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경제일반

올해 한국 무역 ‘中·美·油’에 달렸다

등록 2016-01-07 09:19:02   최종수정 2016-12-28 16:25:45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associate_pic
【 베이징=신화/뉴시스】중국 베이징의 한 증권회사 전광판 그래프에 4일 주가가 곤두박질 치다가 서킷브레이커 발동으로 거래가 중단된 상황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2016.01.04
【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올해 한국의 무역 전망은 ‘시계(視界) 제로’다. 글로벌 시장에 산재한 불확실성 탓이다. 특히 저유가와 중국 경기 둔화, 미국 금리 인상 등 불안 요인은 글로벌 경제와 무역 환경을 안갯속으로 밀어 넣고 있다.  

 전문가들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기와 세계 무역 성장세가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 경기 둔화와 글로벌 시장 산업 구조 재편,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신흥국 위기, 저유가로 인한 산유국 재정부담 가중 등은 한국 무역 성장에 걸림돌이 될 것이란 분석이 많다.

 한국이 처한 올해 무역 관련 이슈를 키워드로 정리해봤다.

 ◇무역 9864억 달러

 올해도 ‘무역 1조 달러’ 달성은 어려울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한국의 무역 규모(수출+수입)가 9864억 달러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수출은 5382억 달러, 수입은 4482억 달러로 예상했다. 수출·입 성장률이 감소세로 돌아선 가운데 올해에는 그나마 전년 대비 각 2.1%와 2.6%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로써 2011년 세계에서 아홉 번째로 ‘무역 1조 달러’ 클럽에 올랐던 한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고배를 마실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는 연초 1조 달러 목표를 세웠으나 전년 대비 12.2% 줄어든 9640억 달러에 만족해야 했다. 올해는 아예 목표치를 1조 달러 미만으로 낮췄다.

 ◇불황형 흑자

 수출 감소세보다 수입 감소세가 더 가파른 ‘불황형 흑자’가 지속하고 있다. 한국은 지난해 11월 경상수지 94억 달러 흑자를 기록, 역대 최장인 45개월째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지난해 1~11월 경상수지 흑자는 979억9000만 달러로 사상 처음 1000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경상수지 중 상품수지 역시 1091억 달러 흑자를 기록, 연간 1000억 달러를 최초로 돌파했다.

 마냥 반길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수출이 확대돼 흑자가 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상품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3% 줄어들었는데 수입은 17.9%로 감소 폭이 더 컸다.

 올해도 상황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저유가가 계속돼 원자재 수입 감소가 불가피하고, 내수 소비시장이 상황이 좋지 않아 수입이 많이 늘어날 여지가 적기 때문이다. 정부와 한국은행은 올해 흑자 규모를 각 980억 달러와 930억 달러 정도로 예상했다. 민간 경제연구기관은 이보다 많은 1100억 달러로 내다봤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연준)가 지난해 12월16일 마침내 금리인상을 단행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7년 동안 유지했던 '제로 금리' 시대가 막을 내렸다. 금리인상 시점으로는 2006년 6월 이후 9년 6개월만이다. (뉴시스 DB)
 ◇‘공급과잉’ 저유가의 덫

 지난해 한국 수출의 발목을 잡았던 ‘저유가 리스크’가 올해도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말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합의 실패로 저유가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각에선 미국의 40년 만의 원유 수출 재개, 이란발 원유 공급 확대 등으로 올해 국제유가가 배럴당 20달러까지 떨어질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연초 국제유가는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 갈등으로 국제유가가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생산량을 경쟁적으로 늘리면서 과거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가 불거질 때 유가가 상승하는 공식도 깨졌다.

 유가가 하락하면 석유 관련 제품 수출이 감소한다. 지난해의 경우 전체 수출의 17%를 차지하는 석유제품과 석유화학 부문이 전년 대비 각 36,6%와 21.4% 줄어들면서 수출 감소를 견인했다. 중동 산유국의 재정 부담이 가중되면 수요가 줄어 한국 수출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中 경기 둔화, 6%대 성장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6%대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2011년 이후 5년 연속 둔화하다 지난해 7%대마저 무너졌는데 올해에는 더 악화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국제통화기금(IMF)과 국제금융연합회(IIF)는 전망치를 전년 대비 0.5%포인트씩 인하, 각 6.3%와 6.4%로 예상했다.

