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딛고 선명성 부각…문재인-안철수 주도권 경쟁

등록 2016-11-22 11:00:00   최종수정 2016-12-28 17:57:44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현 시국상황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이날 문재인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을 선언할 때까지 나는 국민과 함께 전국적인 퇴진운동에 나서겠다"며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했다. 2016.11.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채윤태 기자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주도권 잡기 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간 문 전 대표는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 후보 답게 일종의 '부자몸조심'처럼 강경 발언은 자제해 왔다.

 하지만 안철수 전 대표는 일찌감치 국민의당 당론을 퇴진으로 정하고 거리로 나선 뒤 대통령 하야를 주장했다. 문 전 대표에 비해 선명성을 앞세운 강경 투쟁으로 한발 먼저 나선 것이다.

 그러자 문 전 대표도 뒤늦게 박 대통령 퇴진 주장에 합류했다. 여기엔 12일 광화문 일대에서 이뤄진 100만 촛불시위를 등에 업으려는 전략적 계산과 함께, 14일 추미애 대표가 느닷없이 박근혜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요청했다가 철회한 데 대한 비판 여론을 서둘러 잠재우려는 판단도 들어 있는 듯 하다.

 ◇문재인 "국민과 함께 퇴진운동"

 문 전 대표는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을 선언할 때까지 나는 국민과 함께 전국적인 퇴진운동에 나서겠다"며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모든 야당과 시민사회, 지역까지 함께 하는 비상기구를 통해 머리를 맞대고 퇴진운동의 전 국민적 확산을 논의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박 대통령에게 퇴로를 열어주고 싶었지만 박 대통령은 나와 우리 당의 충정을 끝내 외면했다"며 "오히려 졸속으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추진하는 등 권력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린 채 민심을 거역하고 있다"고 박 대통령을 비난했다.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 하야 후 계획에 관해선 "박 대통령이 하야한다면 그 이후에 내가 이미 제안한 바와 같은 거국중립내각과 같은 과도내각제로 다음 정부가 출범할 때까지 국정을 담당하는 로드맵이 필요하다"며 "과도내각은 국정을 혼란없이 수행해 나가고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을 확실히 규명하고 다음 대선을 공정히 관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 탄핵에는 일단 선을 그었다. 문 전 대표는 "나는 지금은 탄핵을 논의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 국민의 압도적인 민심은 (박 대통령의) 즉각적인 퇴진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지금 압도적인 민심을 확인했다면 거기에 대해 스스로 (하야) 결단을 내리는 것이 국가와 민족을 걱정한다면 취해야할 논의라고 생각한다"고 박 대통령의 하야가 탄핵 추진보다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그러면서 "하야까지도 스스로 결단하지 못해서 만약 탄핵 절차까지 밟는다면 그것은 그야말로 나쁜 대통령이 되는 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물론 국민이 아무리 하야를 요구해도 박 대통령이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강제적으로 하야시킬 방법이 없기 때문에 마지막 법적인 수단으로 남는 게 탄핵 절차가 될 것"이라며 "탄핵은 그런 단계에 가서 논의할 계획"이라고 박 대통령이 하야를 거부할 경우에는 탄핵을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안철수 전 대표에게도 경계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여권 인사들이 포함된 '정치지도자회의'를 제안한 데 대해서는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과 함께 책임져야 할 공범 또는 공동책임 관계에 있다"며 "새누리당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해서 분명하게 책임을 인정하고 반성할 때 협의가 가능하다"고 난색을 표했다. 우회적인 견제에 들어간 것이다.

