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 연예일반

[2022 뉴시스 한류엑스포]K팝·국악·드라마OST·뮤지컬…다양성 챙긴 콘서트

등록 2022-08-26 07:42:47   최종수정 2022-09-13 09:55:33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서도밴드·임규형·마포 로르·퍼플키스·김연지

트위터 트렌드 키워드에 오르기도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25일 조선 팰리스 강남서울 더그레이트홀에서 열린 2022 NEWSIS K-EXPO(뉴시스 한류엑스포)에서 서도밴드가 차세대한류스타상(뉴시스 대표이사상)을 수상하고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2.08.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서양 밴드 음악 구성에 판소리·민요 등을 얹은 노래를 들려주는 서도밴드, 작은 체구에 폭발적인 가창력을 갖춘 뮤지컬배우 임규형, 카메룬 태생의 프랑스 국적의 소리꾼 마포 로르, 경쟁이 치열한 4세대 걸그룹들 중에서 '괴짜'를 자처하며 차별화에 성공한 '퍼플키스', 보컬그룹 '씨야' 출신으로 솔로 가수와 뮤지컬배우로서 존재감을 부각 중인 김연지….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호텔에서 열린 '제4회 뉴시스 한류엑스포' 한류문화대상 콘서트는 이처럼 한류 다양성을 보여줬다.

이날 차세대 한류스타상을 받은 서도밴드는 보컬 서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6인 밴드다. 2019년 데뷔한 이 팀은 조선과 팝을 혼합한 '조선팝'의 창시자로 통한다. 2018년 '제12회 21c한국음악프로젝트' 장려상을 시작으로 '제11회 대한민국 대학국악제' 대상, KBS 국악신예대상 대상을 받았다. 특히 서양 밴드 음악 구성에 판소리, 민요 등을 얹은 음악으로 주목 받고 있다.

세계적 음반사 유니버설뮤직과 글로벌 유통 계약을 맺고 첫 EP '문 : 디스인탱글(Moon : Disentangle)'을 발매하기도 했다. 특히 작년 JTBC 국악과 대중음악의 크로스오버 경연대회 '풍류대장-힙한 소리꾼들의 전쟁'에서 제1대 풍류대장의 영예를 차지하며 스타덤에 올랐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25일 조선 팰리스 강남서울 더그레이트홀에서 열린 2022 NEWSIS K-EXPO(뉴시스 한류엑스포)에서 차세대한류스타상을 수상한 뮤지컬배우 임규형이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2022.08.25. [email protected]
이날 '뱃노래'와 '새파란 아이'를 들려줬는데 우리 것을 합친 새로운 장르로 한류의 파도를 타고 두둥실 떠오르는 듯한 느낌을 선사했다. 

2019년 뮤지컬 '아랑가'로 데뷔한 임규형도 이날 차세대 한류스타상을 받았다. 2020년 tvN 뮤지컬 오디션 '더블캐스팅'에서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준우승하며 단숨에 주목 받았다. 체구는 작지만 우렁찬 성량을 가지고 있다. 음악극 '섬: 1933~2019', 뮤지컬 '썸씽로튼' '위키드' '전설의 리틀 농구단' 같은 인기 뮤지컬에 잇따라 출연하며 존재감을 부각하고 있다. 그의 노래 담은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오면서 해외에서도 반응하고 있다.

임규형은 이날 뮤지컬 '웃는남자' 주역 그윈플렌의 넘버 '모두의 세상'를 불렀다. 더 좋은 세상을 위해 용기를 내겠다는 의지를 담은 곡으로, 객석에 희망을 전달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25일 조선 팰리스 강남서울 더그레이트홀에서 열린 2022 NEWSIS K-EXPO(뉴시스 한류엑스포)에서 국악인 마포 로르가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2022.08.25. [email protected]
삼성전자 파리지사 등에서 근무한 로르는 우연히 접한 판소리에 사로잡혀 직장에 사표를 내고 2017년 한국으로 와 '소리꾼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2018년 프랑스 엘리제궁에서 열린 한·불 대통령 만찬에 한복을 입고 등장, 흥보가 중 '돈타령'(흥보가 돈을 갖게 된 직후 즐거워하며 부르는 대목)을 불러 크게 주목 받았다.

이후 다양한 무대에 서며 실력을 인정받고 국내외에 우리 소리를 전했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 KBS 2TV '요즘것들이 수상해' 등 국내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대중적으로도 이름을 알렸다.

