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尹 'X파일' 여야 난타전…"불법사찰 해괴망측" vs "구태의연 선동정치"

등록 2021-06-23 22:00:00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출처 놓고 서로 '네탓'…송영길 "야당에서 자료 정리"

하태경 "불법사찰 가능성"…김재원 "송영길이 유통"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조성우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을 둘러본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정진형 최서진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제기된 이른바 'X파일' 의혹이 정치권을 강타하면서 여야가 23일 X파일의 출처를 놓고 난타전을 벌였다.

X파일을 '출처불명의 괴문서'로 규정한 윤 전 총장이 불법사찰 가능성을 제기한 데 이어 야권은 '여권 기획설' 까지 제기하며 총공세를 폈다. 이에 맞서 더불어민주당은 그 출처가 야당이라고 주장하며 역공을 가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을 향한 X파일 의혹에 "아마 자체 내부에서 검찰총장 인사검증 과정에서 야당에서 자료를 정리했을 것으로 추측한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은 신상 'X파일' 문제가 아니라 정치·사회·경제 모든 분야에 자신의 생각과 시각을 공유하는 것이 기본적인 자세"라며 "보험 상품을 판매해도 대충 설명 안하고 팔면 불완전 판매로 취소된다.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이 설명 의무 위반, 불완전 판매를 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파일 존재를 처음 거론한 장성철 '공감 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기관 개입' 가능성을 주장한 데다가 윤 전 총장까지 본인과 부인, 장모 관련 의혹이 담긴 것으로 추정되는 해당 파일을 '불법사찰'로 규정하는 등 정권발 공작 프레임을 덧씌우려는 공세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정권발 공작 프레임을 차단하는 동시에 X파일 논란을 계기로 윤 전 총장과 가족의 비위 의혹에 대한 본격적인 '검증' 계기로 삼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당 대선경선 기획단장인 강훈식 의원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마치 이것이 우리가 뭘 한 것처럼, 출처가 우리인 것처럼 또는 기관인 것처럼 말하지 말고 고발하면 될 것"이라며 "조사해서 확인하고 따져(봐야 하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윤 전 총장의 실체, 진실"이라고 강조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23. [email protected]
민주당은 X파일의 존재를 처음 거론한 장본인이 야권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이라는 점도 부각시켰다.

백혜련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보좌관 출신의 SNS로 시작된 일인데 윤 전 총장은 불법사찰이라는 해괴망측한 주장을 펴고 있다"며 "야당발 X파일 논란에 여당을 엮어서 전언정치와 대변인 사임 등 일련의 아마추어 논란을 벗어나려는 것으로 보인다. 잘못 짚어도 한참 잘못 짚었다"고 비판했다.

김영배 최고위원도 "검찰총장 재임시절 판사 사찰 의혹에 대해 셀프 무혐의를 한 것도 모자라 지레 집권당의 공작을 운운하고 있다. 전형적인 정치검찰의 뒤집어씌우기식 행태"라며 "국가 지도자가 되려는 분은 국민 앞에 당당히 나서서 검증을 받는 게 기본이다. 그런데 웬 난데 없는 집권당 개입 타령이냐"고 따졌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윤 전 총장은 검사로 수많은 사건을 다루면서 때로는 멸문지화에 이를 정도로 타인에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댔다"며 "본인의 가족 문제에는 한없이 느슨한 잣대를 갖고 정치공작, 불법사찰로 규정지으며 후배 검사에게 일종의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냐"고 주장했다.

법무부 장관 시절 윤 전 총장과 대척점에 서 있던 추미애 전 장관은 이날 대선 출마선언식에서 "(X파일을) 마치 공작으로 일부러 만든 것처럼 이야기가 될 수 있는데 그게 아니고 그분 스스로가 문제가 많았다"며 "본인이 살아있는 권력이니까 그런 정보가 있다 해도 감히 밑에 있는 검사들이 함부로 발설하거나 수사에 착수할 수 없었다. 그러니까 정보를 알고도 뭉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X파일의 출저가 불법사찰에 따른 것이라는 의혹을 띄우며 즉각 반격에 나섰다.

associate_pic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원희룡(왼쪽) 제주지사가 2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희생자 영령에 참배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2021.06.23. [email protected]
반면 국민의힘은 "구태의연한 선동 정치"라고 여권을 비판했다.

국민의힘 황보승희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송 대표가 X파일 출처를 야당으로 지목한 데 대해 "집권 여당의 대표가 추측을 사실인 것처럼 이야기하고, 여론을 호도하는 것은 구태의연한 선동정치"라며 "국민의힘은 '윤석열 X파일'을 본 적도 없음은 물론 전혀 무관할 뿐더러 현재 국민의힘 당원도 아니기에 어떠한 조치도 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만약 실체가 있고, 작성자가 있다면 국민 앞에 명백히 밝히면 될 일"이라며 "정치권이 또다시 과거의 구태를 반복하며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하태경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불법사찰(의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 야당이 작성할 수 없는 내용이고 권력을 가진 사람만 알 수 있는 내용"이라며 "몰래 사찰하지 않으면 알 수가 없는 내용이 태반이다. 공개되면 이 정권에서 사찰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재원 의원도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저는 송영길 대표가 이것을 전부 제작해서 유통시킨 원조라고 생각한다"며 "(장 소장의 X파일 폭로는) 말하자면 적진에서 적이 만든 수류탄을 밀반입해 와 갖고 아군 진지에 터트려버린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준석 대표는 X파일 논란에 대해 당 차원에서 대응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희생자들을 추모한 뒤 기자들과 만나 "최근 논란이 된 X파일 등에 공식적으로 대응할 계획이 없다"며 "(윤 전 총장이) 아직 당내 인사로 분류된 분은 아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