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사회일반

[2023수시특집]경희대, 2910명 모집...수능최저학력기준 없는 전형도

등록 2022-08-29 06:01:00   최종수정 2022-09-13 10:00:21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수시모집 2910명, 정시모집 2409명 모집...수시 인원 줄고, 정시 늘어

수시 지역균형전형 교과종합평가 신설 및 의·약학계열 선발

네오르네상스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폐지

associate_pic
경희대 서울캠퍼스. 사진 경희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수연 인턴 기자 = 경희대학교(총장 한균태)는 2023학년도 입시에서 수시모집으로 2910명(54.7%), 정시모집에서 2409명(45.3%) 등 총 5319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교과전형 555명, 학생부종합전형 1554명, 논술우수자전형 487명, 실기우수자전형 314명을 선발한다. 정시모집은 수능위주전형 2176명, 실기전형 233명을 뽑는다.

경희대의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는 몇 가지 변경사항이 있다. 주요 변경사항은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교과종합평가 신설 및 의예과, 한의예과(인문, 자연), 치의예과, 약학과 선발 ▲수시 모집인원 감소[학생부종합전형 10.6% 축소(184명 감소), 논술우수자전형 2.8% 축소(14명 감소), 실기우수자전형인원 10.2% 확대(29명 증가)] ▲수시모집 학생부종합(네오르네상스전형) 면접인원 3배수로 축소 및 수능 최저학력기준 폐지 등이다. 수시 모집인원이 축소된 만큼 정시 모집인원은 확대(전년 대비 8.4%, 총 169명 증가)됐다. 수시모집 주요 변경사항은 아래와 같다.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에서 555명을 선발한다. 이 전형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3개 학기 이상의 교과 성적이 있는 학생으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이 지원하는 전형이다. 교과종합평가 30%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및 비교과(출결·봉사) 성적 70%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선발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인문[한의예과(인문) 제외], 한의예과(인문), 자연[의예과, 한의예과(자연), 치의예과, 약학과 제외], 의예과·한의예과(자연)·치의예과·약학과, 예술·체육 5개 그룹으로 최저하격기준이 구분되고, 상세한 최저학력기준 및 반영 영역은 모집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전년 대비 2023학년도 주요 변경사항은 의·약학 계열[의예과, 한의예과(인문, 자연), 치의예과, 약학과]에서도 학생을 선발하는 점과 올해부터 ‘교과종합평가’를 실시하는 점이다. 교과종합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중 “교과학습발달상황”에 해당하는 교과 성적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만으로 평가하며, 학업역량과 진로역량 2가지 평가요소로 평가한다. 평가 척도는 우수(A), 보통(B), 미흡(C)이며 절대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의 총 모집 인원은 1554명이다. 이중 네오르네상스전형에서 1100명, 고른기회전형(Ⅰ) 364명, 고른기회전형(Ⅱ) 90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네오르네상스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평가한다. 1단계는 서류평가 100%로 최종 합격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면접평가 30%와 1단계 성적 70%를 합산하여 최종 선발한다. 면접방식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의학계열을 제외한 모집 단위는 공통질문(지원동기, 가치관 및 인성 등) 및 개인 서류확인 면접으로 8분 내외, 의학계열 모집 단위는 출제문항, 공통질문 및 개인서류 확인면접으로 18분 내외로 면접을 실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폐지됐다.

학생부종합(고른기회전형 Ⅰ·Ⅱ)은 다단계평가가 아닌 일괄합산 방식으로 서류평가 70%, 학생부 교과 성적 30%로 학생을 선발한다. 국가보훈 대상자,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 지원 대상자 등을 별도로 선발하지 않고, 통합해 선발한다. 올해부터 고른기회전형(특성화고교졸업자)는 정시모집에서 선발한다.

◆논술우수자전형
수시 논술우수자전형은 총 487명을 선발하여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인문[한의예과(인문) 제외], 한의예과(인문), 자연[의예과, 한의예과(자연), 치의예과, 약학과 제외], 의예과·한의예과(자연)·치의예과·약학과, 체육 5개 그룹으로 최저학력기준이 구분된다. 인문, 자연은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5이내, 의·약학은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4이내이다. 탐구영역은 상위 1개 과목만 반영하고, 한국사는 인문/자연/의·약학계열은 5등급 이내여야 한다. 체육계열은 국어, 영어 중 1개 영역 이상 3등급 이내, 한국사 응시는 필수이다. 상세한 최저학력기준 및 반영 영역은 모집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수시 논술우수자전형 중 자연계열 논술은 수학 시험만 응시하면 되고, 의·약학계열은 수학이 필수이며, 과학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중 한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실기우수자전형
실기우수자전형은 전년대비 29명을 늘려 총 314명을 선발한다. 실기우수자전형(한국화·회화·조소)는 올해 실적평가 없이 실기고사 80%와 학생부 성적(교과·비교과) 20%를 일괄 합산하여 선발하고, 실기우수자전형(체육)은 체육 특기자의 학교생활 충실도 반영을 위해서 학생부에 “학교폭력 사실”이 기재된 경우 정도에 따라 심의를 거쳐 전형 제외 또는 감점할 수 있다. 실기우수자전형 중 K-SW인재(컴퓨터공학과 6명, 소프트웨어융합학과 4명)는 2023학년도까지만 선발하며, 전형방법은 전년도와 동일하다.

◆모집단위 분리 및 명칭 변경
경희대는 2023학년도 대학 편제 개편에 따라 호텔관광대학 학과(부) 및 입학정원을 개정했다. 2022학년도까지 선발하던 호텔관광대학 Hospitality경영학부(148명)는 ‘Hospitality경영학과(111명)’와 ‘조리&푸드디자인학과(37명)’로 분리 선발하며, 관광학부는 ‘관광·엔터테인먼트학부’로 학부 명칭을 변경했다. 관광·엔터테인먼트학부의 세부 전공은 ‘관광학과’와 ‘문화엔터테인먼트학과’이다. 급속도로 변화·발전하는 관광산업 분야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수요자 중심 교육을 강화하고, 스마트관광, 관광 메타버스, 우주관광 등 미래 관광사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자세한 학과 소개는 본교 호텔관광대학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비교과(봉사) 만점 최대시관 축소 및 학생부위주전형 평가 안내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논술우수자전형, 실기우수자전형의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출결·봉사) 영역의 봉사 최대시간을 15시간에서 8시간으로 축소했다. 이에 따라 봉사는 8시간 이상이면 만점 처리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와 비교과 활동을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이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업역량 30%, 전공적합성 30%, 인성 20%, 발전가능성 20%를 반영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의 교과종합평가는 학업역량 50%, 진로역량 50%를 반영한다.

◆연도별 상세한 전형 결과 공개
경희대는 학생간 정보 불균형 해소를 위해 입학처 홈페이지에 매년 전형별, 모집단위별 지원자 및 합격자의 학생부 등급 분포포와 합격자 서류평가 및 면접평가 성적, 논술성적 등을 매우 상세하게 공개하고 있다. 입학처 홈페이지의 ‘전형결과 알아보기’에서 보다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