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경제일반

김영춘 해수부 장관 "해운 재건 위해 직접 비지니스 한다"

등록 2018-04-05 11:46:28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associate_pic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난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해운재건 계획은 안정적 화물 확보, 저비용·고효율 선박 확충, 지속적 해운혁신을 통한 경영안정 등 3대 추진방향으로 이뤄졌다. 2018.04.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성환 기자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 4일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기자실에서 향후 3년간 200척 이상의 신조 발주 투자를 지원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필요하다면 개별기업을 상대로도 직접 제가 비즈니스를 할 생각"이라며 "2022년까지 8조원을 투입해 선박 200척을 건조하고 해운 매출액을 전성기 수준인 51조원까지 끌어올리겠다"고 피려했다.
 
 김 장관은 해운재건 계획이 해운업계 1위인 현대상선에 대한 특혜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한국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에 포함된 선사지원 계획 중 현대상선은 아마 10%를 넘지 못할 것"이라며 "나머지 90%는 다른 선사를 위한 지원이 될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다만 "현대상선은 현재 공적자금이 투입된 공기업"이라며 "어떻게든 살려서 회수해야 한다. 우니라나 수출입 화물은 99% 이상이 해상 운송"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김 장관과 일문일답.

 -해운재건 계획 발표가 당초보다 늦어졌다. 그 배경과 2월 수립된 대책과 바뀐 부문 설명해 달라.

 "원래 3월 말 발표하기로 했지만 GM사태와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회생 등 긴급 상황이 발생해서 일주일 가량 늦어졌다. 해운재건 5개년 개획은 새 정부가 들어서 장관 취임 이후 근 1년 까가이 만들어 왔고, 집대성했다. 이 내용을 관계부처 합의 거쳐 정부 입장으로 발표하는 것으로 이해해 달라.”
 
 -해운 구조조정에 대해 선사 M&A까지 포함된 건지, 한국해운연합 입지가 커지는 것인가

 "어제 장금상선 흥하해운 컨 통합계획 발표하는데 업계들 스스로 이런 형태의 통합작업이 불가피하다고 느끼고 있다. 선사 경영개선 국제적 경쟁력 강화 스스로 합의한다면 정부는 적극적 지원한다. 그런 과정에서 한국해운연합(KSP) 역할이 지대한 상황이 됐다. 선사 입장에서는 기업의 생존을 건 위험한 결단이고, 어려운 고민의 과정을 겪는다. 개별 선사들의 이해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모두에게 윈윈할 수 있는 자발적 협의체 역할이 중요하다. 해수부는 한국해운연합의 자발적 노력으로, 뼈를 깎는 구조조정 노력으로 동반자로서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겠다."

 -2월 대책 중 전략화물 적취율을 보존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외국선사 이용하는 화주에 대한 당근책으로 적당한가

 "2000년 이전까지 전략화물은 국적선사가 운영했다. 이후 규제개혁 차원에서 없어졌고, 외국 선사에 다 개방했다. 아직도 선진국 중 많은 나라가 전략 화물에 대해 여러 조건 아래 국적선사가 화물 운송하게 하는 제도 운영 중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남북 분단 상황이라 안보가 중요한 상황에서 원유나 석탄, 가스 같은 전략 화물에 대해선 우선 가장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분량만큼이라도 국적 선사가 운용하게 해서 외국선사 운용 때의 불안정성을 해소해야 한다. 제도 재도입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전략물자 운송을 시작으로 국적선사가 국내 화물을 더 많이 적치·운송할 수 있는 출발선으로 삼고자 한다. 민간 화물에 대해선 강요할 수 없지만 자발적 협조를 통해 가급적 국내 선사가 이용토록 하는 인센티브 정책을 펴 나갈 것이다. 만약에 국내 선사 적취율이 지금보다 10%p(현재 35%)만 올라도 국내 해운사 경영개선에는 엄청난 도움이 된다. 우선 적취율 10%p 상승을 목표로 한다."

 -한진해운 파산 이후 최대 원양선사가 된 현대상선은 (선복량을) 100만TEU까지 키우겠다고 하고 SM그룹도 나름의 계획을 세웠다. 선사들의 계획을 참고했나.

