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 연예일반

정은지, '노래의 힘'을 믿어요…"서른 즈음에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등록 2022-11-11 08:00:00   최종수정 2022-11-22 09:34:00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오늘 첫 리메이크앨범 '로그(log)' 발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정은지. 2022.11.11. (사진 = 아이에스티(IST) 엔터테인먼트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모든 노래의 끝엔 여행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청자가 처음 들었던, 한창 접했던 그때로 되돌아가니까.

그룹 '에이핑크' 메인보컬 겸 솔로 가수 정은지(29)는 그 노래의 힘을 믿는다. 일상의 소중함을 아는 그녀에게 노래가 떠날 수 있는 권리를 주기 때문이다. 노래로 삶을 기록해온 정은지가 11일 오후 6시 첫 리메이크앨범 '로그(log)'를 발매한다.

우리나이로 서른을 맞았을 때 리메이크를 하고 싶다고 팬들에게 약속한 곡인 김광석의 '서른 즈음에'가 이번 앨범의 단초였다. 정은지가 어릴 때 항상 방구석 여행을 하게 해준 밴드 '버즈(Buzz)'의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이 타이틀곡이다.

또 정은지가 희망 노래의 지침이라고 여기는 YB의 '흰수염 고래', 고향인 부산을 떠나 상경한 이후 모든 감정을 담은 조용필의 '꿈', 어머니를 위해 부른 김종환의 '사랑을 위하여' 등 총 5개 트랙이 실렸다.

정은지는 이 노래들의 세입자가 아니다. 작곡가 밍지션(minGtion)과 이현영이 편곡에 참여해 원곡의 정서를 해치지 않으면서 정은지 표 노래들로 재해석했다. 지극히 보편적인 노래들이지만, 또 지극히 개인적인 노래들도 그녀의 마음 여행 기록들이기도 하다. 최근 신사동 아이에스티(IST)엔터테인먼트에서 만난 정은지는 "노래의 힘을 느꼈다"고 했다. 다음은 그녀와 나눈 일문일답.

-리메이크 앨범은 어떻게 나오게 된 건가요?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정은지. 2022.11.11. (사진 = 아이에스티(IST) 엔터테인먼트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앨범의 시작은 약속이 먼저였어요. '서른 즈음에'를 많이 듣고 곡의 쓸쓸함이나 비어 있는 느낌에 위로를 많이 받아 팬들을 만날 때마다 이 곡을 서른살이 되면 리메이크를 하고 싶다고 말씀 드렸는데 많은 분들이 감사하게도 그걸 기억을 해주시더라고요. 트랙 순서('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흰수염 고래' '꿈' '사랑을 위하여' '서른 즈음에)는 제가 오늘 이렇게 있기까지 느낀 감정을 시간 순서대로 표현하고자 한 거예요. 또 앨범 콘셉트가 드라이브라 여행길에 함께 하고 싶은 음반이었으면 하는 마음도 담았죠. 조금은 신나고 경쾌한 분위기예요. 보컬 녹음할 때도 시원하게 풀려고 고민했습니다."

-리메이크 곡들이 다 명곡들이라 부담도 컸을 거 같아요.

"우선 창피한 걸 싫어해 나중에 선배님들이 노래를 들으셨을 때 끄덕거림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또 원곡에서 처음 위로를 받았을 때 그 감정선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노래를 하면서 애를 많이 썼죠. 너무 명곡들이라 편곡을 할 때 고민이 많이 돼 머릿속에 방향성을 잡고 그걸 스태프들에게 전달하는데 다른 앨범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어요."

-편곡을 할 때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던 선들이 있었을 거 같아요.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은 무조건 기타 솔로 파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흰수염 고래'는 노래가 가진 클래식한 느낌이 2022년 버전으로 나왔으면 했고 '꿈'은 신스팝 장르로 편곡했는데 이 장르의 특성 중 하나인 밝지만 슬픈 뉘앙스를 가지고 가고 싶었죠. '사랑을 위하여'는 바로 앞에서 라이브를 하듯 믹스하고 싶어서 어쿠스틱 과정에서 그런 포인트를 만들었어요. '서른 즈음에'는 현재를 살아가는 지금의 정은지를 느끼실 수 있게 하고 싶었는데 편곡적으로 '탁탁탁'이라는 소리가 들리게 해 시간이 흘러가는 느낌도 줬습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정은지. 2022.11.11. (사진 = 아이에스티(IST) 엔터테인먼트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수많은 명곡 중에 이곡들을 고른 기준이 있었나요?

"선곡을 할 때 대중성을 빼놓을 수가 없더라고요. 아무리 노래가 좋아도 공감할 수 있고, 통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제 코묻은 돈을 코인 노래방에서 탕진하게 만든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은 저만의 방구석 여행을 할 수 있게 해준 곡이고, 위로의 노랫말이 담긴 '흰수염 고래'는 노래하는 사람으로서 제게 지침 같은 곡이에요. '꿈'은 제가 부산에서 서울로 올라와 타향살이를 하면서 느꼈던 그리움, 외로움의 감정을 노래해줬고요. '사랑을 위하여'는 '아빠야'를 외치는 '하늘바라기'를 듣고 서운해하신 엄마를 위한 곡이고요. 하하. 원래 깜짝 선물로 CD에만 담기는 히든 트랙으로 싣고 싶었는데 주변에서 더 많은 분들의 추억을 상기시킬 수 있는 곡인데 아깝다고 반응하셔서 음원으로도 공개하기로 했죠. '서른 즈음에'는 팬들과 한 약속이라 당연히 트랙에 들어갔지만 부르고 나니, 제 나이대에 공감할 수 있는 가사들이 더 많았어요."

