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안철수에 보낸 '통합 러브콜'…외연 확장? 이미지 세탁?

등록 2020-03-11 17:26:34   최종수정 2020-03-16 09:53:10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유영하 공천' 잡음 가열…선거 막판 악재로 부상

한선교, 국민의당에 통합 제안하며 적극적으로 러브콜

같은 날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영입·청년 공천 발표

"통합 제안은 정치적 제스처…당 이미지 개선 효과"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일 오전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대구에서 코로나19 의료봉사 활동을 시작했다. 안 대표가 지역거점병원인 대구 중구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을 찾아 음압병동에서 봉사 후 땀에 젖은 채 빠져나오고 있다. (사진=경북일보 제공) 2020.03.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미래한국당의 한선교 대표가 11일 공개적으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에게 합당을 제안하면서 야권의 정계개편에 또 한번 지각변동이 일어날 중대 변수가 발생했다. 선거 막판 한 대표의 예상치 못한 '구애'로 정치권이 총선에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실현 가능성과 별개로 미래한국당이 '세탁 효과'를 얼마나 거둘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한 대표는 "더 큰 통합을 이루자는 의미에서 안 대표에게 (통합을) 제안했다"며 "우리도 외연 확장을 위해 중도가 필요하다"고 했지만, 안 대표는 "실용적 중도 정치의 길을 굳건하게 가겠다"며 거절했다.

미래통합당의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과 지역구 대신 비례대표 공천에 올인한 국민의당이 총선에서 비례 의석수를 놓고 맞붙을 경우 야권의 표가 분산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더군다나 비례대표 전용 정당을 띄우려는 범여권의 선거전략을 무력화하기 위해선 야권에서도 연대나 합당과 같은 정치공학적인 '단일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안 대표에 대한 한 대표의 전격 합당 제안도 이러한 선거전략 관점에서 득실 계산 끝에 나온 것으로 보인다. 보수 진영이 중도 쪽으로 외연을 확장해 범중도·보수 세력을 규합하기 위해선 안 대표의 존재감이 필요한 측면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최근 대구에서 의료봉사 활동으로 당 지지율을 단번에 끌어올려 몸값이 치솟은 안 대표의 영향력 건재도 총선에서 중도층 표심을 잡는데 무시할 수 없다는 판단을 했을 수 있다.
 
한국당과 국민의당이 추구하는 정치적 노선이 다르지만 '반문(反文·반문재인)'을 고리로 한 선거연대는 반으로 쪼개질 수 있는 표를 두 배로 많이 가져올 수도 있다. 만약 양당 통합이 성사되면 그 시너지효과는 단순히 합당 차원을 넘어 중보·보수 진영의 지형을 바꿀만큼 상당한 후폭풍을 몰고 올 것이라는 관측이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한선교 미래통합당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미래통합당 당사에서 열린 미래한국당 제1차 영입인재 발표 및 환영식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3.11.  [email protected]
관건은 안 대표의 의중이다. 안 대표는 통합당으로부터 다양한 경로로 여러차례 합당을 제안받았으나 모두 일언지하에 거절한 바 있다. 제1야당인 통합당과의 연대도 거부한 안 대표가 위성정당인 한국당과 손을 잡을 가능성은 명분이 마땅치 않아 희박해보인다. 당장 협상 카운터파트너가 황교안 대표에서 한선교 대표로 중량감도 확 낮춰진다는 점에서 협상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치가 줄어들 수도 있는 만큼 위성정당과의 통합에 나설 가능성은 더 낮다.  
 
한 대표가 자신의 당대표직까지 내놓고 안 대표에게 적극적으로 러브콜을 보냈지만 현실적으로 합당이 실현될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 우세한 것도 이 때문이다.

