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문화일반

한식·무형유산·문학으로 한류 넓힌다…1인 콘텐츠도 육성

등록 2020-07-16 12:28:14   최종수정 2020-07-27 09:12:11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문체부, '신한류 진흥정책 추진계획' 발표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한류의 확산 과정과 정부의 '신한류' 구상.(표=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0.7.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정부가 가요·드라마·영화 등을 넘어 한식·무형유산·문학 등으로 '신한류' 확산에 나선다. 실감형 콘텐츠, 1인 콘텐츠 등 코로나10로 인해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새로운 한류 분야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6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서울·세종 정부종합청사 관계부처 합동 영상회의로 열린 제110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한류 진흥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성장과 함께 확산돼온 한류는 세계 콘텐츠시장에서 7위 규모를 차지하고 해외 한류동호회 회원 수가 약 1억명에 이를 정도로 소비재 수출 촉진과 국가 브랜드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한류콘텐츠가 여전히 대중문화에 편중돼있고 일부 지역의 반한(反韓) 정서 등이 한류의 지속적 확산을 저해하는 등 문제도 제기되고 있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이에 따라 문체부는 지난 2월 박양우 장관이 주재하고 13개 부처와 12개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한류협력위원회를 출범했으며 지난달 한류 지원정책 총괄기구인 한류지원협력과를 신설했다. 이번에 발표한 계획은 한류협력위원회를 통해 논의한 정부의 한류 지원 종합계획이다.

이번 계획을 통해 정부는 앞으로 추진할 한류를 '신(新)한류(K-Culture)'로 정의하고 ▲한류 콘텐츠의 다양화 ▲한류로 연관 산업 견인 ▲지속가능한 한류 확산의 토대 형성 등 3가지 지원 전략을 제시했다.1997년부터 드라마를 위주로 시작된 '한류 1.0', 아이돌 스타 중심의 '한류 2.0', 한류의 세계화가 본격화된 '한류 3.0'을 지나 이제 연관산업으로 확장하는 '신한류'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는 구상이다.

우선 한류 콘텐츠 다양화를 위해서 기존 콘텐츠 중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전통문화·예술·스포츠 등 우리 문화 전반에서 새로운 한류콘텐츠가 될 잠재력이 있는 것들을 찾아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11월 개최하는 '제1회 한・중·일 이(e)스포츠 대회'와 이스포츠 상설 경기장 설립 등을 계기로 이스포츠를 세계적 한류 콘텐츠로 육성하는 한편 실감 콘텐츠 제작 지원과 광화문 등에 조성하기로 한 체험 기반시설 등을 통해 5세대 이동통신 기반의 새로운 한류 콘텐츠를 육성하기로 했다.

또 기존 대중문화 콘텐츠 외에 한식·태권도·문화재 등 전통문화와 생활문화를 포함한 한국문화 전반으로 한류의 저변을 확장하기 위해 해외 사업을 지원한다.

특히 한식당 및 한식문화 확산을 위해 문체부와 농식품부가 식당 장식을 위한 한국적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를 해외 식당에 보급한다. 한류 팬들이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가 참여하는 'K-무형유산' 국내외 한류공연 등을 추진한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신한류 웹툰 확산전략.(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0.7.16 [email protected]
태국어·베트남어 등 전략 언어 10개를 대상으로 번역·출판을 집중 지원하는 문학한류 확산에도 나선다. 일본의 경우 여성주의 문학, 중국은 미용·패션·건강 등 실용서적 등 각 권역별로 특화콘텐츠 전략을 통해 출판시장 수출을 통한 한류 지원도 확대한다.

코로나19 속에 비대면 경제로 변화하는 추세에 맞춰 웹툰·애니메이션 등 온라인 확산에 적합한 한류 콘텐츠도 지원하고 1인 콘텐츠 창작도 신한류의 핵심 분야로 육성하기로 했다. 얼굴인식·가상현실(VR) 등 신기술 융합 웹툰 제작을 지원하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에 적합한 새 유형의 영상콘텐츠 제작 지원 등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활용해 소비재·서비스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연관산업 동반성장도 유도한다.

화장품(K-뷰티), 농・식품(K-푸드), 수산물(K-피시), 패션(K-패션) 등 소비재 산업 마케팅에 한류를 적극 활용하고 관광·의료·교육 분야도 한류와 연계해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을 높인다. 민관 협력 한류 마케팅과 우수 중소기업 브랜드 '브랜드케이(K)' 지원을 위한 협력 사업도 강화한다.

이와 관련해 내년에 명동·강남 등 국내 거점상권에 한국미용(K-뷰티) 체험·홍보관 신설을 추진한다. 한류스타와 연계해 우리 농・식품과 수산물을 홍보하고 신남방・중화권 지역 등 한류 확산지역 대형마트와 영화관, 전용 판매관·반짝매장(팝업부스) 등을 중심으로 판촉을 지원한다.

의료산업의 경우 유튜브·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스토리 중심의 콘텐츠를 활성화하고 의료·치유 관광상품 등을 홍보할 계획이다. K-교육 역시 한국형 원격교육 체제를 개발·공유하는 한편 해외 한국어·한국학 확산에 적극 나선다.

아울러 한류 마케팅을 위해 정부부처 협력해 연 2회 한류박람회를 열어 수출길을 모색하는 한편 한류스타와 협업한 소비재 한류상품 개발도 지원한다.

지속가능한 한류의 토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한류 관련 정책 및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한류에 대한 우호적 인식을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지난 2월 출범한 민관 협력 한류협력위원회를 법제화해 정부의 핵심 협업체로서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온라인의 해외 한류 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한류 거대자료(빅데이터)를 수집·활용하기로 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실에서 '신한류 진흥정책 추진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7.16. [email protected]
5월에 구축된 코리아넷 '한류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외국인들이 한류를 비롯한 한국문화 관련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한다. 한류 콘텐츠의 해외 저작권 보호를 위해 해외지식재산보호협의체를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주력한다.

이 밖에 그간 한류의 확산을 주도해온 대중음악의 경우 신기술과 결합해 세계 음악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융·복합 서비스 개발 및 실감형 공연 제작 전문 스튜디오 구축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이 같은 신한류 정책을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과 맞춰 추진하고 필요할 경우 추가 지원정책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한류는 세계문화사에 기록될 만한 사건이고 우리가 문화 부분에서도 세계 정상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해줬다"며 "그러나 지금 한류는 기로에 서 있으며,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 정부의 지혜로운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민족의 문화예술적 잠재력과 창의력이 세계무대에서 마음껏 발휘될 수 있도록 잘 지원해 세계 문화를 선도하는 신한류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현환 문체부 콘텐츠정책국장은 "노골적으로 한류를 앞세우고 정부가 앞서서 나가면 민간의 자율성도 축소될 수도 있지만 상대국에서 반감을 가져서 오히려 문제가 될 수도 있다"며 "이런 기조에서 과거에는 정부가 가급적 뒤에서 지원만 하고 한류라는 말도 안 쓴다는 입장이었지만, 지금은 한류를 전 세계가 아는 만큼 공식 직제를 가지고 논의해도 된다는 판단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정부가 직접 해서는 안 되는 영역이라고 분명히 생각한다"면서 "민간의 자율성을 살리면서 정부가 지원하는 것으로만 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