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 연예일반

'위키드' 손승연, 날아올라…"데뷔 10년차, 2막 시작됐죠"

등록 2021-08-21 14:00:00   최종수정 2021-08-30 09:17:59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스웨덴 듀오 '쥬벨'과 협업곡 '덤(Dumb)' 발매

새 정규앨범 준비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손승연. 2021.08.21. (사진 = 소속사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뭔가가 달라졌어 내 안의 무언가. 이젠 의미 없어, 남들이 정한 규칙들. 난 깨어나버렸어. (…) 눈을 꼭 감고 날아올라. 중력을 벗어나. 하늘 높이 날개를 펼 거야. 날 막을 순 없어."

이 노랫말만으로 심장이 두근거린다면, 당신은 분명 뮤지컬 '위키드' 팬이다. 자신이 근원적 기질을 파악하게 된 초록마녀 '엘파바'가 운명에 맞서기로 결심한 뒤 부르는 '중력을 벗어나(Defying Gravity)'. 삶과 편견에 짓눌린 수많은 관객들에게 대리만족을 선사하는 곡이다.

손승연(28)은 이 넘버를 부를 때마다 펑펑 울었다. 그녀는 '위키드'의 '엘파바' 역으로 재발굴됐다. 지난 2월부터 6월까지 4개월 간 엘파바의 격렬한 분노·쓸쓸한 슬픔과 동화됐다. 이미 인정 받았던 탁월한 가창력에 연기력까지 더해진 차세대 뮤지컬배우가 됐다. 데뷔작 '보디가드'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 뮤지컬 출연작이었다.

손승연은 2012년 엠넷 '보이스 코리아'에서 우승한 뒤 그해 10월 첫 앨범 '미운 오리의 날갯짓'을 발표했다. 올해 데뷔 10년차, 내년 데뷔 10주년을 맞는다. 새 정규 앨범을 준비하는 중에 만난 엘파바로 인생의 제 2막을 열었다는 그녀를 최근 충무로에서 만났다. 다음은 일문일답.  

-지난 6월 '위키드'를 성료하고 이달 초 스웨덴 듀오 '쥬벨(Jubel)'과 협업한 곡 '덤(Dumb)'을 발매했습니다. 기존에 들려주신 보컬 색과 다르더라고요.

"쥬벨은 제가 원래 좋아하는 팀이었어요. 특히 '위켄드 바이브(Weekend Vibe)'라는 곡을 좋아했죠. (록 밴드 '킹 하베스트'의 동명곡(1972)을 재해석한) '댄싱 인 더 문라이트'로 국내에 알려진 팀인데, 워너뮤직을 통해 협업 이야기가 나왔을 때 너무 반가웠습니다."

-K팝이 주목을 받으면서 국내 뮤지션과 해외 뮤지션의 협업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손승연. 2021.08.21. (사진 = 소속사 제공) [email protected]
"한국 가수로서 자랑스럽죠. 한가지 숙제처럼 느끼고 제가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일은 K팝에 다양한 장르가 있다는 걸 알리는 거예요. 그래서 준비 중인 이번 정규 앨범에서 제 색깔을 온전하게 보여드리고 싶어요."

-지난 시즌 '위키드' 오디션에 떨어졌다, 이번에 다시 도전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을 거 같아요.

"'위키드' 첫 오디션은 제게 생애 첫 뮤지컬 오디션이었어요. 20대 초반이었으니 나이도 어렸고, 연기가 뭔지도 몰랐었죠. 뮤지컬 '보디가드' 초연·재연을 한 뒤, 두 번째 오디션은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 지 알았던 거 같아요. 첫 오디션에 떨어졌던 건 정말 감사해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올랐으면 감당이 안 됐을 거예요."

-지난 2월 간담회 때도 말씀 주셨지만 엘파바는 손승연 씨와 많이 닮은 캐릭터라고요. 해석에 방점을 둔 부분은 무엇입니까?

"저는 여러 번 엘파바를 연기하지만, 관객분들은 매번 새롭게 보시는 거니, 이미 성장한 상태로 등장하고 싶지 않았어요. 2막에서 엘파바가 계속 성장하는데 1막 초반부터 성장한 상황이면 모순이지 않을까 했죠. 초반에 부족한 모습으로 인해 나중에 더 감동을 받으셨으면 했습니다."

