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성형, 잘못하면 평생 후회

등록 2016-11-28 15:00:00   최종수정 2016-12-30 19:36:07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21일 서울 압구정동 성형외과 거리. 2016.11.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유상우 기자 = 서울 강남의 성형외과들이 대목을 맞았다. 겨울방학특수에 수능특수까지 겹친 덕분이다. 성형외과들은 이 특수를 누리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에 열을 올리며 고객 잡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수험생들을 잡기 위한 ‘수험생 성형 이벤트’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수험표만 있으면 수술비용을 50%까지 할인해주는 곳이 넘쳐날 정도다. 수험생 직계가족도 할인해준다. 일부 성형외과는 ‘선착순 ○○○’ 등으로 유혹하고 있다. 몇몇 유명 성형외과는 12월 예약이 꽉 찼다. A 성형외과 관계자는 “일단 상담부터 받은 뒤 날짜와 시간대를 조정하자”고 말했다.

 그는 “수능을 마치고 병원을 직접 찾거나 상담을 문의하는 환자가 평소보다 두 배 이상, 많게는 세배 이상 늘었다”고 귀띔했다. 이어 “이는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생겨나면서 수능시험 이후 대입과 취업을 앞두고 겨울방학을 활용, 입시 스트레스로 인한 외모 변화나 콤플렉스 개선을 위해서 많이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몇 년 전부터 자신들의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성형외과나 피부과를 찾는 학생들이 늘었다. 자연스럽게 ‘수능성형’이라는 신조어도 생겼다. 그러나 그에 따른 피해도 발생하고 있다. 수술 후 부작용과 환불 거부 등이다. 거짓·과장 광고 등에 속은 소비자들도 있다.

 ◇성형, 잘못하면 평생 후회

 수험생들은 보호자와 동행하지 않고 친구와 함께 성형 상담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고3 수험생은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보호자와 함께 성형외과 전문의 여부를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성형수술을 받아야 한다. 특히 많은 병원에서 이벤트 등으로 수험생을 유혹하므로 판단력이 흐려질 수도 있어 수술 후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또 자신이 욕심을 부리는 건지 아닌지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다.

 전용훈 탑클래스 성형외과 원장은 “어린 학생들의 경우 연예인 성형 전후 사진을 보고 특정 수술법을 고집하거나 해당 연예인처럼 수술하고 싶어 한다”며 “본인에게 맞지 않는 수술임에도 억지로 진행하면 부작용 발생확률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두 배 이상의 비용으로 재수술해야 하는 위험성도 있다. 전 원장은 “콤플렉스 해결을 위한 교정 차원의 성형은 바람직하지만, 불필요한 수술을 무리하게 할 필요는 없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한 뒤 신중하게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상담부터 수술은 물론 수술 후 관리까지 수술을 집도한 원장이 직접 참여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겨울방학 기간에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일부 병원에서는 대리의사를 고용해 수술을 진행하거나 충분한 상담을 하지 않고 수술 결정을 유도하기도 한다. 이런 상태에서 수술을 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의료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대한성형외과학회와 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인 전문의는 ‘성형외과 전문의’라고 명시된 신분증을 갖고 있다. 성형외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은 ‘○○성형외과 병원’으로 명확히 돼 있다. ‘○○의원 진료과목: 성형외과’로 표기된 곳 등은 비성형외과 전문의 및 일반의가 있는 병원이다. 이를 정확히 알아두시는 것도 부작용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성형 전 이것만은 알고 가자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저렴한 이벤트 시술비용보다 더 중요한 사항들을 점검해야 한다.

 압구정 더성형외과 김수철 원장은 “병원 선택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우선 눈과 코, 가슴 등 수술 분야별 전문의가 나누어져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그에 따라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을 수 있는지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 “특정 인물을 따라 하는 모방 성형은 자신에게 맞지 않아 부자연스러울 수 있으므로 본인의 특성은 살리고 단점을 보완해 시술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얼굴형이나 눈의 모양, 코의 길이 등을 고려해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전문의와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시술 후 관리도 중요하다.

 더클래스 성형외과 정인욱 원장은 “대부분 시술 전 비용이나 상담, 병원 규모 등에 대한 문제만 중요시하지만, 시술 후 관리가 올바르지 못하면 수술이 잘 됐어도 결과가 나빠질 수 있다. 시술 후 증상이나 기간에 따라 안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책임감 있는 의료진의 사후 관리와 병원 자체의 체계적인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21일 서울 압구정동 성형외과 거리. 2016.11.23.  [email protected]
 시술받을 약품에 대한 정품확인과 안전성이 검증된 시술 장비 등도 체크해야 한다. 무엇보다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를 살펴야 한다.

 ◇수험생들이 많이 하는 시술  

 성형의 트렌드가 자연스러움이다. 겨울에 성형을 많이 하는 이유는 수술 상처가 덧날 염려가 적고 여유로운 회복 기간이 길어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수험생들이 가장 많은 문의하는 성형수술은 자연스러운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자연유착법 쌍꺼풀’과 얼굴의 중심인 T 존 라인을 볼륨업시켜 세련된 얼굴을 만들어주는 ‘입체윤곽 코 성형’ 등이다.

 자연유착 쌍꺼풀은 지방과 연부조직을 제거해줌으로써 조직 간의 자연스러운 유착을 유도, 자연스럽고 또렷한 눈매를 만들어 내는 수술법이다.

 미세한 구멍을 통해 조직 간의 자연유착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수술이 이뤄지므로 눈을 감아도 티가 거의 나지 않는다. 수술시간도 30분 이내로 짧고 수술 후 붓기도 적어 수험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술법으로 꼽힌다.  

 입체윤곽 코 성형은 코 성형과 함께 지방 이식을 통해 얼굴의 볼륨 포인트인 T 존의 볼륨을 살려주어 어느 각도에서도 입체적이고 조화로운 얼굴을 만들어 주는 수술법이다. 이마와 턱, 코의 볼륨감이 생성되면서 돌출 입 교정 효과까지 볼 수 있다. 회복 기간은 약 5~7일 정도다.

 수험생들이 선호하는 쁘띠성형으로는 크게 보톡스와 필러, 윤곽주사, 물광 주사 등을 꼽을 수 있다.  

 보톡스는 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개선하거나 근육을 축소하는 효과가 있다. 이마나 준각의 잔주름을 개선하고 사각 턱과 종아리를 비롯해 승모근 등 근육이 발달한 부위를 얇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수험생들이 많이 관심을 보이는 시술이다. 특히 사각 턱과 종아리를 가장 선호한다.

 필러는 피부 속을 채워주는 물질이다. 얼굴의 주름과 안면의 균형 및 볼륨을 개선한다. 얼굴을 입체적으로 만들거나 패인 고정주름 아래를 채워 넣어 주름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수험생들이 선호하는 성형수술 중 하나가 코 성형인데 수술이 부담스러운 수험생들이 이마와 콧대, 턱 끝 등 낮고 꺼진 부분을 입체감 있게 만들고자 할 때 많이 고려하는 방법이다.

 턱살주사, 광대주사 또는 달걀 주사로 불리는 윤곽주사는 비수술적인 간단한 방법이다. 통통한 볼살과 얼굴라인을 교정, 본인의 얼굴에 맞는 비율을 만들어 준다.

 물광 주사는 수능 스트레스로 지친 수험생들의 칙칙하고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만들어주는 시술이다. 피부 보습과 세포 재생을 돕는 안전한 인체 구성물질인 히알루론산을 피부 진피층에 주입한다. 시술 시간은 10~15분 정도다. 피하층에 수분막 생성과 피부 톤이 밝아지는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