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종 문화소통]‘ㅎ’ 소리를 길게 끌면 ‘ㆅ’으로 되는 까닭
박대종의 ‘문화소통’
<사진①>에서 보듯, ‘ㅇ’과 ‘ㆆ’의 차이는 발성 위치의 다름에 있다. 입의 표면, 곧 상하 입술을 잇는 선을 기점으로 앞니 부근 입안 앞쪽에서 발성되는 전설(前舌) 상태의 목소리가 ‘ㅇ’이다. ‘ㆆ’은 ‘ㅇ’ 보다는 입의 표면에서 더 거리가 먼 입안 뒤쪽에서 발성되는 후설성(後舌性: 후설+중설) 상태의 목소리다. 한편, 위와는 다른 기점으로 시선을 돌려볼 필요가 있다. 사람의 목구멍은 일종의 피리 또는 관악기와 같다. 목구멍소리의 발원지라 할 수 있는 ‘목청=성대’에서 ‘ㅇ’까지의 길이는 ‘ㆆ’까지의 길이보다 더 길다. 2019년 7월16일자 <훈민정음의 ㅥㆀ은 ㄲㄸㅃㅉㅆㆅ처럼 긴소리>에서 설명한 것처럼, 긴 관은 낮고 느린 소리를 내고 짧은 관은 높고 빠른 소리를 내는 것은 관악기의 규율이다. 그런 관계로 ‘ㅇ’은 ‘ㆆ’ 보다 더 느리고, ‘ㆆ’은 ‘ㅇ’ 보다 더 빠른 목소리다. 이와 관련해 훈민정음해례 종성해 편 17~18장에선 “소리에는 느리고 빠름의 다름이 있다. 불청불탁의 글자들(ㆁㄴㅁㅇㄹㅿ)은 그 소리가 빠르지 않다”라 하였다. 또한 해례편 1~2장에선 “ㅋ은 ㄱ에 비해 소리 나는 것이 조금 빠른 고로 ㄱ에 획을 더하였다. ㅇ→ㆆ, ㆆ→ㅎ는 그 소리로 인해 가획한 뜻은 모두 같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서는 2020년 1월29일자 <훈민정음 가획의 원리, ‘거셈’이 아니라 ‘빠름’> 편을 참고하기 바란다. 목청에서 ‘ㅇ’까지의 피리관이 ‘ㆆ’까지의 피리관보다 긴 이유는 ‘혀’의 작용 때문이다. 영어의 ‘모음(vowels)’은 훈민정음으론 ‘ㅇ·ㆆ + 중성’이다. 전설초성 ‘ㅇ’과 긴밀한 전설중성 ‘ㅣ’에 대해 해례본에선 “ㅣ는 혀가 수축되지 않아서 (앞으로 펴져) 그 소리가 입안의 앞쪽 소리다.(ㅣ舌不縮而聲淺.)”라 하였다. 그처럼 초성 ‘ㅇ’ 또한 혀가 수축되지 않고 앞으로 펴져 혀끝이 아랫니에 닿는 상태에서 발성되는 입안 앞쪽 목소리라 그 피리관이 길고, ‘ㆆ’은 혀가 뒤로 수축돼 혀끝이 아랫니에서 떨어지는 상태의 입안 뒤쪽 목소리라 그 피리관이 짧다. 그렇다면 ‘ㅎ’는 그러한 원리로 ‘ㆆ’ 보다 혀가 더 수축되기 때문에 그 소리가 ‘ㆆ’보다 더 빠른 것일까? 아니다. ‘ㅎ’는 ‘ㆆ’ 보다 혀가 더 뒤로 수축되는 소리가 아니다. 혀의 수축이 아닌 다른 이유로 인해 ‘ㅎ’는 ‘ㆆ’ 보다 더 빠르다. ‘ㅎ’는 발음할 때 약송기음인 ‘ㅇ, ㆆ’에 비해 더 강하게 공기를 내뱉는 강송기음(强送氣音)이다. 강풍이 약풍에 비해 풍속이 더 빠른 것처럼, 송기의 강함으로 인해 ‘ㅎ’는 송기가 약한 ‘ㆆ’ 보다 더 빠르다. ‘ㅋ·ㅌ·ㅍ·ㅊ’이 ‘ㄱ·ㄷ·ㅂ·ㅈ’에 비해 더 빠른 것 또한 그 안에 포함된(ㅋ=ㄱ+ㅎ) ‘ㅎ’ 때문이다.
‘ㆆ’은 혀가 수축돼 혀끝이 아랫니에서 떨어지는 입안 뒤쪽 목소리라 그것의 쌍자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ㅎ’는 피리관이 긴 ‘ㅇ’처럼 입안 앞쪽 목소리라 길게 늘여져 긴소리 전탁 ‘ㆅ’이 될 수 있다. 해례편 21장 앞면의 ‘ㆅㅕ’와 ‘ㆀㅕ’, 훈민정음 언해본 3장 뒷면의 ‘ㆀㅕ’는 우리말 토속어 중 긴소리의 예이다. ‘ㅎ’ 초성이 쓰인 ‘음(音)’들의 혀 수축 여부는 중성을 따른다. ‘ㅇ’은 종성에선 미약하여 혀 수축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으며, 종성 ‘ㅭ’의 ‘ㆆ’은 빠른 입성임을 나타내기 위한 보조수단으로 쓰였다. 대종언어연구소 소장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