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국군의 날 71주년 기념식…F-35A 스텔스기 일반에 최초 공개(종합)

등록 2019-10-01 12:24:15   최종수정 2019-10-07 09:14:14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오전 10시30분부터 대구 공군기지에서 기념식

국군의 날 사상 최초로 '전투 비행단'에서 개최

文, '수리온' 타고 입장…국산 헬기 우수성 과시

F-15K편대 비상출격…독도·이어도 등 방어 시연

공중전력 분열 F-35A, 공중급유기 등 전력 비행

E-737, 현무, 해성, 천무, K-9 등 지상전력 사열도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김진아 기자 = 27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 미디어데이에서 F-35A 스텔스 전투기가 전시돼 있다. 2019.10.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성진 홍지은 기자 = 올해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우리 군 최신예 전력인 F-35A 스텔스 전투기가 처음으로 대중에 공개됐다. 이와 함께 공군 주력 전투기 F-15K가 동해와 서해, 남해로 비상출격해 영토 수호 의지를 과시했다.

국방부는 1일 오전 10시30분부터 대구 공군기지(제11전투비행단)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관으로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민들에게 '강한 국군'을 보여줄 수 있는 상징성과 올해 '공군 창설 70주년'이라는 점 등을 고려해 대구 공군기지에서 진행했다. 65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을 성남 서울공항(특수임무비행단)에서 한 적은 있지만, 전투비행단에서 개최는 이번이 처음이다.

대구 공군기지는 군의 주력 전투기인 F-15K 기지로 한반도 영공 전역에 출격해 임무를 수행하는 공군 핵심 작전기지로 평가된다. 특히 6·25전쟁이 발발하자 공군 창설 주역들이 첫 전투기인 F-51D 무스탕 10기를 미군으로부터 인수해 귀국한 상징적인 장소이기도 하다.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김진아 기자 = 27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 미디어데이에서 수리온(KUH-1) 헬기가 착륙하고 있다. 2019.10.01. [email protected]
기념식은 문재인 대통령 입장으로 시작됐다. 문 대통령은 국내에서 독자 개발한 첫 한국형 기동헬기인 '수리온'(KUH-1)을 타고 대구 공군기지 활주로에 도착해 국산 헬기 안정성과 국내 방위사업 우수성을 과시했다. 대통령이 공식행사에서 수리온을 타고 입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착륙 직후 의전 차량에 탑승해 국군통수권자로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 최병혁 한미연합사부사령관(대장), 서욱 육군참모총장(대장), 심승섭 해군참모총장(대장), 원인철 공군참모총장(대장), 이상학 제11전투비행단장(준장) 등과 함께 전력장비를 지상 사열했다.

전력장비 지상 사열에는 F-35A 스텔스 전투기 1대를 비롯해 E-737 공중조기경보통제기 '피스아이', 무인정찰기(UAV), 탄도탄 요격미사일 패트리엇-3, 중거리 지대공 미사일 M-SAM, 현무-2 지대지 탄도미사일, 현무-3 순항미사일, 해성-2 함대지미사일, 전술 함대지 유도탄, SM-2 함대공 유도탄, K-9 자주포, 230㎜ 다련장 로켓포 천무, 전술 지대지 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 등 3군 대표 전력이 동원됐다.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육·해·공군 전력 사열을 하고 있다. 2019.10.01. [email protected]
전력장비 사열을 마친 문 대통령이 활주로 가운데 마련된 중앙 무대로 입장하자 제병지휘부와 더불어 육·해·공군 및 해병대 의장대, 통합기수단, 군악대, 육군사관학교, 육군3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생도 등 1300여 명의 병력이 경례를 했다.

제병지휘관(김경수 육군 소장)의 "받들어 총" 구호와 함께 행사장에 우렁찬 경례 소리가 울려퍼졌고, 문 대통령의 입장을 알리는 팡파르 연주와 국가원수 의전을 상징하는 21발 예포 발사가 활주로에서 진행됐다.

이와 동시에 영공 수호 임무를 명령받고 비상출격 대기 중이던 F-15K 전투기 4대가 힘차게 활주로를 날아올랐다. F-15K 전투기 4대 가운데 2대는 동해 독도, 1대는 남해 마라도, 1대는 서해 직도 방면을 향해 비행했다.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김진아 기자 = 27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 미디어데이에서 F-15K 전투기가 이륙하고 있다. 2019.10.01. [email protected]
출격한 전투기 편대는 20여 분 만에 동해와 서해, 남해 작전 영공에 도착, 임무수행 상황을 행사장에 연결해 대통령과 국민에게 보고하면서 유사시 한반도 영공 어디든지 F-15K 전투기를 출격시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음을 과시했다.

먼저 관제센터 관제사가 독도를 향한 F-15K 1번기와 교신했다. 1번기 조종사는 이에 "동해, 독도 서남방 50마일(NM·노티컬 마일) 전 카디즈 상공, 미식별 항적 없음, 영공방위 이상 무"라고 응답했다. F-15K 조종사와 관제사 교신 장면은 행사장 대형 전광판과 TV 등을 통해 전국으로 생중계됐다.