 중국의 경기 둔화는 세계금융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중국 경제성장률이 1% 떨어지면 세계는 0.5%, 아시아는 0.8% 성장률이 낮아진다. 원자재 수출을 주력으로 하는 신흥국도 직격탄을 맞는다. 한국은 전체 수출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중국으로의 직접 수출 감소와 동시에 중국 의존도가 높은 신흥시장으로의 수출 감소까지 ‘이중 부담’을 떠안아야 한다.

 중국 정부가 추진 중인 좀비기업 구조조정, 은행권 악성 채무 해소, 부동산 공급과잉 해소 등 내부적인 정책 성공 여부도 뇌관 중 하나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특수’에도 불구하고 중국 경제성장률과 금융시장 변동성, 은행권의 악성 부채 등은 올해 한국 무역 성적표를 결정지을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중국 증시 불안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연준)가 지난해 12월16일 마침내 금리인상을 단행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7년 동안 유지했던 '제로 금리' 시대가 막을 내렸다. 금리인상 시점으로는 2006년 6월 이후 9년 6개월만이다. (뉴시스 DB)
 새해 첫 거래일인 지난 4일 중국 증시가 6.85% 폭락했다. 시가총액 5900억 달러(701조원) 정도가 날아간 셈이다. ‘차이나 쇼크’가 번지면서 글로벌 증시도 일제히 곤두박질쳤다. 중국 정부가 올해부터 도입한 ‘서킷 브레이커’(주가가 폭락하거나 폭등할 때 거래를 정지시키는 제도)가 발동, 사상 처음으로 거래가 정지되기도 했다.

 원인은 중국 제조업관리지수(PMI)가 시장 예상치를 밑돌면서 경기둔화에 대한 불안 심리가 커졌기 때문이다. 8일 대주주 보유 지분 매각 금지 조치가 해제되면 1조2000억 위안에 달하는 대주주 보유 지분이 곧 증시에 쏟아져 나올 것이라는 위기감도 작용했다. 위안화 가치는 2011년 5월 이래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져 해외 자금 이탈을 부추겼다.

 중국 정부가 곧바로 개입하면서 사태는 하루 만에 진정되는 양상을 보였다. 정부와 국유은행이 관리하는 펀드로 주식을 사들였고, 내달엔 1300억 위안의 단기자금을 풀기로 했다. 또 대주주 지분 매각 금지 조치를 연장했고, 환율시장에도 개입했다.

 하지만 ‘리스크’는 여전히 남아있다.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지난해 여름 35%나 폭락한 뒤 당국의 개입으로 안정되는 듯했지만, 다시 크게 떨어져 글로벌 금융 불안을 키웠다. 시장에서는 중국 증시가 몇 차례 요동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는 상하이증시가 부채 때문에 2600선까지 27%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美 금리 인상. 0.25%+@

 지난해 말 미국의 ‘제로 금리’ 시대가 막을 내렸다. 세계 금융위기 직후인 2008년 12월 이후 사실상 제로 금리(0~0.25%)를 유지하던 미국은 9년 6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렸다(0.25~0.5%).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점진적인’ 금리 인상을 언급한 만큼 연내에 서너 차례 추가 인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미국 금리가 오르면 아시아 신흥국들의 자금 유출은 불가피하다. 달러 강세로 신흥국 화폐 가치가 떨어지면서 외국인 투기 자본이 이탈하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해 하반기 신흥국 주식·채권시장은 사상 처음으로 6개월 연속 자금이 유출돼 460억 달러가 빠져나갔다. 한국도 ‘도미노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변수는 중국이다. 경기둔화와 시장 불확실성이 커지면 미국 금리 인상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 다만 미국은 중국의 불안 요인이 금리 인상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