-서른살에 부르는 '서른 즈음에'는 의미가 남달랐을 거 같아요.

"아이돌 활동을 하면서 솔로를 낼 수 있을지 몰랐고 팬들과 '서른 즈음에'를 리메이크하겠다는 약속을 하게 될지도 몰랐죠. 약속을 지켰다는 자체로 앨범에 의미가 많아졌어요. '내가 떠나보낸 것도 아닌데 / 내가 떠나온 것도 아닌데'라는 가사도 그렇고 첫 소절부터 뉘앙스 자체가 많이 와 닿았죠.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옆에 계속 있을 줄 알았는데 없고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고. 제가 보채거나 어리광을 피우는 스타일이 아니라 그런 과정을 지켜 보기만 해서 더 마음이 아프기도 했죠. 이 노래를 들으면서 선우정아 선배님의 '그러려니' 분위기가 많이 떠오르기도 했어요. 그리고 활동을 하면서 가족 대소사를 챙기지 못하고, 친구들도 만나지 못하면서 일과 나만 남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었죠. 일과 제 삶의 적정선을 지키고 싶었는데 늘 일을 쫓아다녔거든요. 전 제가 프리랜서라고 생각하고 절 찾아주셔야만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쉬면 안 된다는 강박이 있었죠. 쉬면 불안하고. 길게 쉰 적도 없는데 그 쉬는 동안에도 돌아다니고. 근데 동생 졸업식 때엔 일이 있고. 그렇게 일과 삶 사이에서 고민을 많이 했어요."

-리메이크 음반을 만드는데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정은지. 2022.11.11. (사진 = 아이에스티(IST) 엔터테인먼트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조용필 선생님의 '꿈' 같은 경우는 승인 받기가 어려웠어요. 제가 타향살이 하는 친구이고 이런저런 사연을 갖고 있다는 스토리텔링을 전달드린 뒤에야 '오케이'를 받았죠. 정말 대학 합격하는 느낌을 제대로 느꼈어요. (승인이) 안 되면 네 곡으로 가야겠다는 생각도 했거든요. 연예인이라는 직업 자체가 화려해보이지만, 보이지 않는 뒤에서는 부단히 애를 쓰고 있잖아요. 그런 모습의 제가 보이는 것 같은 곡이라 이번 앨범에 빠지면 안될 것 같아서 끝까지 기다렸죠. '사랑을 위하여'는 편곡이 어려웠요. 김종환 선생님의 터프하고 강인한 목소리가 담긴 원곡의 아우라를 어떻게 이겨내지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이현영 작곡가님과 여러 방향으로 편곡을 하다가 마지막으로 나온 편곡이 지금 거예요. 멜로디언 소리가 들어가 있는데 어릴 때 제가 피아노 학원에 다녀오면 멜로디언으로 복습을 하고는 했거든요. 이 곡을 멜로디언으로 연주했더니 어머니가 '네가 그 곡을 어떻게 알아?'라고 반응하시며 뿌듯해하신 기억이 나요. 이 곡을 녹음하는 날 펑펑 울었어요. 그날의 분위기와 젊은 날의 엄마가 생각 나서요. 엄마에게 녹음 영상을 보내드렸는데 안 그래도 눈물이 많으신데 많이 우시더라고요."

-가수에게 리메이크 음반을 낸다는 건 어떤 의미인가요?

"엄청 부담스럽죠. 누를 끼치고 싶지 않고요. 이 노래를 검색했을 때 제 노래가 원곡의 분위기를 깨지 않았으면 좋겠고요. 또 제 추억이 있는 노래인데 '내가 생각한 느낌이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까 걱정도 했고요. 제가 위로 받고 공감한 노래의 방향과 달라지지 않게 리메이크를 하려고 하다 보니, 어느 때보다 진중했어요."

-이번 앨범으로 떠난 나에게로 여행을 통해 자신 안에서 새로 발견한 지점이 있었나요?

"그게 '사랑을 위하여'였어요. 이 노래를 그동안 까맣게 잊고 있었거든요. 멜로디가 떠올랐고 포인트인 '우우우~'가 계속 생각이 나는데 노래 제목이 생각이 안 나는 거예요. 그런데 결국 그 노래가 '사랑을 위하여'라는 걸 알게 됐고, 멜로디를 부르는 모습 등 제 잊고 있던 시절이 생각나면서 '이게 노래의 힘인가 보다'라는 생각을 하게 됐죠. 리메이크 앨범을 준비하면서 처음엔 이 노래를 하게 될 거라고 생각도 못했어요. 툭 튀어나오는 음악에 추억이 담겨 있다는 걸 새삼 알게 됐어요."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