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文대통령 "교회 전체 신망 해쳐"…한교총 "예배 포기 못해"(종합)

등록 2020-08-27 13:53:31   최종수정 2020-08-31 10:04:32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文대통령, 한교총 등 한국 교회 주요 지도자들과 간담회

전광훈 겨냥 "방역 거부, 음모설…일부가 교회 전체 해쳐"

"코로나 재확산 절반 교회서…예배로 바이러스 못 지켜"

한교총 "'공권력 엄정 집행' 발언 놀라…종교 자유 못바꿔"

"장기간 교회 예배 막기 결코 동의 못해"…인증제 등 제안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류정호,문수석 공동대표회장을 비롯한 한국 교회 지도자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8.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한국 교회 주요 지도자들과 간담회를 가지고 대면 예배 금지 등 정부의 방역 조치에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한국교회총연합 등 개신교계는 기한 없는 예배 금지 조치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협력기구 구성을 통한 대안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도저히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 교회의 이름으로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 등이 보이고 있는 정부의 방역 조치 거부 행태를 정면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의도한 바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일이 그쯤 됐으면 적어도 국민들에게 미안해하고 사과라도 해야 할 텐데 오히려 지금까지 적반하장으로 음모설을 주장하면서 큰소리를 치고 있고, 여전히 정부 방역 조치에 협력을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로 인해 온 국민이 피해를 입고 있지만 제가 생각할 때 가장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은 바로 기독교라고 생각한다"며 "극히 일부의 몰상식이 한국교회 전체의 신망을 해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몰상식적 교회로 인한 피해를 나머지 개신교 전체가 입고 있으니 전체 교계가 합심해 그릇된 일부 행태를 바로잡는 데 앞장서 명예회복을 이뤄달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대다수 교회가 정부의 방역 지침에 협력하면서 비대면 온라인 예배를 해주는 데 감사를 표하면서도 "여전히 일부 교회에서는 대면 예배를 고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8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재확산의 절반이 교회에서 일어났다"며 현재의 위기 상황을 맞게 된 배경에 교회의 책임이 적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이영훈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대표총회장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20.08.27.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저는 대면 예배를 고수하는 일부 교회와 교인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예배나 기도가 마음의 평화를 줄 수는 있지만 바이러스로부터 지켜주지는 못한다. 방역은 신앙의 영역이 아니고 과학과 의학의 영역이라는 것을 모든 종교가 받아들여야만 할 것 같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은 "교회 예배자 중에 감염자 많이 나오게 돼서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도 교회를 직격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불편함을 숨기지 않았다.

김 회장은 "먼저 대통령과 언론이 기독교의 특수성을 이해했으면 한다"며 "(교회는) 피라미드 구조와 중앙집권적인 상하 구조가 아니다. 연합회나 총회에서 지시한다고 해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단체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여러 교단 중 일부가 정부의 방역 지침을 어긴 것을 두고 교회 및 교단 전체를 비판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회장은 지난 24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어떤 종교적 자유도, 집회의 자유도, 표현의 자유도 국민들에게 그와 같은 엄청난 피해를 입히면서까지 주장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공권력의 엄정함을 세우겠다"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김 회장은 "신앙을 생명같이 여기는 이들에게는 종교의 자유는 목숨과 바꿀 수 없는 가치"라며 "종교의 자유를 너무 쉽게 공권력으로 제한할 수 있고 중단을 명령할 수 있다는 뜻으로 들려서 크게 놀랐다"고 전했다.

아울러 "정부 관계자들께서 교회와 사찰, 성당 같은 종교단체를 영업장이나 사업장 취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류정호,문수석 공동대표회장을 비롯한 한국 교회 지도자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8.27.  [email protected]
김 회장은 "전 국민의 절반 이상이 종교인"이라며 "지금까지 나라와 민족을 위한 여러 역할은 물론 실제적인 국민의 삶을 지탱하는 힘이 되고 있다는 것을 존중해주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청와대와 정부에서 코로나19 재확산의 주된 원인으로 교회 등을 지목하면서 개신교를 비롯한 종교 전체에 대한 반감이 생기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데 대한 우려의 뜻을 전한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은 '대면 예배 금지' 협조 당부에는 "교회는 정부의 방역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면서도 "교회 본질인 예배를 지키는 일도 포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코로나가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책 없는 교회나 예배의 폐쇄 조치를 받아들일 수 없음을 명확히 한 것이다.

그러면서 기독교 연합과 중대본(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 지자체가 협의기구 구성과 방역 인증제 실시 등 대안을 제안했다.

김 회장은 "전체 교회를 막는 형식은 오래가지 못한다. 정부도 부담이 될 것이고 교회도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온라인 예배에 어려움이 있는 개척교회와 농어촌교회가 전체 교회의 70% 이상이라는 현실을 고려해달라는 취지다.

또 김 회장은 "집회 인원을 교회 간 좌석 수에 따라 유연성 있게 적용하자"며 "교회당 단위 면적에 따라 일정한 숫자가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하면 안전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소규모 인원으로 하는 예배를 나누어 진행하고, 소모임과 식사 등 감염 위험이 있는 행위를 제한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관련기사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