부 출범 이후 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을 강화해 나갈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면서 "성장 과실이 대기업에 쏠리는 것을 최대한 억제하고 중소기업에 두루 돌아가도록 하겠다는 행보다"라고 설명했다.

 이는 새 정부의 기업 철학에 맞춰 재계가 협력업체 및 중소업체 지원에 앞장서는 등 본격 화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앞서 재계가 다음달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주요 그룹 총수간 간담회를 앞두고 동반성장과 상생협력을 통한 사회 기여 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키로 의견을 모은데 따른 후속조치이기도 하다.

 현대기아차는 이날 2·3차 협력사의 성장을 통해 자동차 부품산업 경쟁력 향상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는 새로운 '선순환 상생협력' 모델을 제시했다.

 현대기아차의 상생 모델은 소재, 금형 등 뿌리산업이지만 직접 거래 관계가 없는 2·3차 협력사에 대한 지원과 1차-2·3차 협력사간 상생협력 체계 강화라는 양대 줄기가 핵심이다. 현대기아차는 ▲경영 개선 ▲경쟁력 강화 ▲해외 진출 ▲고용 지원 등 4대 분야에 대한 2·3차 협력사 지원 방안과 ▲1차-2·3차 협력사간 상생협력 관리체계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발표했다.

 상생협력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서는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연계한 1차-2·3차 협력사간 상생협력 활동 점검 시스템 구축 및 현대·기아차와 1차사, 2차사가 함께하는 '상생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 2·3차 협력사의 고용 안정, 일자리 창출, 복지 개선, 기초 R&D 역량 제고 등을 지원하기 위한 '2·3차사 전용 상생협력기금'(가칭)을 조성한다. 현대·기아차는 이를 위해 500억원을 신규 출연해 운용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선순환형 동반성장은 1차 협력사뿐만 아니라 2·3차 협력사까지 아우르는, 진정한 의미의 동반성장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고민의 결과"라며 "한국 자동차산업이 한 걸음 더 발전하고 국가 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는 긍정적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associate_pic
LG디스플레이도 자사의 사업장에서 1년 이상 근무한 2차·3차 협력사 직원이 암이나 희귀질환에 걸릴 경우 LG디스플레이 직원이 받는 것과 동일한 의료 지원을 받도록 할 예정이다. 동일 사업장에 근무하지만 직접고용이 아니기 때문에 느낄 수 있는 상대적 박탈감을 없애겠다는 취지다.

 LG디스플레이는 "구성원의 '건강보호와 배려'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차원에서 암이나 희귀질환 등 포괄적 상관성에 기반한 질병에 대해 차별 없는 의료복지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LG디스플레이가 밝힌 '신(新)상생협력체제'의 일환이다. 이와 함께 LG디스플레이는 협력사가 설비 투자나 신기술 개발 등을 위해 자금이 필요할 경우, 무이자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금융기관 제휴를 통해 저금리 대출을 지원(동반성장펀드)하고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생산자금을 지원하는 네트워크론도 3차 협력사까지 받을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했다.

 LG그룹은 사내 컨설팅 전문인력을 협력사에 파견해 2016년 한해 동안 5200여건의 기술을 지원했고, 1000개 이상의 협력사에 도움을 줬다. 장비∙부품의 국산화 개발, 시제품 제작 무상지원, 특허 및 성과공유 등 생산성과 품질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병행했다.

 LG전자는 2011년부터 'LG전자 경영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난해 250명이 넘는 사내 기술인력을 협력사에 파견해 협력사의 생산성 향상과 신기술 개발, 품질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LG이노텍, LG화학, LG생활건강 등 계열사들도 협력회사의 역량 강화를 직접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각 분야별 컨설팅 전문인력을 파견해 지원하고 있다.
associate_pic


 삼성전자는 전 협력사들이 함께 공생 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과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협력사의 발전이 곧 삼성전자의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경영 철학이 반영됐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올해 6월부터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에게 물품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30일 이내 지급하도록 하는 혁신적 물품 대금 지급 프로세스를 실시중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하나, 신한, 국민은행과 총 5000억원 규모의 '물대지원펀드'를 조성해 1차 협력사가 현금으로 대금을 지급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무이자 대출 지원에 힘쓰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아이디어와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여력이 부족한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민관공동투자 기술개발사업에 2013년 11월부터 참여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중소기업청은 각 100억 원씩 총 200억 원의 개발기금을 공동으로 조성하여 중소기업 R&D 과제의 개발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은 총 개발비의 75% 이내에서 최대 10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여기에 협력사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교육센터는 협력사 임직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협력사에서 필요한 다양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2016년에는 교육에 대한 협력사 니즈를 반영하여, 총 310여 개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했다.

 또한 컨설팅센터는 경영관리, 제조, 개발, 품질 등 해당 전문분야에서 20년 이상의 노하우를 가진 삼성전자 임원과 부장급 100여 명으로 상생컨설팅팀을 구성, 협력사 현장의 맞춤형 혁신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SK 역시 동반 상생의 노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SK는 2007년부터 10년 동안 꾸준히 '동반성장 CEO 세미나'를 개최해왔다. 이를 통해 협력업체 CEO들에게 경영전략, 재무, 마케팅, 리더십 등 기업 경영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교육하며 강의료는 그룹 측에서 부담한다.  특히 2013년 동반성장 분야를 특화시킨 '사회공헌위원회'를 발족한 바 있어 이를 전파하며 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런 활동들은 앞으로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화그룹의 상생경영과 동반성장은 '함께 멀리'로 요약된다. 각 계열사는 '함께 멀리'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협력사 및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한화그룹은 기관이나 단체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더불어 임직원이 함께하는 참여형 사회공헌활동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부한 기금에 회사가 추가로 기부하는 매칭그랜트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임직원들이 언제라도 소외된 이웃들을 찾아 자원봉사를 할 수 있도록 유급자원봉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KT는 중소협력업체의 ▲글로벌 진출 지원 ▲지속가능 경영 지원 ▲경쟁력 강화 ▲미래사업 생태계 조성 ▲소통과 협업 강화 등을 통해 수년간 가시적인 동반성장 체계를 갖추는데 주력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글로벌 5G 시장 개척과 진출을 위해서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글로벌 5G 시장 선점을 위해서 필요한 차별화된 5G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재계 관계자는 "대기업들의 상생경영 움직임이 이전처럼 보여주기식 일회성 이벤트로 그쳐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협력업체를 쥐어짜고 비정규직을 늘리는 방식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헤쳐나갈 수 없다. 상생경영이 처음에는 비용이 들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고 말했다.

 한편 재계는 문 대통령과의 첫 회동에 맞춰 각 기업별 상황에 맞는 동반성장 내용들을 차례대로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지난 11일 대한상의와 대기업 그룹사의 간담회는 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문제에 대해 논의됐다"며 "과거와 같이 투자나 고용 계획을 일괄적으로 받아 발표하는 형식은 하지 않기로 한만큼 개별기업별로 적절한 실행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재계 관계자는 "새 정부 국정과제 1순위는 일자리, 공정거래"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사례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이와 관련된 계획을 발굴해 실천하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관련기사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