이날 한류특별상을 받은 로르는 흥보가 중 첫박타는 대목을 들려줬는데, 소리의 아름다움을 전파하는데 국적·인종이 중요하지 않음을 새삼 깨닫게 했다. 정확한 우리말 발음으로, 신명나는 기운을 뿜어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25일 조선 팰리스 강남서울 더그레이트홀에서 열린 2022 NEWSIS K-EXPO(뉴시스 한류엑스포)에서  걸그룹 퍼플키스가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2022.08.25. [email protected]
이날 '뉴시스 한류엑스포' 한류문화대상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을 받은 소속사 알비더블유(RBW) 소속인 퍼플키스는 그룹 '마마무'의 동생그룹을 넘어 자신들만이 메시지를 구축 중이다.

2020년 프리 데뷔했고 작년 3월 정식 데뷔했다. 치열한 4세대 걸그룹 전쟁 가운데도 '괴짜' 같은 색다른 이미지를 내세워 국내외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지난 3월 미니 3집 '맴맴'으로 주목 받았고 최근 미니 4집 '기키랜드(Geekyland)'로 다시 호평을 들었다. 오는 9월엔 일본에 본격 진출해 새로운 한류를 알리는 데 앞장선다.

이날 역사 차세대 한류스타상을 받은 퍼플키스는 대표곡 '널디(Nerdy)'와 '프리티 사이코'를 들려줬는데 "결국 세상을 변화시키는 건 우리"라고 당당하게 외치는 이들의 무대는 왜 자신들이 차세대 걸그룹으로 통하는지를 증명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25일 조선 팰리스 강남서울 더그레이트홀에서 열린 2022 NEWSIS K-EXPO(뉴시스 한류엑스포)에서 한류 OST상을 수상한 가수 김연지가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2022.08.25. [email protected]
마지막 무대는 이날 한류 OST상을 받은 김연지가 주인공이었다. 김연지는 2006년 데뷔한 씨야의 메인 보컬 출신이다. 씨야는 '여인의 향기' '미친 사랑의 노래' '사랑의 인사' 등을 크게 히트시켜 여성 보컬그룹 전성기의 한 가운데 있었다.

김연지는 팀 활동을 끝낸 이후 솔로로 나섰다. 2019년 '마리 앙투아네트'로 뮤지컬에 데뷔한 이후 뮤지컬 '모차르트' 등에 출연하며 존재감을 알렸다. 최근엔 해외에서도 큰 관심을 받은 tvN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OST '위스키 온 더 락'을 불러 호평을 들었다. 이날 무대에서 이 곡을 들려줬는데 최성수 원곡만큼 짙은 페이소스를 담았다는 평을 증명했다. 

이처럼 이날 무대는 우리의 것, 차세대 K-장르로 통하는 뮤지컬, 현재 대세인 걸그룹 K팝, 한류의 한축인 드라마 OST를 모두 아우르는 귀한 자리였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25일 조선 팰리스 강남서울 더그레이트홀에서 열린 2022 NEWSIS K-EXPO(뉴시스 한류엑스포)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배우 박해수가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2.08.25. [email protected]
이날 주요상 수상자 명단의 면면도 다양성이 반영됐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은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으로 글로벌 스타 반열에 오른 배우 박해수에게 돌아갔다. 작년 신드롬을 일으킨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 등에서 활약하며 K-댄스 선봉에 서 있는 안무가 아이키, 그룹 B1A4 출신으로 최근엔 배우 활동에 전념하고 있는 진영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상을 받았다.

프로젝트 그룹 워너원 출신으로 현재는 솔로 가수로 활동 중인 강다니엘과 드라마 '술꾼 도시여자들'로 주목받은 배우 이선빈은 서울시장상을 받았다. 또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이준호' 역을 맡은 배우 강태오는 서울시의회의장상을 차지했다.  

 한일 합작 프로젝트 그룹 '아이즈원' 멤버 출신으로 최근 워너비 스타로 떠오른 김민주, 넷플릭스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지우학)을 통해 글로벌 스타로 발돋움한 윤찬영이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상을 받았다.

이날 뉴시스 한류엑스포는 화려한 무대와 수상자들로 화제성도 컸다. '뉴시스 한류엑스포'가 '트위터 트렌드' 키워드로 오르기도 했다. 시상식과 콘서트 현장은 내달 머니투데이방송, 뉴시스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