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사회일반

이태원클럽 집단감염에 유·초·중·고 등교 일주일씩 연기…고3은 13일→20일(종합)

등록 2020-05-11 18:24:34   최종수정 2020-05-19 15:05:36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이태원클럽 감염에 "이번주 등교 어렵다"

고2·중3·초1~2학년·유치원생 20일→27일

고1·중2·초 3~4학년 27일→6월3일 등교

중학교 1학년·초 5~6학년 6월 1일→8일

"이태원 방문 교직원·학생 검사 받아라"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세종=뉴시스]이연희 김정현 기자 = 교육부가 오는 13일 고3부터 예정된 순차 등교를 일주일씩 연기하기로 했다. 지난 6일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으로 지금까지 86명이 확진되면서 당초 계획대로 등교 일정을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11일 오후 5시30분 정부세종청사에서 등교수업 관련 브리핑을 열고 "교육부는 오늘(11일)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학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고3 학생의 등교수업을 20일로 1주일 연기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결정했다"면서 "고3(을 포함한 다른) 학년의 등교일정은 일주일 순연한다"고 발표했다.

교육부가 지난 4일 발표한 방안에 따르면 고3은 이틀 뒤인 13일 우선 등교할 예정이었다. 학년에 따라 고2·중3·초1~2학년과 유치원생은 일주일 뒤인 20일, 고1·중2·초 3~4학년은 27일 학교에 가고, 마지막으로 중학교 1학년과 초 5~6학년은 다음달 3일 등교하는 일정표가 나와있었다.

그러나 이번 조치로 고3은 일주일 뒤인 오는 20일 등교하게 됐다. 고2·중3·초1~2학년과 유치원생은 27일, 고1·중2·초 3~4학년은 오는6일 1일, 중학교 1학년과 초 5~6학년은 같은 달 8일에 학교에 갈 예정이다.

교육부는 고3 외 유·초·중·고 학생들의 등교 일정과 방법은 1주일 연기를 원칙으로 하되, 역학조사 결과 위험도가 낮아졌다고 판단될 경우 다시 변경할 수도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박 차관은 "이태원 일대에서 발생한 감염으로 확진판정을 받은 인원은 86명이며 2차 감염이 23명으로 확인됐다"며 "연휴기간 중에 해당 클럽 방문자 가운데 역학조사는 44%인 2456명만이 진행돼 감염병 통제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크며, 확진자가 거주하는 지역이 전국적으로 퍼져있어 감염증의 파급도 광범위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후 3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과 영상회의를 열고 등교 연기 여부를 논의했다. 정 본부장은 이날까지 확산 추이를 보고 의견을 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교육부는 하루 전날인 지난 10일에는각 교원단체에 긴급하게 의견제출을 요청해 등교 연기 관련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6일 첫 환자가 발생한 이태원 클럽 감염이 확산되면서 확진판정을 받은 인원은 11일 총 86명이 됐다. 이 중 이태원 클럽에 방문해 확진된 경우가 63명, 가족·지인·동료 등 2차 접촉자에게 발생한 경우가 23명이다.

서울이 51명으로 가장 많지만 경기도 21명, 인천 7명, 충북 5명, 부산 1명, 제주 1명 등 전국적으로 1차 확진자가 퍼진 점도 소규모 감염을 야기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associate_pic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1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태원 클럽 집단 발생에 따라 고3 등교 개학일을 일주일 순연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2020.05.11.  [email protected]
박 차관은 "교육부와 질본은 전국 각 지역으로 노출자가 분산됐고 위험도 검사를 계속 진행 중인 상황"이라며 "높은 지역감염 확산 우려를 고려하면, 5월 연휴 이후 최소 2주 경과가 필요해 고3 등교수업을 연기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달 30일부터 5월5일까지 이어진 황금연휴 최대 잠복기 14일이 지나기 전 고3 등교를 우선 결정했으나, 결과적으로 잠복기 이후 학교에 가게 됐다.

이에 대해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은 "대개 최장 잠복일이 14일인 것은 맞지만, 가장 빈도수 높은, 평균적으로 가장 많은 잠복기는 사실은 일주일 이내기 때문에 따라서 아무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당초부터 5월 13일의 개학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1학기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성이 늘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원격수업을 중심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박 차관은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기로 했으며 세부 방법은 학교·지역별로 다를 수밖에 없다"면서 "위험도가 올라간 상황에서는 당초 계획보다는 원격수업이 더 많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6일까지 이태원 소재 유흥업소인 클럽이나 주점을 방문했거나 확진자 이동 동선이 겹치는 교직원이나 학생 등은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했다.

박 차관은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감염병 예방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우리 가족과 이웃 그리고 사랑하는 제자들의 건강을 지켜주달라"면서 "시설에 방문한 사실 또는 확진자 접촉 사실을 숨기고 진단검사를 받지 않는 등 방역업무에 지장을 초래하는 사례가 발견된다면 향후 관련법령에 따라 엄중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교직원 중 희망하는 이에 한해 코로나19 전수검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박 차관은 " 전국 60만명이 넘는 교사를 전수조사 하기에는 물리적인 한계가 있고, 희망하지 않는 교직원의 인권 문제도 있다"면서 "희망자에 한해 조사하는 방안을 추진할 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학부모들은 등교 연기를 거세게 요구했다. '등교 개학 시기를 미루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11일 오후 5시 기준 18만2772명이 동의했다. 이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 등교를 연기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건의했다.     

유 부총리는 "이번 이태원 감염 확산은 감염 경로가 불투명하고 지역감염 정도가 심해 5월4일 등교수업 일정 때와 상황이 달라졌다고 판단했다"며 "학생 안전과 학습권 보호 모두를 지키기 위해 교육부와 방역당국은 지속적으로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며, 학교 현장 의견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관련기사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