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수시특집]세종대, 학생부종합전형 창의인재 신설...자기소개서 폐지
[서울=뉴시스]김수연 인턴 기자 =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오는 9월14일부터 17일까지 2023학년도 수시모집 원서 접수를 실시한다. 2023학년도 수시모집 모집인원은 1,480명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약 55.2%이다. 세종대학교는 올해 수시모집에서 학생부교과전형(지역균형, 농어촌학생, 국방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으로 397명을 선발하며, 학생부종합전형(창의인재(면접형), 창의인재(서류형), 고른기회, 사회기여 및 배려자, 서해5도학생, 특성화고교졸 재직자)으로 697명, 논술우수자 전형 310명, 실기/실적 전형(실기우수자, 예체능특기자)으로 76명을 선발한다. 2023학년도 세종대 수시모집의 가장 큰 특징은 지역균형전형의 확대,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 및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폐지를 통한 수험생 부담 완화, 학생부종합전형인 창의인재(서류형)전형의 신설 등이다. ◆ 학생부교과전형 세종대는 2022학년도 학생부우수자전형과 지역균형전형을 통합해 2023학년도에는 지역균형전형으로 310명을 선발한다. 또 지역균형전형의 고교별 추천 인원 제한을 폐지하였으며, 학생부 교과 성적을 100% 반영하여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역시 전년도 학생부우수자 전형에 비해 인문은 2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에서 6 이내, 자연은 6 이내에서 7 이내로 완화했다. 군(해군, 공군)과의 협약에 의해 설치·운영되는 장교(해군장교, 공군조종장교)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선발 전형인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과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은 수시모집에서 각각 30명, 17명의 신입생을 선발하며, 1단계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및 해군/공군본부 주관 전형으로 구성된다. ◆ 학생부종합전형 세종대학교는 올해 창의인재(서류형) 전형을 신설, 서류 100%를 반영해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창의인재(면접형)(353명), 창의인재(서류형)(107명), 고른기회(95명), 사회기여 및 배려자(30명), 서해5도학생(3명), 특성화고교졸 재직자 특별전형(109명)으로 구성되며, 각 전형별로 지원자격이 상이하므로 본인의 자격 충족 여부를 체크하여 지원하도록 한다. 특히 올해 학생부종합전형은 창의인재(면접형) 전형을 제외한 전 전형에서 면접을 실시하지 않고 서류 100%를 반영해 선발하며, 자기소개서를 폐지했다. 서류평가는 '학업역량, 계열(전공)적합성, 창의성 및 발전가능성, 인성' 등의 평가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창의인재(면접형) 전형은 계열(전공)적합성, 창의인재(서류형) 전형은 학업역량에 좀 더 비중을 두어 평가한다. 창의인재(면접형) 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창의소프트학부(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의 경우 면접 당일 전공적합성 관련 주제로 발표자료를 작성한 후 주제 발표 및 서류종합평가 연계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된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실시하며, 그 외 모집단위의 경우 학생부 기반의 일반면접을 실시한다.
◆ 논술우수자전형 세종대 논술우수자전형은 학생부 30%, 논술고사 성적 70%를 반영하며, 수능 다음주인 11월 26일에 인문계열, 11월 27일에 자연계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올해 세종대 논술우수자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완화로 인문계열은 2개 영역 등급 합 4 이내에서 5 이내, 자연계열은 5 이내에서 6 이내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완화됐다. 세종대 논술고사는 인문계열의 경우 수학(통계, 자료해석, 도표 등) 및 영어 제시문 문항이 출제되지 않고 국어와 사회 교과서의 지문을 활용한 문제가 출제되며, 자연계열의 경우 과학 문항이 출제되지 않고 수학 문항(확률과통계/기하 미포함)만 출제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