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사회일반

[코로나vs백신]<3>교직원 집단면역 형성돼야 전면등교 가능…"접종 선택권 필요"

등록 2021-03-18 05:00:00   최종수정 2021-03-29 09:24:07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교사 커뮤니티에 "AZ맞기 싫다…교사 접종거부 가능할까"

이상반응 와전되며 불안감 증폭…'접종 강제' 사실과 달라

"일부 교사만 맞아 집단면역 형성 어려워…접종 앞당겨야"

교직원 우선접종 서두르려면…"공가 허용·대체인력 필요"

associate_pic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새 학년 등교가 시작된 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선생님과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 = 코로나19 2분기(4~6월) 예방접종 대상에 보건·특수교사,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 교사들이 포함됐지만 정작 일부 교사들 사이에서는 백신 접종에 거부감을 느낀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18일 한 포털사이트 초등학교 임용시험 카페에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초등학교 2학년 담임교사라고 밝힌 A씨는 이 글을 통해  "AZ 백신 맞기 싫다. 강제 접종으로 몰아간다면 다들 순응하고 맞을 생각이냐"며 "안 맞을 수 있도록 선택권을 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A씨가 거부감을 느끼는 이유는 건강상 이유 때문이다. 지난해 말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니 건강관리가 필요하다는 소견을 받았다. 최근 접종 이후 사망자 또는 중증반응이 나타난 접종자 대부분 기저질환이 있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자 불안감을 느낀 것이다.

일부 교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본인 의사와 관계 없이 전원 접종해야 한다는 주장이 퍼지고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되 동의한 경우에만 시행한다. 접종을 거부하면 오는 11월 이후 가장 늦게 백신을 맞게 된다.

유윤식 교사노동조합연맹(교사노조) 정책위원장은 "모든 교사들에게 우선 접종 기회를 줘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다만 백신 접종 후 사망자 등이 나오기 때문에 의무 접종에 대해 우려가 나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교육 당국이 광범위한 가짜뉴스 확산에 대해서는 균형을 잡는 것이 좋다"고 지적했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의료진도 AZ에 대한 불신이 있는데 일반인은 더할 것"이라며 "정공법으로 가는 수밖에 없다. 지속적으로 백신이 안전하다는 설득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학 후에도 하루 평균 학생 35명 확진…"교사 우선접종 필요"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15일 오후 서울 성동구청 대강당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조제 시연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3.15. [email protected]
당초 3분기(7~9월)로 예상됐던 교직원 예방접종이 2분기로 당겨진 것은 등교 때문이다. 올해 신학기 학생들의 교육격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등교를 확대해야 하고, 안전한 등교를 위해선 교직원 백신 접종을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 교육계 중론이다.

조명연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장은 "등교수업을 하는 학생들은 접종 대상이 아니므로 교사로 인해 학생이 감염되는 일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돌봄, 교육격차 등 여러 문제가 있어 등교를 확대하고 교사의 건강도 보호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개학일인 지난 2일부터 10일까지 하루 평균 35.2명의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학생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로 인해 11일 하루만 전국에서 123개교가 등교 대신 원격수업을 진행했다.

학생 감염의 연결고리는 주로 가족이다. 교육부와 방역 전문가들이 지난해 1년간 유·초·중·고 학생 4045명의 추정 감염경로를 살핀 결과 학교 내 전파는 7.9%였다. 학생 확진자 62.3%는 가정에서 가족을 통해 감염됐다. 즉 학교 밖에서 감염되더라도 학생들과 접촉하는 교직원들이 접종한다면 교내전파를 억제할 수 있다는 얘기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최근 교직원 27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결과를 봐도 가장 많은 46.7%가 '전체 교직원의 우선 접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대면이 많은 교직원부터 우선 접종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28.9%였다.

해외 교육계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독일과 미국 일부 주가 등교 확대를 위해 교사 우선접종을 실시해왔다.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UNICEF) 총재도 지난해 12월 성명을 통해 "의료진과 고위험군 다음으로 교사가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이 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학교 집단면역 형성에는 아직 부족…"다른 교사 접종도 서둘러야"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03.16. [email protected]
교육계에서는 방역당국의 2분기 접종 계획만 보면 당분간 등교를 확대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나온다.

2분기 접종 시행계획을 보면, 특수교육 종사자와 장애아 보육을 담당하는 약 5만명과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보건교사, 어린이집 간호인력 약 1만3000여명은 4월 중 접종을 받게 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등학교 1·2학년을 담당하는 교직원 및 관련 종사자 49만1000여명은 6월에야 백신을 맞는다. 다른 교직원의 접종 순서는 3분기인 7~9월 이후 이뤄지게 된다.

차미향 보건교사회장은 "전체 교직원이 우선 접종 대상인 특수학교를 제외하면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없다"며 "이상반응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수급 문제를 해결하면서 접종을 앞당긴다면 집단면역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교육부는 2분기 접종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다른 교직원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앞둔 고3 수험생을 상대로 백신 우선 접종을 앞당기기 위해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16일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모든 교직원 접종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질병청과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11월18일) 수능이 안정적으로 치러지기 위해서는 고3이나 담당 교직원들이 시기를 잘 맞춰서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학업에 지장이 생기지 않게 방학 중 두 번 접종하는 시기를 조율하는 등 접종순위를 앞당기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방역 전문가들도 고위험군인 고연령층 접종이 마무리되면 교직원 접종을 가능한 앞당겨야 한다고 봤다.

정재훈 교수는 "아직은 200만명분의 백신 수급이 모자라 불확정성이 큰 상황"이라면서도 "65세 이상 고위험군과 의료진에 대한 접종이 이뤄지고 나면 3분기 내 (교직원 우선접종) 순서를 당기는 것은 아주 바람직하다. 학교 문을 다시 여는 것은 사회적 재개방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교육계에서는 교직원 접종을 앞당기고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상반응이 나타났을 때 쉴 권리를 보장하는 후속 정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 차원에서 논의 중인 '백신 휴가'가 대표적이다.

교사노조는 지난 15일 성명을 내고 "기저질환자나 고위험군인 교사들이 백신을 맞지 않았다고 해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없도록 섬세한 정책을 기대한다"며 "교육부는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 교사들이 공가를 쓸 수 있도록 공가 사유를 확대하고 필요한 대체인력을 준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관련기사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