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尹, G7 美·日과 더 밀착…한미일 '안보 협력' 강화·글로벌 파트너로

등록 2023-05-21 19:38:14   최종수정 2023-05-30 09:25:59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기시다 2주 만에 재회, 위령비 참배·회담

한미일 北 핵·미사일 대응 협력 굳건함 과시

확대세션서 식량·보건·기후위기 해법 제시

G7 중·러 견제 심화 구도 속 尹외교 시험대

associate_pic
[히로시마=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3.05.21. [email protected]
[히로시마·서울=뉴시스]박미영 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미국, 일본과 더욱 밀착하며 가치연대를 기반으로 한미일 간 안보 협력을 강화했다. 또 미국의 신냉전 전략에 따라 한국도 G7과 공동보조를 맞춰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는 글로벌 파트너로 자리매김했다.

G7 의장국인 일본의 초청을 받아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한 윤 대통령은 정상회의 공식 일정 외에도 주요 국가 정상들과 양자 정상외교를 벌이며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특히 한일 관계 개선과 한미일 공조를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관계 개선에 박차를 가했다. 양국 정상은 21일 오전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내 한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함께 참배했다. 한일 정상의 첫 공동참배였다.

양국 정상은 곧바로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지난 7일 기시다 총리의 방한으로 서울에서 정상회담이 열린 지 2주 만에 다시 회담 테이블에 마주 앉은 것이다. 지난해 5월 윤 대통령 취임 후 5번째 한일 정상회담이기도 하다.

associate_pic
[히로시마=뉴시스] 홍효식 기자 =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관국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2023.05.21. [email protected]
윤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한일 정상이) 함께 참배한 것은 한국인 원폭 피해자에 대해 추모의 뜻을 전함과 동시에 평화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기시다 총리의 용기있는 행동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기시다 총리가 한국을 방문했을 때 강제징용 등 과거사 피해자들의 고통스럽고 슬픈 경험에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한 발언이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면서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준 총리의 용기와 결단이 매우 소중하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오늘 참배가 양국관계에 있어서, 그리고 세계 평화를 발전시키기 위한 관점에서도 아주 중요한 일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지난 3월과 이달 초 정상회담을 연이어 개최하며 셔틀외교를 복원한 데 이어 이날의 회담까지 2개월 동안 3번의 정상회담을 하게 된 것에 대해 "일한관계의 진전을 보여준다"고 자평했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관계 개선 흐름을 이어가는 것은 물론 글로벌 현안에 대한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한·미·일 3국이 긴밀히 공조하면서 함께 대응해 나가자는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윤 대통령과 함께 히로시마를 방문한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히로시마의 한 식당에서 기시다 총리의 부인 기시다 유코 여사와 오찬을 함께하면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정상들의 노력에 힘을 보탰다.

associate_pic
[히로시마=뉴시스] 홍효식 기자 =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부인 기시다 유코 여사가 21일 히로시마의 한 식당에서 오코노미야키로 오찬하고 있다. 2023.05.21. [email protected]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한 한·미·일 3각 안보 협력의 굳건함도 과시했다. 3국 정상은 지난해 6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한자리에 모여 북한 핵·미사일에 대응에 협력을 약속한 데 이어 같은해 11월 동남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두 번째 3국 정상회담을 열어 '프놈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한미일 정상은 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6개월여 만에 다시 한자리에 모여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의 실시간 공유와 같은 3자 안보협력, 인도-태평양 전략에 관한 3자 공조 강화, 경제안보, 태평양도서국에 대한 관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 협력을 심화하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에게 워싱턴DC에서 3자회담을 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사될 경우 윤 대통령의 4월 국빈 방미에서 한미 간 채택된 워싱턴선언 등을 토대로 대북 확장억제 강화를 위한 3국 간 구체적 협력 방안이 도출될 가능성도 있다.
associate_pic
[히로시마=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3.05.21. [email protected]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참석이 윤석열 정부 2년차 외교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로서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파트너 국가들과의 연대를 강화하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해왔다.

윤 대통령은 회원국과 초청국 정상들이 모두 참여하는 확대정상회의에서 식량, 보건, 기후변화 등 인류 공통의 도전 과제를 풀어내기 위한 실행 방안들을 제시하며 한국의 역할론을 부각했다. 2년차 외교의 첫발을 무난하게 내디뎠다는 평가다.

윤 대통령은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식량 위기 국가에 지원하는 양을 매년 5만t에서 10만t으로 확대하는 한편, 장기 프로젝트로 'K-라이스벨트'를 구축해 아프리카 국가에 쌀 품종 개발·보급·기술교육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보건 분야에서는 감염병혁신연합에 2400만 달러(약 318억원) 추가 공여를 약속했다. 이와 함께 G7이 주도하는 '기후클럽'에 참여하고, 개발도상국 녹색성장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만나 지뢰제거 장비, 구급차량 등 비살상 장비 지원도 약속했다. 나아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가 성공한 사례로 남아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 높이며 G7 등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associate_pic
[히로시마=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한-우크라이나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3.05.21. [email protected]

중국과의 관계 설정 문제는 여전히 과제로 남았다. 윤 대통령은 지난 17일 한-캐나다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과 중국이 서로 표방하는 가치와 정치 시스템에 차이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상호 존중과 호혜의 정신에 따라서 협력을 도모해야 하는 국가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으나, 윤 대통령이 참석한 G7 정상회의에서는 중국을 겨냥한 결과물이 채택됐다.

G7 정상들은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향해 대만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했다. 중국의 경제적 강압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경제안보협의체를 창설해 공동 대응하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에 중국은 G7이 자신들을 정면으로 겨냥한 데 대해 내정 간섭이라며 반발하고 나서는 형국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중국을 포함한 특정 국가의 경제적 강압이나 보복 조치에 대비해 특정 국가들이 어떤 협의체를 만들 것인가에 한국이 가담한 사례가 없고, 앞으로도 계획이 없다"고 거리를 뒀으나, 가치 연대를 중심으로 공급망 등 경제안보 분야 협력 강화 기조를 견지하고 있는 한국에도 파장이 미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윤석열 정부는 중국 견제 성격이 강한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반도체 '칩4(한국·미국·일본·대만)' 동맹에도 참여하고 있다.
associate_pic
[히로시마=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확대세션에 참석해 있다. (공동취재) 2023.05.20.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관련기사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