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단일화로 요동치는 4·7보궐선거판…'4대 변수' 급부상

등록 2021-03-09 05:00:00   최종수정 2021-03-16 08:50:54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LH투기·성추문·가덕도신공항·단일화 '4대 변수'

朴·吳·安 단일화 승자는? 정계개편 영향도 촉각

野, 정권 '아킬레스건' 연일 공격하며 여론전 사활

與, 신공항 등 화끈한 물량공세로 정권심판 맞서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8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주최로 열린 3.8 세계 여성의날 행사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2021.03.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여야가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준비 체제로 전환하면서 대선(大選) 전초전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됐다. 선거 승패를 가를 변수로 떠오른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의혹, 성추행, 가덕도신공항, 단일화 등 4가지가 유권자의 표심(票心)을 얼마나 관통할 수 있을 것인가에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면서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여야 선거전도 격화될 전망이다.

일단 보궐선거판은 야권에 유리한 국면으로 조성되고 있지만, 지난해 총선 당시 조국 사태와 코로나19가 정부여당의 대대적인 재난지원금 물량공세로 희석되면서 결과적으로 정권심판론이 뒷심 부족의 한계를 드러냈던 만큼 이번 보궐선거에서도 야권의 절대 우위를 예단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 정부여당은 정권심판론을 잠재우기 위해 이번 선거에서도 4차 재난지원금과 가덕도신공항 건설 등 '화끈한 정책'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야권은 민주당 소속 서울·부산 전임 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치러지는 보궐선거라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정권 '아킬레스건'을 연신 공격하고 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지난 8일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번 선거가 있게 된 원인이 전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으로 비롯한 스스로 세상을 등진 그것이 원인이 됐는데 박영선 후보의 출마 선언문부터 지금까지 행보를 보면 그 점에 대한 절절한 반성이 없다"며 "이런 분은 다음 시장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6일 서울 동작구 성대전통시장을 방문해 시대전환 조정훈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박영선캠프 제공) 2021.03.0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더불어민주당의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는 "피해자분께서 조속히 일상으로 돌아오실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도록 하겠다"며 "피해자가 느끼기에 우리의 사과가 충분하다고 생각할 시점에 만나서 대화하고 싶다"며 진화에 나섰다.

이에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는 "박영선 후보의 진정성 없는 사과에 분노한다"며 "진정으로 피해자에게 죄송한 마음이 있다면 출마하지 말았어야 했다. 전임 시장 장례식은 물론 장지까지 따라간 사람 아닌가. 출마 자체가 2차 가해"라고 주장했다.

황규환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민주당 박영선 후보가 자신의 여성 공약을 발표하며 은근슬쩍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피해 여성에 대한 사과를 끼워 넣었다"며 "국민의힘의 사과 요구와 '사과 없는 여성 공약'의 민망함에 등 떠밀린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진정성을 의심했다.

associate_pic
[화성=뉴시스] 김종택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 사태가 전방위 조사로 확산되고 있는 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LH홍보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email protected]
일각에선 조국 사태와 마찬가지로 성추문 사태가 실익을 더 중시하는 유권자들에게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없지 않다. 여권의 물량공세나 지역개발 논리에 성추문 악재가 묻힐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이 미래 지향적인 선거를 치르겠다고 강조하면서 지역별로 맞춤형 정책을 띄우고 있는 것도 이번 선거에서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그림자를 지우겠다는 의도로 볼 수 있다.

연일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도 정권의 또 하나의 아킬레스건이라 할 수 있다.

야권은 LH 직원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셀프 조사' 대신 검찰의 강제수사를 요구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직접 사과와 LH 사장 출신인 변창흠 국토부 장관의 해임을 압박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LH 투기금지법'을 발의하고, 당 차원의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자체 진상조사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associate_pic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후 부산 강서구 가덕도대항전망대를 방문,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과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예비후보 등과 가덕신공항 건설추진 예정지를 둘러보고 있다. 2021.01.21. [email protected]
안 후보는 "검찰과 감사원은 빠지고 정부 자체 조사에 맡긴다면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겠나"라며 "조선시대로 치면 사헌부와 의금부는 빠지고 아전들에게 뇌물 받았을지도 모르는 사또에게 아전들 비리를 조사하라는 격인데, 정부 방식대로 조사가 진행된다면 빽 없는 몇 명이 다 뒤집어쓰고 고위층들은 모조리 면죄부를 받을 것"이라고 분개했다.

