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환의 맛볼까]자연송이로 만든 특급호텔 미식 - 일본요리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가을이다.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인 만큼 맛없는 음식이 어디 있겠느냐만 그중에서도 '제철 자연송이' 만한 것은 없다. 푸른 하늘처럼 풍미는 끝이 없고, 살진 말을 떠올리게 하는 외양 안에는 영양이 가득하다. 향은 가을처럼 짙고 깊다. 서울과 인천 특급호텔들이 자연송이를 주재료로 한 특선 메뉴를 앞다퉈 선보이는 이유다. 입은 물론 눈과 코까지 만족하게 하는 자연송이 요리는 무엇이 있는지 중국과 일본 요리로 나눠 살펴보자. 이번에는 일본 요리다. 가격은 각 1인 기준. 단, 무한한 것은 풍미가 아니라 아무나 먹을 수 없게 만드는 '어마(어마하고)무시(무시)한 가격'일 수도 있긴 하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은 오는 10월 중순까지 주중 런치와 디너에 '만요'에서 정재천 총괄 셰프의 요리 노하우를 담아 '자연송이 특선 메뉴'를 가이세키(코스)와 일품요리로 선보인다. 일품요리는 '송이 구이' '송이 주전자 찜' '송이 맑은국' '송이 튀김' '송이 버터구이' '송이 질그릇 구이' '송이 돌솥밥' 등 7종이다, 각 2만7000~11만원. 가이세키는 '신선한 계절 생선회 7종'을 '솔잎과 함께 구운 돌 냄비 송이 구이' '갈치 튀김을 곁들인 송이 찜' '한우 송이 전골' 등 송이 요리와 함께 제공한다. 9코스. 18만5000원. 정 총괄 셰프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를 대비해 제철 음식인 자연송이를 주재료로 맛과 영양을 살린 특선메뉴들을 고안했다"며 "다이어트, 피부 미용, 항암 등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 가을 진미 자연송이 요리로 환절기 미용과 건강을 챙기길 바란다"고 전했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는 자연송이 재고 소진 시까지 매일 '하코네'에서 '가을 자연송이 특선 메뉴'를 7코스와 일품요리로 내놓는다. 7코스 요리는 맛과 향이 일품인 자연송이로 만든, 전채부터 식사까지 요리 6가지와 '셰프 특선 디저트'로 구성한다. 송이 요리는 '자연송이를 곁들인 전복 계란 찜' '제철 식재료를 이용한 전채' '특선 계절 생선회' '자연송이와 한우 꽃등심 간장 구이' '자연송이와 해산물 주전자 찜' '자연송이 튀김과 민물장어 소바' 등이다. 23만원. 일품요리는 송이 특유의 그윽한 풍미를 살린 '자연송이와 은행 소금구이', 경북 안동시에서 자란 청정 민속한우 꽃등심과 자연송이를 함께 제공하는 '자연송이와 한우 꽃등심 스키야키' '자연송이와 한우 꽃등심 덮밥' 등 3종이다. 8만7000원부터.
○···서울 강남구 역삼동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은 오는 29일까지 매일 '슌미'에서 고단백 저칼로리 보양식이자 제철 별미인 '자연송이 요리'를 선보인다. 표길택 주방장이 제처 자연송이로 '가이세키'와 갖가지 단품 요리를 만든다. 지난해 12월 이 호텔에 부임한 표 주방장이 처음 선보이는 자연송이 요리인 만큼 미식가 사이에 기대감이 높다. 단품으로 한우 등심과 자연송이의 조화가 돋보이는 '자연송이 한우 꽃등심 덮밥', 담백한 국물과 자연송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키야키', 바삭바삭한 식감이 일품인 '자연송이와 새우 튀김', 자연송이 특유의 쫄깃한 식감과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자연 송이 소금구이' 등이 있다. 각 6만5000~7만7000원. 가이세키는 8가지 메뉴로 이뤄진다. '신선한 샐러드'로 출발해 '세 가지 전채요리'와 '세 가지 사시미'로 입맛을 한껏 고조한 다음 송이의 항연을 시작한다. 향기로운 '자연송이 수프' '자연송이 소금구이' '송이와 새우 튀김' '자연송이 닭고기 덮밥' 등이 그것이다. 끝으로 '디저트'를 낸다. 13만원.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포시즌스 호텔 서울은 오는 10월31일까지 매일 '키오쿠'에서 '파인 머쉬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사와다 카즈미 셰프가 자연송이로 7코스 요리를 만든다. '토사즈 소스를 곁들인 킹크랩 젤리와 송이버섯 구이'로 시작해 '성게 알과 송이버섯으로 맛을 낸 맑은국' '송이버섯과 붕장어 튀김' 등 송이와 다양한 해산물을 짝지은 메뉴를 낸다. 메인 요리는 '송이버섯 한우 등심 참숯불 구이', 식사는 '찐 전복과 칠리 소스를 곁들인 송이버섯 밥'이다. 18만원.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그랜드 힐튼 서울은 오는 10월15일까지 매일 '미쯔모모'에서 '가을을 담은 자연송이 프로모션'을 펼친다. '송이 주전자 찜' '모둠 생선회' '송이 소금 구이' '송이 덮밥' '송이 튀김' 등 자연송이를 활용한 다양한 특선요리를 만든다. 코스 18만원, 하우스 사케 '도쿠리(180㎖)', 하우스 와인, 아사히 생맥주 (425㎖) 중 하나를 서비스한다. 단품 각 5만~10만원.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