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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주 한풍루·양주 회암사지 사리탑 보물 됐다

등록 2021-06-22 09:4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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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무주 한풍루 정면 (사진=문화재청 제공) 2021.06.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문화재청은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무주 한풍루(茂朱 寒風樓)'와 경기도 유형문화재 '양주 회암사지 사리탑(揚州 檜岩寺址 舍利塔)'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했다고 22일 밝혔다.

'무주 한풍루'’는 조선 시대 관아 건물이다. 선조 때 문신 백호 임제가 호남의 삼한인 무주 한풍루, 남원 광한루, 전주 한벽당 중에서도 한풍루를 으뜸으로 꼽으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현판은 한석봉이 썼다고 전해진다.

이 건물은 수많은 묵객이 글과 그림으로 풍류를 즐기던 곳으로 당시 시대상과 문화상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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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무주 한풍루 측면 (사진=문화재청 제공) 2021.06.22. [email protected]


정확한 창건 시기는 알 수 없다. 15세기 조선전기 문신 성임과 유순이 한풍루를 보고 쓴 시와 ‘신증동국여지승람’ 등 여러 기록을 통해 조선 초기부터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

임진왜란 당시 전소된 후 다시 건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무주 한풍루는 정면 3칸, 옆면 2칸의 중층 누각 팔작지붕 건물로 이익공 양식 특성을 보여  조선 후기 관아누정 격식에 충실하게 건축됐다.

누하층에 평주 설치, 누하주와 누상주의 비례와 흘림 수법, 대량의 항아리보 치목, 추녀에 강다리 설치 등 건축적 요소에서 구조적 안정감과 미적가치를 고려한 한풍루만의 건축적 특이성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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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무주 한풍루 정면 (사진=문화재청 제공) 2021.06.22. [email protected]
또한, 최근에 목재 연륜 연대 분석에서 16~17세기 중수 당시 기둥과 창방 등 주요 목부재가 확인되어 진정성 있는 복원이 이뤄졌다는 점과 임진왜란 전후 중수와 복설, 일제강점기 훼철될 위기에 있던 건물을 원래 모습과 자리로 되찾으려 한 무주군민의 애환이 담긴 점이 사적, 건축학적.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우리나라 몇 안 되는 중층 관영 누각으로 17세기 시기적 특성이 잘 나타나 있는 점도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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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양주 회암사지 사리탑 (사진=문화재청 제공:) 2021.06.22. [email protected]


양주 회암사지 사리탑은 조선 전기 왕실에서 발원하여 건립한 진신사리탑으로 규모가 장대할 뿐만 아니라 보존상태도 양호하다.

특히 사리탑의 형식과 불교미술의 도상, 장식문양 등 왕실불교미술의 여러 요소를 알 수 있는 귀중한 탑이다.

사적 양주 회암사지에 있는 이 사리탑은 발굴조사와 탑의 입지, 기록 등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석가모니의 진신사리가 봉안됐던 불탑임을 알 수 있다.

또한, 탑에 새겨진 다양한 조각은 조선 시대 왕실발원 석조물과 양식적인 부분이 비슷하며, 회암사 구역에 위치한 삼화상 탑과의 영향관계도 짐작해 볼 수 있다.

사리탑은 팔각을 기본으로 구축된 다층의 기단부와 원구형 탑신, 상륜부로 구성되어 있다.

팔각을 평면으로 지대석 윗면에 2층으로 조성된 기단을 구축하고 다른 승탑에 비해 기단 면석은 높게, 갑석은 두텁게 치석하여 현존하는 사리탑 중 가장 높은 기단을 구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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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양주 회암사지 사리탑 기단부 (사진=문화재청 제공) 2021.06.22. [email protected]

또한, 기단 각 면에 다양한 장엄이 새겨져 있다. 이는 용과 기린, 초화문, 당초문, 팔부신중이 하층기단 대석으로부터 상층기단 갑석에 이르기까지 순차적으로 조식되어 있다.

탑신부는 원구형 탑신을 지닌 또 하나의 승탑을 올려놓은 형상이다. 이같이 지대석을 포함해 전체 4단으로 구축된 기단 상면에 다시 낮은 팔각형 기단을 놓고 위에 원구형 탑신과 옥개석, 보륜으로 이뤄진 상륜부를 구비한 승탑을 구축한 형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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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양주 회암사지 사리탑 (사진=문화재청 제공) 2021.06.22. [email protected].


전체 양식과 조영기법, 세부 문양이 조선 전기 왕릉을 비롯한 왕실 관련 석조물과 비슷하다. 사리탑의 규모, 치석 상태, 결구 수법을 고려할 때 당대 최고 석공이 설계·시공했을 것으로 보인다.

해당 문화재는 조선 전기 석조미술의 정수이자 대표작으로 역사, 학술, 조형적 가치가 크다고 판단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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