여권은 보궐선거로 불씨가 옮겨붙지 않도록 차단하는데 안간힘을 쏟고 있다. 정부가 국무총리실 주도하에 관계기관 합동조사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민주당도 당 윤리감찰단을 가동해 소속 국회의원과 보좌진,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원 등을 대상으로 한 3기 신도시 토지거래내용 조사에 들어가며 '박자'를 맞췄다.

여당 지도부는 거의 매일 사과를 반복하며 성난 민심을 달래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LH 공사 직원의 투기 의혹으로 시민께서 얼마나 큰 분노와 실망을 느끼고 계실지 저희들도 아프도록 잘 안다"며 "가장 강력하게 응징하고 가장 강력한 재발방지 대책을 최단시일 내 수립해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확실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총리실 주도의 셀프조사가 면죄부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도 부패 수사에 역량과 전문인력을 가진 검찰의 개입을 불허한 배경에는 검찰이 속도전으로 수사를 밀어붙여 4월7일 전에 잠정 결론을 내릴 경우 이를 감당하기 힘들 것으로 판단해 수사 대신 조사를 택한 것 아니냐는 말이 흘러나온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대통령을 비롯해 총리, 집권당 대표 모두 조사를 주문하고 있다. 압수수색 권한도 없는 조직에서 조사해봐야 뭐하겠는가"라며 "민주당은 수사를 요구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파장이 서울·부산 성범죄 보궐선거에 영향을 줄까 봐, 그리고 이 정권의 치명적인 결함으로 돌아오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검찰에 성역 없는 수사를 요구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가덕도 신공항은 부산 보궐선거의 큰 변수 중 하나로 야권의 정권심판론을 무력화하기 위해 민주당이 꺼낸 비장의 카드지만, 지금은 여야 모두 신공항 찬성으로 입장이 일치해 정책의 차별화는 구분하기 쉽지 않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과 장충모 LH 부사장의 국토교통위 상임위 출석 요구와 관련해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의원들은 불참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05. [email protected]
야권이 선거정국 초반 여론전에서 열세를 보였지만 국민의힘이 신공항 찬성으로 당내 이견을 조율한 후 민주당 소속 오거돈 전 시장 일가족의 부동산 투기를 의심할 만한 가덕도 토지 매입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심의 기류가 여당에서 야당 쪽으로 이동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보궐선거를 준비하기 위해 여야 모두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여론 주목도는 여권보다는 야권에 더 쏠림이 두드러진다.

오세훈·안철수 두 서울시장 후보의 야권 단일화 싸움은 사실상 '중도 대 중도' 대결이나 다름없어 중원을 차지하기 위해 양측의 치열한 승부전이 예상되는 반면, 여권에서는 박영선 후보가 조정훈 시대전환 후보와 단일화에 성공하고 김진애 열린민주당 후보와 단일화를 앞두고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지만 박 후보의 우세가 점쳐지는 분위기라 긴장감이 떨어지는 편이다. 오 후보와 안 후보는 둘 다 대권주자급이라 단일화 결과에 따라 내년 대선이나 정계 개편 등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어 상대적으로 여권에 비해 주목도가 높다.

그렇다고 야권의 후보단일화도 장밋빛 전망만 있는 건 아니다. 오 후보와 안 후보가 실무협상팀을 꾸리고 이번 주부터 본격 협상에 나서지만, 둘 다 벼랑 끝에서 정치생명을 건 싸움이라 지루한 치킨게임 양상으로 흘러갈 경우 단일화 시너지는커녕 피로감만 더 높일 수 있다. 반대로 결과를 섣불리 예단하기 힘들지만, 통 큰 양보로 '단일화 룰'을 합의만 한다면 경선 과정에서 이른바 컨벤션 효과와 밴드왜건 효과가 중첩될 경우 시너지 효과가 배가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야권 한편에선 두 후보가 '맥주 회동'에서 선거 후보 등록일 전 신속한 단일화 의지를 확인하고 서로 신뢰감을 쌓은 만큼 여론조사 설문 문항이나 기호 문제 등은 생각보다 큰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특히 오 후보가 최근 여론조사에서 안 후보와 큰 격차 없이 박영선 후보에게 앞선 것으로 나타나 합의문 문구 하나하나에 집착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단일화 협상 전망에 관해 "일반 상식으로 판단할 것 같으면 별로 어려울 게 없을 것이다. 기호 문제는 이야기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며 "나는 단일화 후보가 누가 되든 간에 야권이 이긴다는 확신이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