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 야구

ABS·피치클록·수비시프트 제한·베이스 확대…달라진 KBO 규정은?

등록 2024-03-08 17:57:26   최종수정 2024-03-18 09:36:30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대체 외국인 선수 영입 신설, 주말 경기 취소시 DH 편성

우천중단 시 투수 곧바로 교체, 투수의 세 타자 상대 규칙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2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3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와 두산 베어스의 경기를 찾은 양팀 팬들이 응원을 하고 있다. 2023.04.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문성대 기자 = 2024 신한 KBO리그 시범경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자동투구판정시스템(ABS), 피치클록(시범운영), 수비 시프트 제한 등 규정이 확 바뀌었다.

베이스 크기 확대, 대체 외국인 선수 영입 제도 등의 변화를 줬고, 더블헤더도 적극 편성한다.

심판의 볼-스트라이크 판정이 ABS의 트래킹 결과로 대체된다. ABS의 도입은 판정의 공정성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다.

KBO는 2020년부터 4년간 퓨처스리그 ABS 시범 운영을 거쳐 기술적 안정성을 높여왔다. 이후 구단 운영팀장 회의, 감독 간담회, 자문위원회와 실행위원회, 이사회 의결을 거쳐 도입을 최종 결정한 바 있다.

ABS가 판단하는 S존의 상하 기준은 각각 선수 신장의 56.35%, 27.64%로 설정하며, 존 중간면과 끝면 기준을 모두 통과해야 스트라이크로 판정한다. 좌우 기준은 홈플레이트 크기(43.18㎝)에 좌우 각 2㎝ 확대 적용한 총 47.18㎝로, 중간면에서 1번 판정한다.

정확성은 ABS 도입 이전 91% 수준에서 96% 이상 수준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피치클록은 전반기 시범운영 되며, 위반에 따른 제재 보다는 선수단의 적응과 원활한 경기 흐름을 유지하는데 중점을 둔다.

투수는 누상에 주자가 있을 때 23초, 없을 때 18초 안에 투구해야 한다. 이를 위반하면 볼로 처리한다. 타자는 피치클록 내 8초가 표기된 시점까지 타격 준비를 완료해야 한다. 지켜지지 않을 경우 스트라이크가 부여된다.

또 규정의 적용을 회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투수가 견제 시도, 견제구를 던지는 시늉 등 주자가 있을 때 투수판에서 발을 빼는 경우 부과되는 '투수판 이탈'이 타석당 세 차례까지 허용된다.

시범운영 기간 중에는 위반 시 볼·스트라이크 제재 대신 구두 경고만 부여되며, 투수판 이탈 제한 규정도 적용되지 않는다. 위반에 따른 제재 적용 여부와 시점은 전반기 운영 결과를 면밀히 검토한 후 추후 확정될 예정이다. 퓨처스리그에서는 위반에 따른 제재를 포함해 피치클록 규정이 전면 적용된다.

수비 시프트도 제한된다.

투수가 투구하는 시점에 수비 팀은 투수와 포수를 제외한 야수 4명이 내야 흙 안쪽에 위치해야 한다. 이 중 2명은 2루 베이스를 기준해 세로로 나눈 양 측면에 있어야 한다. 외야수의 내야 수비 참여는 제한 없으나, 외야수를 4명 이상 배치할 순 없다. 투구 시 내야수가 제대로 정렬되어 있지 않으면 공격 팀은 자동 볼 또는 플레이 결과를 선택할 수 있다.

시범경기 기간 중 수비 시프트 제한에 대한 비디오판독 대상 플레이가 확대된다. 공격팀은 가장 먼저 타구에 닿거나, 포구한 내야수의 위반 여부에 한해 판독을 신청 할 수 있다. 수비팀은 수비 시프트 제한 규정을 위반했다는 심판의 판정에 대해 판독 신청이 가능하다.

양 구단은 수비 시프트 제한 관련해서는 횟수의 제한 없이 판독을 신청할 수 있다.

베이스 크기도 확대된다.

기존 한 면의 길이가 15인치(38.1㎝)였던 1, 2, 3루 베이스가 18인치(45.72cm)로 확대됐다. 이로 인해 홈 플레이트와 1, 3루간 직선 거리는 각각 3인치(7.62㎝), 2루와 1, 3루간 직선 거리는 각각 4.5인치(11.43㎝) 줄어들었다.

수비수와 주자에게 좀 더 많은 공간적 여유를 제공해 베이스 인근에서 충돌 등으로 인한 부상 방지 효과가 기대된다.

더블헤더도 적극 편성된다.

매년 우천 취소 경기의 증가로 인해 잔여 경기 일정이 늘어남에 따라, 원활한 리그 운영을 위해 더블헤더가 편성된다. 금요일·토요일 경기가 우천 등으로 취소될 경우, 다음날 더블헤더로 경기를 치른다.

4월부터 더블헤더가 시행되며 혹서기인 7, 8월은 제외된다. 이때 발생한 더블헤더 경기는 팀당 특별 엔트리 2명을 추가로 운용할 수 있다.

대체 외국인 선수 영입 제도도 도입됐다.

외국인 선수가 장기 부상으로 전력에서 이탈할 경우, 즉각적인 선수 수급의 어려움이 있다. 이에 팀간 전력 불균형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대체 외국인 선수 영입 제도가 도입됐다.

소속 외국인 선수가 6주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을 당할 경우, 기존과 같이 계약해지 후 새로운 외국인 선수를 등록하거나, 해당 선수를 재활 선수명단에 등재하고 선수가 복귀할 때까지 교체 횟수를 사용하지 않고 대체 외국인 선수와 계약을 체결해 경기에 출장할 수 있다.

재활 선수로 등록된 기존 외국인 선수는 최소 6주 경과 후 리그에 복귀할 수 있으며, 복귀할 경우 대체 외국인선수는 다른 외국인선수와 교체(등록횟수 1회 차감) 하거나 웨이버를 통해 계약 해지를 해야 한다. 대체 외국인 선수의 고용 비용은 기존 교체 선수의 경우와 동일하게 1개월 당 최대 10만 달러(약 1억3000만원)로 제한된다.

우천 중단 시 투수를 곧바로 교체할 수 있는 규정도 마련됐다.

투수가 마운드에 오르면 첫 번째 타자가 아웃이 되거나 1루에 나갈 때까지 투구를 완료해야 교체될 수 있다는 규칙이 있다. 우천 등 경기 중단 후 재개로 인한 투수의 부상 발생의 위험이 있다고 심판진이 인정할 경우에는 투구가 완료되지 않아도 교체할 수 있도록 개정됐다.

퓨처스리그에서는 투수의 세 타자 상대 규칙도 생겼다.

투수는 마운드에 올랐을 때의 타자(대타자 포함)를 포함해 최소 3명의 연속된 타자를 상대해야 한다. 세 타자가 아웃, 또는 출루하거나 공수교대가 될 때까지 투구해야 한다.

만약 이닝 중간에 등판해 한 타자를 상대하고 공수 교대되는 시점엔 교체 가능하나, 다음 이닝에 다시 등판한다면 두 명의 타자를 더 상대해야 한다. 2024시즌에는 퓨처스리그에서만 적용된다.

심판진은 무전기를 사용한다. 판정 상황 발생 시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무전기를 사용하도록 개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