-엘파바가 초록 피부로 놀림과 무시를 받는데, 승연 씨도 꿈을 위해 준비할 때 외모로 인해 많은 벽에 부딪혔다고 털어놓기도 하셨죠. 본인이 캐릭터에 많이 투영됐나요?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뮤지컬 '위키드' 손승연·나하나. 2021.06.30. (사진 = 에스앤코 제공) [email protected]
"'중력을 벗어나'를 부를 때마다 북받쳐서 울지 않은 때가 없었어요. 제가 일찍 데뷔를 하고 올해 10년차를 맞았는데요. 새 정규 앨범을 준비하면서 제 음악과 가치관을 새롭게 하고 있어요. 이제 제 음악 인생의 2막이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과정에서 엘파바가 큰 의미로 다가왔어요. 엘파바와 함께 어린 시절을 마주하면서, 초심으로 돌아갔죠. 엘파바와는 참 닮은 구석이 많다는 걸 느꼈어요. 욱하거나, 정의로운 모습이요. 하하."

-관객분들의 응원도 크게 힘이 됐다고요. 팬 연령대가 낮아졌다면서요?

"제가 어린 나이에 데뷔한 영향도 있지만 주로 "승연 씨"라고 부르는 팬분들이 많았어요. 근데 '위키드'를 하면서 "언니'라고 부르시는 팬분들이 많아졌어요. 그 분들이 '위키드' 공연 과정에 수많은 메시지를 보내주셨는데, '꿈과 현실이 부딪혀 고민이 된다'는 이야기가 많았죠. '위키드'를 본 관객들로부터 "언니 저 해보려고요"라는 메시지를 많이 받고 감동했죠."
 
-승연 씨는 여성들 연대와도 잘 어울려요. '위키드'는 엘파바와 하얀 마녀 '글린다'의 연대 이야기이기도 하죠. '보디가드' 역시 주인공 '레이첼'과 그의 언니 '니키' 관계가 주요 내용 중 하나였습니다.

"요즘 어린 여성 친구들 중에 본인을 사랑하는 것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있어요. 긍정적 에너지뿐만 아니라 '그렇게 사랑하면 돼'라는 자신감을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새 정규앨범에서도 중요하게 다룰 부분이에요. 지금 저희 회사에도 그런 공감대가 형성돼 있고요."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손승연. 2021.08.21. (사진 = 소속사 제공) [email protected]
-브로드웨이 뮤지컬 관계자로부터 러브콜도 받았다고요.

"아직 정해진 것은 없어요. K팝 뮤지컬 관련 작품을 준비 중인데 상의한 정도죠. 하지만 연락을 주셨다는 것만으로도 제겐 크게 감사한 일이에요."

-코로나19 때문에 고민이 많을 거 같아요. 

"라이브형 가수이다보니 콘서트에 목 말라 있어요. 뮤지컬도 공연은 했지만 자리 띄어앉기를 해야 하니, 공연의 소중함이 더 느껴지더라고요. 공연 예술은 쌍방의 소통이라는 걸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그간 너무 숨 쉬는 것처럼 당연하게 여겨왔는데 그 소중함을 다시 새기고 있죠."

-뮤지컬 '위키드'에서 엘파바는 피에로와 함께 자신들만의 세상으로 떠납니다. 그녀는 잘 살았을까요? 극 중 엘파바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잘 살았을 거예요. 피에로와 팔짱을 낀 채 무대 뒤로 사라지는 모습이 상징적이라고 생각해요. 그 사라질 때 발걸음 하나하나가 벅차요. 글린다도 잘 살았을 거예요. 각자 위치에서 각자 몫을 했겠죠. 해주고 싶은 말은 엘파바 모습 그대로 계속 쭉 살아갔으면 좋겠어요. 그녀는 현실과 부딪히며 타협하지 않는데, 세상에 자기 소리를 쭉 내는 사람이 한명쯤은 필요하지 않을까요? 마지막으로 위키드를 만나 개인적으로는 나누는 기쁨을 알게 됐어요. 옥주현·정선아 언니는 말할 것도 없고 이번 뉴캐스트들인 나하나 언니, 서경수·진태화 오빠 모두에게 감사드려요."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