서해로 비행한 3번기와 남해로 향한 4번기도 각자의 위치를 발신하며, "미식별 항적 없음, 영공방위 이상 무"라고 보고하고 영공수호에 이상이 없음을 국민들에게 알렸다. 동해와 서해, 남해에서 각각 보고가 끝나자, 리더(Leader)인 1번기가 다시 관제센터에 "전편조 영공 수호 이상 없습니다"라고 교신했다.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김진아 기자 = 27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 미디어데이에서 F-15K 전투기가 이륙하고 있다. 2019.10.01. [email protected]
이어 1번기는 "국민 여러분, 대한민국의 하늘은 우리 공군이 최선을 다해 지키겠습니다. 이제 현 시간부로 기지로 귀환하겠습니다"라며, "전편조 기지로 리턴 투 베이스(Return to base)"라고 편대에 알렸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국군은 항상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 필승"이라며 거수 경례를 올렸다.

행사 후반에는 공중전력 분열이 진행됐다. 먼저 한반도 전역을 365일 감시하는 우리 군의 정찰자산인 E-737 공중조기경보통제기 '피스아이'가 F-15K와 편대 비행했다.

그 뒤를 따라 KC-330 시그너스 공중급유기와 F-15K가 편대비행을 했다. 이어서 우리 군의 주력전투기 F-15K, KF-16, 국산 경공격기 FA-50, F-4E 전투기 등이 위용을 드러냈다.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김진아 기자 = 27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 미디어데이에서 F-15K 전투기가 착륙하고 있다. 2019.10.01. [email protected]
공중전력 분열의 마지막은 공군 최신예 전력인 F-35A 스텔스 전투기가 장식했다. F-35A 3대는 일반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며 행사장 상공을 가로질렀다.

F-35A는 우리 군 최초 스텔스 전투기로 길이 15.7m, 높이 4.38m, 너비 10.7m 규모이며, 최대 마하 1.8 속도로 날 수 있다. 공대공미사일과 합동직격탄(JDAM), 소구경 정밀유도폭탄(SDB) 등 최대 8.2t의 무장 탑재 능력을 갖추고 있다.

최대 항속거리는 2170㎞이고 전투행동반경은 1000㎞가 넘는다. 공중급유기 도입으로 무장 탑재 능력과 전투행동반경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에 앞서 거수경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특히 적 레이더에 탐지되지 않고 목표물을 정밀 타격할 수 있어 우리 군의 '전략적 타격체계' 핵심 전력으로 꼽힌다. 공군은 지난 3월부터 F-35A를 도입해 전력화하고 있으며, 오는 2021년까지 총 40대의 F-35A를 전력화할 계획이다.

공중전력 분열에는 방송인 유준상, 뮤지컬 배우 엄기준, 민영기, 김법래씨가 국군 성악병들과 함께 특별히 편곡한 육군가, 해군가, 공군가를 제창하며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행사 '하이라이트'는 국군의 날 기념식 시작과 함께 동해와 서해, 남해로 비상 출격했던 F-15K 전투기 편대의 복귀 신고였다.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2019.10.01. [email protected]
공중분열이 끝나자 영공 수호 임무를 마친 F-15K 전투기가 순차적으로 활주로로 복귀해 뜨거운 엔진 열기를 내뿜으며 행사장 중앙 무대로 들어섰다.

전투기 캐노피(조종석을 덮는 투명 덮개)가 열리고 조종사들이 차례로 내리자 전투기 정비사가 그 뒤를 따라 정렬하고, 활주로에 도열한 1300여 명의 병력과 함께 대통령에 대한 경례를 하면서 기념식을 마쳤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더욱 강력한 힘만이 국가안보는 물론 동북아 평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튼튼한 국방력을 통해 평화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변함없음을 내비쳤다.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 박영태 기자 =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 앞서 의장대가 의장 시범 연습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더 강력하고 정확한 미사일방어체계, 신형잠수함과 경항모급 상륙함, 군사위성을 비롯한 최첨단 방위체계로 우리 군은 어떠한 잠재적 안보 위협에도 주도적으로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환영사에서 "대한민국이 '완전한 평화', '새로운 100년'을 향해 담대하게 나아갈 수 있도록 우리 군이 '강력한 힘'으로 튼튼히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정 장관은 행사가 끝난 뒤 기념 다과회를 하면서 장병들과 식사를 진행하면서 행사 참석자와 장병들을 격려했다.

아울러 이날 국가안전보장 기여한 개인과 부대에 대한 훈·포장도 수여됐다. 한미연합방위태세에 기여한 공로로 주한 미 7공군사령부가 대통령 부대표창을 수상했다. 대통령 부대표창은 총 11개 부대가 수상했다.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김진아 기자 = 27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 미디어데이에서 특전사 대원들이 고공강화를 하고 있다. 2019.10.01. [email protected]
한편 행사는 한반도가 제18호 태풍 '미탁'의 영향권에 접어들면서 기상이 악화돼 다소 축소됐다.

당초 국민의례에서 애국가를 부르는 동안 육·해·공군, 해병대 고공강하팀이 '데니 태극기'와 6·25 참전 유엔 22개국 깃발을 달고 치누크 헬기(CH-47)에서 강하 시범을 펼칠 예정이었으나 기상악화로 취소됐다.

데니 태극기는 현존하는 태극기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고종이 1890년 미국인 외교 고문 데니가 본국으로 돌아갈 때 하사한 물건이다.

또 공중전력 분열도 기상 악화로 인해 해상작전헬기 AW-159 와일드캣과 링스(Lynx), AH-64 아파치 공격헬기, 수리온, F-5E/F 등의 비행이 취소됐다.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의 축하 비행도 진행되지 못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겸 연합사령관은 미국에서 열리는 미군 4성(星) 장군 회의와 미 육군협회(AUSA) 회의 참석를 사유로 국군의 날 행사에는 참석하지 못하게 됐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