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與, '원유철 비대위' 놓고 계파 갈등 고조

등록 2016-04-17 17:31:17   최종수정 2016-12-28 16:55:34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김동현 홍세희 손정빈 기자 = '원유철 비대위' 출범을 놓고 새누리당 친박계와 비박계간에 전면전 조짐을 보이고 있다.

 비박계는 17일 하루종일 개인 성명과 집단 기자회견을 통해 '원유철 비대위' 체제 출범 반대공세에 나섰다.  

 ◇비박계 총공세 "원유철 비대위 안돼", "윤상현 복당도 안돼"

 비박 김재경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원유철 비대위원장, 선거결과에 책임지고 물러 나라"고 원유철 비대위원장 임명에 반대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당원의 총의로 뽑은 대표를 인격 모독에 가깝게 몰아 부쳤다. 이런 조직에 '령이 설 리가 없고, 시스템이 합리적으로 작동할 수'가 없었다"며 김무성 전 대표를 공격한 친박계를 비난했다.

 비박 심재철 의원도 보도자료를 통해 "원유철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으로 앉혔는데 원 원내대표는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것이냐"며 "공동책임이면서 아무런 책임이 없다고 국민한테 얼굴을 내미는 것은 정말 뻔뻔한 일"이라고 원유철 비대위 체제 출범에 반대했다.

 김무성 전 대표의 최측근 김영우 의원도 뉴시스와 통화에서 "지도부를 했던 사람이 다시 비대위를 맡는다는 것에 대해서 아마 공감대를 얻기는 어렵다고 본다"며 원유철 비대위 체제에 반대했다.

 김 의원은 "친박이든 비박이든 계파 문제로 논하기보다는 (당을) 근본적으로 바꿔서 원점에서 시작해야 한다"며 "당 외부 사람들 이야기도 듣고 중론을 모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더 나아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별도의 문자메시지에서는 "권력은 분점돼야 한다"며 사실상 친박계의 2선 후퇴를 요구했다.

 김 의원은 "당청 관계의 정상화는 부르짖는다고 가능한 게 아니다"며 "지금의 권력 구조와 헌법 구조에서는 달라질게 없다. 달라질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마디로 당청관계의 정상화를 위해서도 친박계가 또다시 당 지도부를 장악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주장인 셈이다.

 정몽준계 정양석 당선인도 뉴시스와 통화에서 "차기 전대를 통해 지도부가 좀 다양하게 구성돼서 정책도 바뀌고 당이 바뀌어어야 한다"며 "당이 안 바뀌면 내년 대선도 패배할 것"이라고 여권 전면 쇄신론을 촉구했다.

 김세연, 오신환, 이학재, 황영철 의원은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선거 패배를 책임지고 물러난 지도부는 당의 비대위원장을 추천할 명분도, 권한도 없다"며 "새로운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해야 한다"며 원 원내대표의 비대위원장 내정에 집단 반발했다.

 이들은 비대위 구성과 관련, "당을 환골탈태시킬 비대위를 구성해야 한다. 새 원내대표를 최단기간 내에 선출해야 한다"며 "새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이 돼 비대위를 구성하고, 당의 정비와 쇄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신임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직을 겸임할 것을 주장했다.

 이날 공동 기자회견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박근혜 정부 초기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지낸 주광덕 당선인도 회견문에 서명했다. 회견에 참석한 이학재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비서실장을 지낸 친박계 인사다.

 이들은 특히 대통령 정무특보 출신의 친박계 핵심 윤상현 의원의 복당도 반대했다.

 이들은 "무소속을 서둘러 복당시킨다고 여소야대를 극복할 수 없다"며 "1당을 만들어도 여소야대는 여소야대다. 여소야대라는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이고, 새로운 국회운영 방안을 찾는 일이 급선무"라고 사실상 윤 의원 복당에 제동을 걸었다.

associate_pic
 김재경 의원 역시 "피해자는 당연히 복권되어야 하지만, 책임있는 윤상현 의원 등은 기다리라. 국민들께서 미움을 거둘 때까지 자숙하라"며 "지역 유권자들은 어쩔 수 없이 선택을 하셨을 지 모르지만, 국민적 총의는 아직 아니다"라고 윤 의원 복당에 반대했다.

 ◇친박계 "비박, 차기 당권위한 공세일 뿐"

 비박계의 총공세에 친박계는 일단 공개적인 대응은 삼갔다.

 하지만 비박계 공세에 불쾌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친박계 핵심 중진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물러날 사람은 물러나고 일할 사람은 일하고 그런 것 아니냐"며 "어디는 되고 어디는 안되고 하는 발상 자체가 편가르기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의 사고방식일 뿐"이라고 비박계의 공세를 비판했다.

 그는 "비대위는 고육지책에서 하기로 한 것이고, 단순히 앞으로 있을 전당대회를 관리하는 수준 아니냐"며 "비대위를 갑순이가 하든 갑돌이가 하든 무슨 상관이 있나"라고 반문했다.

 또다른 친박계 핵심 인사는 "겉으로는 반성하자, 어쩌자 하고 있지만, 결국은 차기 당권을 차지하기 위한 정치적 노림수에 불과하다"며 "소위 쇄신파를 주장하는 사람들도 청와대에 대해서는 입도 뻥긋 못하면서 힘없는 원유철 하나 끌어내리겠다는 그 의도 자체가 뻔한 것 아니냐"고 비박계를 비판했다.

 하지만 대다수 친박계 핵심 인사들은 맞대응을 자제하고 관망하겠다는 입장이다.

 친박 핵심 의원은 "소나기는 피해가야 한다"며 "지금은 관망하는 게 최선이다. 떠들어봤자 비박계에 반격할 빌미만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원유철 비대위원장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개혁적이고 참신한 분들을 중심으로 (비대위를 구성) 할 것"이라며 금주 내로 비대위 인선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원 위원장은 그러면서 "20대 총선에서 드러난 민심, 국민들의 회초리를 맞았으니까 정말 잘하겠다는 반성과 다짐의 각오가 있어야 한다"며 "이제는 친박, 비박이 아니라 미래의 비전을 갖고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위원장은 "저부터 사실 책임있는 사람이라 (비대위를)하기가 좀 그렇다는 지적이 있지만 법통을 이어가지 않을 수 없지 않느냐"며 "이왕에 책임을 맡았으니 최선을 다해야하고 더 열심히 하겠다"고 물러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했다.

 새누리당 최고위원회는 총선 참패 다음날인 지난 14일 김무성 대표 주재로 마지막 최고위를 열어 최고위 해산과 원유철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 구성을 결의한 바 있다. 이에 새누리당은 오는 22일 전국위원회를 열어 원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 구성안을 통과시킬 예정이다.

 하지만 비박계가 공개 반발에 나섬에 따라 예정대로 22일 전국위를 통한 원유철 비대위 체제가 순조롭게 출범할 지는 미지수다. 친박계와 비박계 모두 원유철 비대위 체제 출범 문제를 차기 전당대회를 위한 일종의 힘겨루기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