 "당연히 현대상선을 비롯한 해운사 경영목표를 참고했다. 이 계획을 전부 반영하는 건 불가능하다. 그러나 나름대로 적정 자금목표를 세웠다. 원양선대 같은 경우 100만TEU는 과거 실적치를 염두해 ‘그 정도는 할 수 있지 않겠나’고 본 것이다. 당장 내년에 하겠다고 큰소리 칠 입장은 아니지만 현 정부 임기가 끝나는 2022년까지 과거 최대치는 화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에 액수나 이런 게 표시 안 됐다. 어느 정도 규모의 지원이 가능할지, 또 각사 몇만 TEU 목표 달성이 있나.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해 선박 건조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액수는 8조원 정도 된다. 그중 공사가 공적 자금 동원해서 투입할 부분은 3조원, 나머진 선사 자부담과 민간 금융 통해서 조달. 그래서 약 3년 동안 200척 건조를 지원할 계획이다."

 -선박 건조 위한 3조원 지원 포함해 여러 지원 방안 들어있다. 정부가 전체적으로 생각하는 지원액의 규모는.

 "항만개발사업 투자와 새 장비 투입 등 다양한 사업이 있을 수 있다. 현 시점에서 예산 얼마나 투입하겠다는 금액 기준 확정 계획을 말하긴 어렵다. 항만개발 투자만 하더라도 현재 해외투자를 못하는 등의 규제가 있다. 하나하나 승인 받아야 한다. 기획재정부 등과 계속 협의해서 해운산업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선행 개발투자를 지원하고 그 이후 구체적 액수를 확정할 수 있다."

 -2016년에도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만들어 선박과 화물 확보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과거 정부 대책과 다른 점이 있다면

 "과거 정부에서도 선박화물 적취율 목표 얘기했었다고 하는데 실제 성과는 거의 없었다. 과거 정부 상황을 비교할 수 없지만 오히려 우리나라 해운 선사가 어려워지면서 파산 등으로 오히려 적취율 떨어졌다. 수출입화물을 담당하는 기업에 (국내 선사 이용을) 강제할 방법은 없지만 자발적 협조 많이 당부하고 국제적 기준에서 통상마찰 일으키지 않는 수준에서 전략물자의 국적선사 이용 법 적용을 추진하는 게 결정적 차이다."

 -적취율 높이기 위해 국내 화주 협조가 필요하다. 직접 참석해 독려할 생각 있나.

 "당연히 그렇게 한다. 필요하다면 수출 대형 기업 직접 찾아도 다니고 부탁도 해볼 생각이다. 특히 전략화물 중심으로 보면 민간기업도 많지만 공기업도 있다. 대량 화물 취급하는 회사를 직접 쫓아다녀보기도 할 생각이다. 우선 상공회의소나 무역협회 등 전체가 모인 단체에 얘기하라 계획이지만 개별 기업에 대해서도 필요하다면 직접 비즈니스 할 계획이다."

 -세부 지원 방안 중 상생펀드가 있는데 어느 정도 규모로 생각하나

 "상생펀드는 현 시점에서 어느 정도로 하겠다 목표를 정하기는 쉽지 않다. 가상 목표로 1조원 정도 생각해보고 있다. 선사도 화주도 투자해야한다. 또 배를 신조하는 경우 조선소도 투자해서 자기 조선소에 건조 물량을 유치하는 구조도 설계할 계획이다. 재무적투자자, 금융투자자도 유치하는 펀드 조성하겠다."

 -국적선사에 대한 신뢰도가 나빠지고 있다. 전체적으로 신뢰를 회복하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해외 가보면 실제로 한진해운 파산 이후 대한민국 해운 믿을 수 없다는 불신이 팽배하다. 대한민국이란 나라를 이해할 수 없다, 코리안 리스크다라고 얘기한다. 이에 대한 가장 직접적인 대답은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이다. 정부가 시장을 가만 내버려두지 않겠다. 정부 책임 아래 한국 해운, 네트워크 재건하겠다. 해외 시장에서 명확하게 선언하는 것이다. 지난해 싱가포르 가서 해외 선박금융투자회사 최고경영자(CEO) 만났다. 한국 해운에 대해 리스크가 크다고 얘기했다. 조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공사 만들겠다고 했더니 동참 의지 있다며 구체적 얘기 되면 꼭 좀 다시 얘기했으면 좋겠다고 하더라. 한국해운에 대한 불신은 정부가 직접 나서서 명확한 의지 보이고 적어도 5년 정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때 회복할 문제라고 보고 노력하겠다."

