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사회일반

'이재명 국감'…'경기도정' 없고 '대장동 의혹'만(종합)

등록 2021-10-18 19:32:23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해명의 장?

이재명, 야당 총공세에 '돈 받은 자=범인' 역공

민주당, 대선후보 방탄 역할 충실

"4000건 넘는 자료 요구해 놓고 대장동 국감" 지적도

associate_pic
[수원=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8. [email protected]

[수원=뉴시스]박상욱 이병희 기자 =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는 우려했던대로 '경기도정'은 없고 '대장동 의혹'만 있었다.

야당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놓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총공세를 퍼부었고, 이 지사는 '돈을 받은 자=범인'이라 쓴 손팻말을 준비해 큰 소리로 웃고 호통까지 치며 역공을 펼쳤다.

더불어민주당은 자당 대선후보가 된 이 지사의 방탄 역할을 충실히 했다. 결과적으로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이 지사의 해명의 장이 됐다는 평가다.

국민의힘 소속 김도읍 의원(부산 북구강서구을)은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감에서 "아수라의 제왕, '그분은 누구인가' 검토하겠다"며 "1원도 안 받았다는 설계자는 돈을 만든 자, 가진자 위에 지배하는 자다. 돈으로 무죄 사고, 재판 거래하고, 호화 변호사 선임하고, 선거 때 돈을 지배하는 자가 그분이다"라며 이 지사를 겨냥했다.

경기도 행정1부지사 출신의 박수영 의원(부산 남구갑)은 "전형적인 배임 혐의가 있다고 본다"고 따져 물었다. 서범수 의원(울산 울주군)은 영화 '아수라'의 장면을 보여주며 "대장동 게이트를 설계한 거 아니냐"고 쏘아 붙였다.

김용판 의원(대구 달서구병)은 이 지사가 조직폭력배의 돈 20억 원을 받았다는 주장을 제기하기도 했다. 김형동 의원(경북 안동시예천군)은 "9월4일 (유동규가) 휴대전화를 던지기 전에 2시간 통화했다고 한다. 통화했나? (당시)유동규, 정진상, 백종선과 통화한 적 있나"라고 압박했다.

반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이 지사의 해명 답변을 유도하는 등 적극적으로 옹호했다.

민주당 백혜련 의원(경기 수원시을)은 국민의힘이 폭로한 ‘50억 클럽’에 들어간 인물이 곽상도 무소속 의원, 박영수 전 특검, 최재경 전 민정수석, 김수남 전 검찰총장, 이경재 변호사, 이창재 전 법무부 차관 등 박근혜 정부가 임명한 고위 법조인이 대다수라고 주장했다.

민형배 의원(광주 광산구을)은 "국감 통해 사실 드러날 것이라고 본다. 개발사업 구조 본질상 팩트가 드러날수록 이재명 성남시장의 추진력, 창조적 정책 성과, 이재명 가치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옹호했다.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은 "자금 추적하면 다 나온다. 저희가 설왕설래 해도 자금 추적하면 다 밝혀진다"라며 "국힘 관계자로 끝날건지, 더 나올 것인지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야당을 견제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공세에 '돈을 받은 자=범인', '장물 나누는 자=도둑'이라고 적힌 손팻말까지 들어보이며 역공을 했다. "대장동 설계를 한 것이지 대장동 게이트를 설계한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하며 '국힘'을 수차례 언급, 야당에 책임을 돌렸다.

또 "나라를 망하게 하는게 국가 총생산의 20%에 달한다는 부동산 불로소득이다. 부동산에 대한 공적 통제를 강화해야한다"며 "고위공직자가 부동산을 못 갖게 해야 부동산 투기가 원천적으로 어렵게 된다고 생각한다. 민간개발을 압박하지 않으면 좋겠다"고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말했다.

대장동 관련 이 지사의 설명이 길어질 때마다 국민의힘 의원들의 원성도 이어졌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묻는 말에만 답하라'거나 서영교 행안위원장에게 '의원 질의 시간보다 답변 시간이 더 길다'고 항의했다. 박완수 의원은 "여긴 이재명 홍보장이 아니다"라고 지적했고, 김도읍 의원은 "이럴 거면 이 지사 혼자 답변만 해라", "나중에 이 지사 발언 총량 따져봐야 한다"라고 따졌다.

이에 이 지사는 일부 의원이 발언 중 끼어들면 "의원님, 제가 말씀 마저 드릴게요", "방해하지마세요"라고 잘라낸 뒤 발언을 이어갔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 지사의 막으려고 하면 민주당 의원들이 나서서 국민의힘 의원들을 제지했다.

서영교 위원장은 "간단하고 명료하게 답변해 달라"고 말하면서도 "개인적으로 공격 받는 상황에서 방어는 기본이라고 누구나 생각할 것"이라며 이 지사를 거드는 인상을 줬다.

이 지사는 이례적으로 대장동 의혹에 대해 국민에 사과했다.

"당시 대장동 개발사업 책임자가 누구냐"는 정의당 이은주 의원의 질문에 "최종 책임자는 시장인 제가 맞다"며 "최종 정치적으로는 제가 부족한거 맞다. 100% 환수했으면 좋았을텐데 역량 부족으로 못한거 국민에게 다시 유감 말씀드린다. 청년들에게 좌절감 준거 공감한다. 민간개발업자가 개발이익 하지 못하도록 제도를 만들어서 고통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 대해선 "내가 인사 잘못한 것, 내가 지휘한 직원 일부가 오염돼 부패를 저지른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 앞으로 이런 일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했다.
associate_pic
[수원=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오전 일정을 마치고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과 논쟁를 벌인 뒤 이동하고 있다. 2021.10.18.
[email protected]
오후 추가질의 시간에는 여야의 공방은 더욱 치열해졌다.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민주당 의원들에게 질문 해달라고 해서 해명하니까 시원하신가?"라고 비꼬기도 했다.

같은 당 김용판 의원은 오전에 이어 조폭연루설에 대해 재차 언급하자, 이 지사는 "신작 잘 봤다"라고 비꼬면서 "기자회견 하시든지 면책특권 밖에서 다시 지적해달라. 그러면 충분히 소명이 가능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그러자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어이구, 저런 분이 대통령 한다고. 고소대마왕!"이라며 "기자회견하면 고소하겠다는 것인데 참 옹졸하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민주당 박완주 의원은 "대선 후보다, 말을 자제하라", "준비가 덜 됐으면 가만히 있어라"라고 맞붙어 고성이 오갔다.

이 지사도 "근거 없는 제보로 면책특권 갖고 허위사실 유포하고, 민주주의를 훼손하지 말기 바란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경기도 국감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 질의응답이 주를 이루면서 '경기도' 없는 '이재명 청문회'로 변질됐다.

국감장에는 오병권 행정1부지사를 비롯한 집행부 간부들도 함께 했지만 내내 대기만 했다. 이를 두고 도청 일부 직원들은 "4000건이 넘는 자료까지 요구하면서 경기도정 내용은 거의 없다"라며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백승진 경기도통합공무원노조위원장은 "예상은 했지만 막상 대장동 얘기만 나오는 국감으로 진행되니까 허탈하다"며 "직원들만 고생시킨 것 아닌가. 직원들이 고생했는데 뭐한건가 싶은 마음이 든다. 이럴거면 왜 국정감사 했는가 싶고, 20일 국토위 국감도 비슷할 것 같다"고 우려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