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사회일반

'4선 도전' 오세훈 "재건축 규제완화, 새 정부와 호흡"(종합)

등록 2022-02-07 16:33:23   최종수정 2022-02-14 09:15:34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재건축 규제완화, 대선 이후 정부와 호흡 맞출 것"

"서울시 바로세우기 계속, 최소 3년 필요한 사업"

"용산 미군기지 주택 공급, 시대착오적 계산"

김혜경 논란에 "서울시는 실수 않도록 노력할 것"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제30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22.02.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조현아 하종민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 공개석상에서 처음으로 '4선 도전' 의지를 드러냈다. 취임 후 민간 위탁·보조금사업을 대상으로 단행한 '서울시 바로세우기' 작업을 지속 추진하고, 재건축 규제완화 등 주택 정책과 관련해 새 정부와 호흡을 맞춰나가겠다는 뜻도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는 제 인생에서 소중하고 감사한 해였다"며 "무엇보다 과감히 바꾸고 지킬 것은 지키면서 토대를 만드는 시간이었다"고 자평했다. 오 시장은 지난해 4·7 재보궐 선거에서 당선돼 이날로 취임 10개월을 맞았다.

그는 "과거 위탁사업, 보조금 사업이라는 명목으로 기득권 단체에 관행처럼 흘러간 예산, 그런 단체들이 서울시에 들어와서 일하는 조직 분위기를 망가뜨린 부분 등 총체적인 문제를 바로잡는 일이 진행 중"이라며 "시의회가 줄곧 반대하고 삭감예산을 상당 부분 복원하는 바람에 목표치 반의 반 밖에 달성하지 못했지만 첫 단추를 꿰었다는 점에서 큰 걸음을 내딛은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시 바로세우기는 최소한 3년 필요한 사업"이라며 "올해부터는 중점을 미래로 옮겨서 새로운 목표를 향해 뛸 수 있게 된 부분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오는 6월1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와 관련해선 "선거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시민은 안 계실 것"이라며 4선 도전 의지를 분명히 했다.

오 시장은 "지난해 선거를 치를 때에도 5년을 한다는 전제로 계획을 세우고, 일 하겠다고 여러차례 보고한 바 있다"며 "대선 일정이 있기 때문에 제 선거 일정은 염두에 두지 않고 최대한 업무를 챙길 수 있을 때까지 챙기겠다는 마음으로 업무에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0개월이 10년간의 '과거지향적'이었던 서울의 좌표를 '미래'로 되돌리기 위한 주춧돌을 마련하는 시간이었다면 앞으로는 본격적으로 달라진 서울의 변화를 시민들에게 돌려드리는 결실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 재개발·재건축 정책과 관련해서는 "신속통합기획 등을 통해 10년간 인위적으로 억제했던 재개발·재건축을 정상화하고 새로운 모델을 발굴해 공급을 확대할 것"이라며 "공공주택을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서민주거 안정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건축 규제 완화에 대해서는 "서울시가 할 수 있는 건 다했다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라며 "대선이 이제 불과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서울시는 최대한 신속하게 중앙정부와 호흡을 맞추면서 실행계획을 세우고 빠른 속도로 현장이 적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용산 정비창 부지 개발과 관련해선 "서울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서울산업 구조를 고도화하는데 필요한 공간으로 여기만큼 의미있는 공간이 없다"며 "상반기 중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이 발표될 예정이다. 여기에 담기는 내용들이 용산정비창 내용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다. 높이·층수규제 등 한번에 포함해서 심도있는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설 연휴 첫날인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금천구 비단길현대시장을 찾아 전통시장 상인 애로사항 청취 및 화재·방역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2022.02.0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용산 미군기지를 공공주택 공급처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일부 민주당 의원들이 특별법을 발의해서 주택을 일정수량 넣겠다고 했는데, 참으로 시대착오적 계산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당초 서울시민의 총의가 모아져 녹지공간으로, 자연 속 보존 공간으로 설계됐기 때문에 당초 설계대로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남구 옛 서울의료원 부지에 3000가구를 공급하겠다는 정부의 계획에 대해서도 "무리한 결정"이라고 선을 그었다. 오 시장은 "서울시는 2018년 이곳에 넣을 수 있는 최대치를 800가구라고 공표한 바 있다"며 대선 이후 중앙정부와 호흡을 맞춰서 개발방향을 설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배우자 김혜경씨의 과잉의전 논란 등에 관련해서는 "타산지석으로 삼아 서울시에서는 실수가 나오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10년 전에도 서울시는 원칙에 어긋나는 재정유출을 않겠다는 결심, 결의를 보인 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한 방송에서 패널로 나온 한 교수가 난데없이 김혜경 여사의 문제를 언급하면서 '오세훈 시장도 10년 전에 배우자가 해외여행 경비를 3000만원 썼다'는 얘길 하는 것을 듣고 깜짝 놀라 확인시켜봤다"며 "2007~2008년 해외출장이나 순방에 갈 때 한두 번 정도 과거 관행에 비춰 초청받아 방문했던 것을 계기로 무엇이 가장 바람직한 공직자의 처신과 원칙을 세웠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초청도시의 초청이 없다면 배우자를 동반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웠다"며 "그 시절에는 관행적으로 다른 지자체는 그렇게 안했지만 서울시는 10년 전에도 그런 원칙을 세워 조금이라도 원칙에 어긋나는 재정유출을 않겠다는 결심을 보인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럴 정도로 당시에도 처신에 만전을 기했었는데 그 시절에 모든 지자체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태를 보인 것처럼 물타기하는 행위는 정당하지 않고 구태스럽다"며 "허위사실에 따른 명예훼손이라고 고소장까지 작성했었다. 만약 이런 식의 음해성 멘트가 계속되면 더 이상 인내하지 않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TBS(교통방송)의 재정독립 문제와 관련해선 "요즘 TBS(교통정보)를 보고 들으면서 운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며 "일반 언론이라면 당연히 구조조정이나 사업 재구조화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제로페이 운영사인 한국간편결제진흥원(한결원)과 데이터 이관을 놓고 마찰을 빚는 것을 두고는 '제로페이 지우기'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오 시장은 "제로페이를 축소한다거나 비중을 낮추거나 하려는 생각은 추호도 없다. 제로페이가 계속돼야 한다는 그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이 사태의 본질은 서울사랑상품권을 보다 진화한 형태로 나아가려는 과정에서 정당한 패배에 인정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생긴 불필요한 분쟁"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말 제로페이 운영사인 한결원과 서울사랑상품권 위탁운영 계약을 종료하고 신한카드, 신한은행, 티머니, 카카오페이가 참여하는 신한컨소시엄을 새 운영사로 선정했다. 그런데 한결원이 가맹점 정보 등 관련 데이터 전부를 서울시에 넘기지 않아 양측의 갈등이 불거지게 됐다. 한결원의 출연기관 중 비즈플레이는 당시 '우리컨소시엄'으로 입찰에 참여했으나 탈락한 바 있다.

오 시장은 "일주일, 열흘 후면 반드시 불편을 해소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실무담당자들이 임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불편을 겪은 부분에 죄송하고 송구하다. 충분한 준비가 될 때까지 시민들이 양해를 구한다. 최대한 빨리 불편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에 대해서는 인상할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러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힘들어하고,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대중교통 가격까지 오르면 감당하기 힘든 시점이 오기에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도시철도 무임승차 문제 때문에 조만간 지방자치단체에서 함께 변화 방향을 모색하는 기류가 있을 것이다. 중앙정부 재정지원과 맞물려 요금인상 검토가 될지 그런 점에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