 -국내 터미널 운영권 확보 언제쯤 가시적 성과 나는가

 "항만터미널 투자는 국내 항만에서부터 성과를 좀 내야 하는데 4월 중으론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이다. 별도로 보고하는 자리 갖겠다."

 -이번 계획이 현대상선에 지원 몰아주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선박 신조 프로그램을 회사별로 문턱 낮춘다든지 하는 건 없는지

"한국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에 포함된 선사지원 계획 중 현대상선은 아마 10%를 넘지 못할 것이다. 나머지 90%는 다른 선사를 위한 지원이 될 것이라고 구분해서 말해도 될 것이다. 다만 현대상선은 현재 공적자금이 투입된 공기업이다. 어떻게 하든 살려서 회수해야 한다. 우니라나 수출입 화물은 99% 이상이 해상 운송이다. 그중에서도 구주(유럽)·미주 운행 선박 노선이 거의 다 망실했다. 한국 무역 경쟁력에도 치명적 약점이다. 구주·미주 중심 원양선사 네트워크 확보가 대한민국 경쟁력 확보 요체이므로 현대상선 중심 원양선대 회복을 정책 목표의 하나로 갖고 있는 것이다. 현대상선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와 해운 경쟁력 전체를 보면서 정책을 펴고 있다고 말씀드린다."

 -현대상선 지원이 전체의 10% 미만이라고 했는데 금액으로 얼마냐.

 "현 시점에선 (금액을) 계산하기는 어렵다. 달라질 수 있다."

-국내 선사와 해외 선사의 운임 차이를 고려하면 ‘독려’만으론 국내 화주 움직이기 어려울 것이다. 실질적인 혜택은 없는가.

"국내 화주에 운임을 비싸게 주면서 무조건 국내 선사 이용하라고 요구할 순 없고, 또 이를 따를 사람도 없다. 해운사에도 최소한 같은 노선 운행 외국선사보다 높지 않은 가격을 요구하겠다. 무조건 선사나 화주를 지원해줄 순 없지만 필요하다면 제한된 범위 아래서, 국제적인 규범과 기준에 부합하도록, 통상마찰 일어나지 않는 부분에서 지원하겠다."

 -돈 모자라면 더 투입할 계획도 있나

 "한국해양진흥공사만 해도 법정자금이 5조원으로 돼 있다. 늘릴 여지는 있다. 공적자금 투입 안 해도 된다. 민간자금 투자 길도 열어놨기 때문에 민간자금 확보할 수 있게끔 할 것이다. 우리 정책목표 중 하나가 민간선박 금융 생태계 조성이다. 중요한 부분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다. 국내 선박과 장비, 항만 투자가 활성화하도록 하겠다."

 -해운 재건 때 일자리 창출 효과나 목표 있나

 "이번 계획에 숫자는 넣지 않았다. 최소 2000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다. 확정된 게 아니기 때문에 넣지 않았다.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은 단순히 물동량 확보뿐 아니라 전 세계적 항만 비즈니스, 친환경 선박 대체 과정에서의 기자재 산업 활성화가 포함됐다. 이 모든 게 어우러진다면 2000명이 아니라 훨씬 더 많은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다. 일자리 부분에 대해선 공사 설립 과정에서 또 계획 구체화 과정에서 별도로 브리핑하겠다."

 -올초 부산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만났다. 조선업이나 해운 관련 얘기를 했나.  

 "대통령의 큰 목표와 비전은 나와 같다. 해수부가 추진하는 해운재건 계획의 가장 든든한 지원자도 대통령이다. 정부부처 간 어려움 풀어나가는데도 대통령이 직접 도와주고 챙겨주고 있다. 부산항에서 만났을 땐 일자리 걱정을 했다. 항만 자동화 얘기 중에 일자리 줄어들면 어쩌나 걱정했다. 그러나 자동화로 줄어드는 일자리보다 자동화에 따른 전체 산업·매출 증가에 따라 늘어나는 일자리가 더 클 것이란 얘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