 또 문 전 대표는 조기 대선 가능성에 관해선 "내가 이해관계자기 때문에 내가 말하기 어려운 대목인데 어쨌든 대통령의 퇴진이 결정되면 그에 따라서 질서 있는 퇴진의 방안이 논의될 때 그 때 그 속에서 함께 논의할 문제라고 본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밖에 문 전 대표는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결정했다가 당내 반발로 회담을 철회한 것을 놓고 자신과의 사전교감설이 제기된 데 대해 "사전 논의는 없었다"고 부인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충분한 사전 논의 없이 추 대표가 단독 영수회담을 제안한 부분은 본인이 이미 사과를 했듯이 우리가 다시 반성해야 할 일이지만 그러나 그것이 야권과의 공조나 시민사회와의 공조를 촉진하는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개헌에 관해선 "지금은 개헌을 논의할 시기가 아니다"라며 "당연히 개헌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국면 전환을 초래하게 돼 그렇게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라고 개헌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문 전 대표는 지난 총선 당시 광주에서의 '정계은퇴' 발언과 관련, "광주와 호남에서 우리 당이 지지받기 위한 전략적인 판단이었다"고 항변했다. 그는 "제 광주 발언은 당시 선거에서 승리하고 새누리당의 과반 의석을 막고, 그것을 통해 우리가 정권교체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함"이라며 "그것이 광주 시민이나 호남 분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게 있다면, 죄송하다고 말씀 드린다"며 고개숙였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따뜻한 미래를 위한 정치기획' 토론회에 의원들과 인사를 하기 위해 참석하고 있다. 2016.11.16.  [email protected]
 문 전 대표는 그러나 "그 당시 맥락을 살펴주시기를 바란다"며 "광주와 호남의 지지가 없다면 제가 대선도 포기할 것이고, 정치도 그만둘 것이라는 부분은 지금도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야권을 대표하는 대선후보가 돼 정권을 교체하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우리 야당의 본거지, 뿌리라고 할 수 있는 호남에서 지지받지 못하면 어떻게 야권에서 대선후보가 될 수 있겠느냐"며 "광주와 호남에서 지지를 받고자 하는 노력은 지금도 하고 있고, 그 약속은 반드시 실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신이 지난 4·3 총선을 앞두고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호남에서 지지를 거두면 정계에서 은퇴하겠다"고 선언한 데 대한 해명이다. 당시 선거에서 민주당은 호남에서 3석을 확보하는 데 그쳤고, 광주에서는 단 1석도 얻지 못했다.

  ◇국민의당 '달갑잖은 눈초리'

 그러자 국민의당이 문 전 대표에 대한 공박에 나섰다. 국민의당은 15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대 총선 당시 '정계 은퇴' 발언에 대해 사과한 것과 관련, "거짓말이었다는 고백이지만 부끄러움 한 점 없는 사과"라고 비난했다.

 김경록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날 "성의도 없고 감동도 없다"면서 "문 전 대표는 전략적 거짓말을 해서 미안한 것인가, 아니면 아직도 정계를 은퇴하지 않아서 미안한 것인가. 문 전 대표의 꿈이 대통령이면 호남을 전략적으로 이용해도 되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김 대변인은 "전자라면 대선후보가 되기 위해 득표를 위해 호남을 이용해도 된다는 오만함의 극치고 후자라면 늦었지만 아직 사과할 기회가 남아있다"고 비꼬며 문 전 대표의 정계은퇴를 우회적으로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문 전 대표가 또 진심어린 반성 없이 호남의 전략적 이용 운운한다면 호남민들에게 했던 그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할 날이 오게 될 것"이라고 문 전 대표를 비난했다.

 그는 또 "문 전 대표는 지난 총선 호남의 지지를 호소하며 정계은퇴를 배수의 진으로 쳤지만 호남 분들은 양당정치를 깨고 새로운 정치의 시작을 열어주셨다"며 "더 이상 호남을 자신의 사욕을 위한 수단으로 모욕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이와 함께 대선 주자 중 가장 늦게 박근혜 대통령 퇴진운동에 돌입한 부분도 집중 공격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16일 문 전 대표의 퇴진운동 선언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건 없는 퇴진을 얘기했지만 그 실현 방안이 모호하다"고 지적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문 전 대표가) 추미애 대표의 양자회담 제안 철회와 민주당의 퇴진 당론 채택 이후에야 드디어 국민의 촛불 대열에 합류했다"고 꼬집었다.

 이처럼 국민의당이 일제히 문 전 대표를 비판하고 나선 것은, 자칫 박 대통령 퇴진·하야 정국에서 야권 후보 중 지지율이 가장 높은 문 전 대표에게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민의당 입장에선 안철수 전 대표가 먼저 오프라인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퇴진운동에 나섰는데, 촛불집회에서 퇴진·하야 목소리가 분출되는 상황을 눈으로 확인한 뒤 뒤늦게 동참한 문 전 대표가 영 달갑잖은 분위기다.

 이와 관련 한 국민의당 관계자는 "문 전 대표는 퇴진운동에 돌입했다고 할 때 '이제서야' , '뒤늦게나마'라고 스스로 수식어를 붙여야 되는 게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어 "먼저 광장에 나가 퇴진운동을 하고 서명을 받기 시작한 건 안 전 대표라는 걸 국민들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