반대로 한국당이 총선 후에는 통합당과 합당을 하게 돼있는 만큼 안 대표가 반문연대 차원에서 합당이나 선거연대를 고려할 여지가 없진 않다는 지적도 있다. 지금대로라면 안 대표가 한 달 후 손에 쥘 총선 성적표로는 대선행 티켓을 끊기 어렵다는 전망이 지배적인 만큼 '갈아타기'를 통해 정치적 재기를 다시 노리지 않겠냐는 관측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한 대표가 '세탁 효과'를 노린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한국당의 공천심사가 본격화된 마당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복심인 유영하 변호사가 비례대표 후보자 공천 신청을 접수한 사실이 외부로 알려지자 당내에선 상당히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대구에서 코로나19 진료 자원봉사를 계속하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화상으로 참여해 발언하고 있다. 2020.03.09. [email protected]
강성 보수와 중도층을 모두 의식할 수밖에 없는 한국당으로서는 선거 막판 유 변호사 공천을 둘러싼 잡음이 점점 확산될 경우 악재나 다름없다. 자칫 탄핵 심판론이 재연돼 통합당의 선거전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때문에 한국당이 안 대표에게 합당을 제안한 배경 이면에는 중도층 표심을 의식해 당 이미지 개선 효과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최근 며칠새 유 변호사 공천 문제로 당 안팎이 시끄러웠던 상황에서 안 대표를 끌어들여 여론의 관심을 돌리는 동시에 안 대표 영입 등으로 외연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중도층에 부각하면 한국당 입장에서 손해볼 게 없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한국당은 안 대표에게 통합을 제안한 같은 날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김예지씨를 총선 영입인재 1호로 발표했고, 공병호 공천관리위원장은 한국당 공천 신청자 중 20∼30대가 9.2%(49명)를 차지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공천 우선순위를 청년에 두겠다는 원칙을 천명했다.

통합당의 한 4선 의원은 "한 대표가 안 대표에게 합당을 제안했지만 안 대표가 바로 거절하지 않았나.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합당 자체보다는 일종의 정치적 제스처 성격으로 보인다"며 "최근 유영하 변호사 공천 문제 등으로 잡음이 확산되자 당 이미지 개선 효과를 의식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새로 입당한 바른미래당 출신 신용현·김수민·김삼화 의원과 함께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2020.03.02. [email protected]
통합당에서도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거들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한 대표의 제안에 대해 "굉장히 바람직한 접근"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심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쪽에서 지역구가 안 된다고 했으니까 같은 비례당으로 반문재인(연대로) 힘을 합쳐야 한다. 연합하고 통합하는 게 훨씬 바람직한다고 본다"며 "그래서 저도 대단히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역사를 바로잡는다는 관점에서, (문재인 정부)폭정을 저지한다는 점에서 함께했으면 참 좋겠다"라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반면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은 페이스북에 통합 제안에 대해 "한선교 대표가 어디서 약주를 하고 한바탕 꿈을 꾸었나. 아니면 뭘 잘못 먹었나"라고 노골적으로 거부감을 드러냈다.

권 의원은 "안철수 당대표는 이미 미래한국당과의 통합은 없고 중도실용정치의 역량을 지키겠다는 결단을 국민들에게 분명하게 약속드렸"며 "그럼에도 안철수 당대표에게 통합을 제안하는 것은 스토킹에 불과할 뿐이다. 한선교 대표에게 스토킹은 범죄라고 분명하게 경고한다"고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그럼에도 한 대표는 "안철수 대표의 국민의당은 비례대표 의원들이 거의 통합당으로 나와서 공천도 받으셨다. 남은 본체는 안대표와 비례 준비하는 정당"이라며 "비례정당은 같은 형태로 연결고리가 있다고 이전부터 생각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중도 영역까지 온전한 통합을 이루려면 안 대표의 국민의당도 필요하다는 뜻에서 미래한국당이 비례정당을 표방한 국민의당과 만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며 "안 대표가 표방하는 실용적 중도에서 실용적인 것은 어디다 붙어도 좋은 것 아닌가. 자유시장경제, 자유민주주의 모두 맞다. 본인은 중도실용의 길을 가겠다고 말씀했지만 그래도 만나고 싶은 마음이 있다. 연락 오면 당장이라도 내려갈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관련기사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