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 연예일반

[초점]걸그룹들, 섹시와 청순 둘 다 잡으련다

등록 2016-01-21 06:21:00   최종수정 2016-12-28 16:29:45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걸그룹 여자친구가 1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25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6.01.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1월에 컴백했거나 컴백할 걸그룹들의 키워드는 ‘청순’이다.

 걸그룹 중 드물게 청순미를 앞세워 차별화에 성공한 ‘여자친구’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파워업 청순’을 예고했다. 25일 발표하는 세 번째 미니앨범 ‘스노플레이크(Snowflake)’를 통해서다. 타이틀곡 ‘시간을 달려서’는 ‘유리구슬’, ‘오늘부터 우리는’으로 여자친구와 시너지 효과를 낸 작곡가 이기, 용배와 다시 의기투합한 곡이다. 여자친구가 내세워온 ‘파워청순’ 콘셉트에 최적화됐다.  

 여자친구는 초반에 그룹 ‘소녀시대’의 데뷔곡 ‘다시 만난 세계’를 연상케하는 활동방향으로 주목받는 동시에 평가절하됐다. ‘유리구슬’과 ‘오늘부터 우리는’은 청순한 차림으로 과감한 발차기를 하고 유려함 속에 강한 멜로디가 깃든 ‘다시 만난 세계’를 떠올리게 만들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교동 롤링홀에서 4인조 걸 그룹 스텔라가 쇼케이스를 열고 인사를 하고 있다. 2016.01.18.  [email protected]
 섹시로 점철된 걸그룹 사이에서 적확한 포지셔닝이었다. 여기에 멤버들의 끈기가 보태지면서 점차 소녀시대를 레퍼런스로 삼은 그룹이 아닌, 그냥 여자친구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특히 ‘꽈당 유튜브 영상’으로 ‘7전8기’, 아니 ‘8전9기’ 걸그룹으로 회자되며 인기몰이를 했다. 쏟아지는 빗속에서 8번이나 넘어지며 ‘오늘부터 우리는’을 끝내 부르는 모습을 외신도 소개했다. 단지 여리여리한 그룹만이 아님을 증명했다. 최근 가요 시상식에서도 신인상을 휩쓸었다.  

 ‘스노플레이크’ 티저 영상에는 여자친구 멤버들이 교복을 입은 고교생으로 등장, 풋풋하고 청순한 소녀다운 매력을 과시하면서도 쾌활하고 씩씩한 이미지를 더했다. 부쩍 높아진 위상을 반영하듯 ‘스노플레이크’는 19일 음반 판매 사이트인 신나라에서 음반 예약 판매량 1위에 오르기도 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그룹 달샤벳이 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열린 ‘달샤벳 9번째 미니앨범 'NATURALNESS' 쇼케이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번 앨범은 달샤벳의 데뷔 5주년 날짜에 맞춰 공개됐으며, 지난 9일 멤버 지율과 가은이 팀 탈퇴를 선언하며 화제가 됐던 가운데 4인조 재편 후 처음 발매하는 앨범이다. 2016.01.05. [email protected]
 종종 선정성 시비를 일으킨 그룹 ‘스텔라’도 여전히 섹시를 주축으로 삼지만, 앞에 청순이라는 수식을 달았다. 최근 발매한 두 번째 미니앨범 ‘찔려’가 한껏 싱그러워졌다며 “지금까지가 밤의 섹시였다면 이제는 아침의 섹시”라고 소개했다.  

 타이틀곡 ‘찔려’는 사랑이 끝나가는 지점을 노래한다. 이별을 말하지 못해 우물쭈물하는 남자와 그런 상황이 두렵지만 진심을 알고 싶은 여자의 심정을 그렸다. 여자가 ‘찔려?’라는 질문으로 남자의 입장정리를 기다리는 곡이다. 기존보다 노출을 줄이고 ‘청순 섹시’를 내세운다는 설명이다. 슬프지만 때로는 발랄한 곡의 콘셉트에 맞췄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4인조 걸 그룹 스텔라 멤버 민희가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교동 롤링홀에서 열린 쇼케이스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16.01.18.  [email protected]
 멤버 가영은 쇼케이스에서 “지금까지 자극적이고 강한 섹시라 다가가기 힘들었다는 평가가 많았다”며 “이번 앨범을 통해 팬들과 친근하게 호흡하고 싶다. 편한 여자친구 느낌을 살리려 했다”고 전했다.  

 올해로 데뷔 6년차, 섹시 콘셉트에 주력하다 보니 팬층이 한정됐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그러나 섹시함의 강도가 높았던 그룹인만큼 자극도를 줄인 부분이 걱정도 된다. 자극적인 요소를 줄인 이번 앨범 반응에 따라 다음 앨범의 수위가 정해진다고 떤 너스레가 이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그룹 달샤벳 우희가 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열린 ‘달샤벳 9번째 미니앨범 'NATURALNESS' 쇼케이스에서 멋진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이번 앨범은 달샤벳의 데뷔 5주년 날짜에 맞춰 공개됐으며, 지난 9일 멤버 지율과 가은이 팀 탈퇴를 선언하며 화제가 됐던 가운데 4인조 재편 후 처음 발매하는 앨범이다. 2016.01.05. [email protected]
 다리 노출을 강조한 ‘내 다리를 봐’로 인기그룹 반열에 올랐던 ‘달샤벳’도 섹시함만을 강조하기보다 청순 콘셉트도 병행한다. 최근 내놓은 9번째 미니앨범 ‘내추럴니스(Naturalness)’에서 노출 역시 줄였다. 앞서 지율과 가은이 지난달 계약 만료로 팀 활동을 마감하면서 4인 그룹으로 재편됐는데, 신체노출 등으로 화제성을 앞세우기보다 음악성에 주력했다.  

 처음 작업하는 히트 프로듀서 겸 작곡가 용감한형제의 곡으로 와신상담했다. 그가 만든 ‘너 같은’을 타이틀곡으로 내세웠다. 1980~90년대 복고풍 사운드가 도드라지는 댄스곡이다.  

 벌써 5년 동안 정규 음반 1장, 미니음반 9장 등 총 10장의 음반을 냈다. 멤버들이 음악적인 욕심을 낼 때도 됐다. 이전 미니앨범 ‘조커 이스 얼라이브(Joker is Alive)’ 수록곡 전곡을 작곡·작사·프로듀싱한 수빈은 이번 앨범에서도 솔로곡 ‘머리부터 발끝까지’, 인트로곡 ‘지긋이’를 작사·작곡했다. 다른 멤버들은 솔로곡을 불러 개별역량을 과시했다. 세리는 ‘착한 남자’, 아영은 ‘드림스 컴 트루(Dreams Come True)’, 우희는 ‘사랑한다고 해서’를 노래했다.  

 섹시함을 내세웠던 걸그룹을 매니지먼트한 가요기획사 관계자는 “섹시 콘셉트가 단기간에 관심을 모은데는 효과적이지만, 그것이 걸그룹의 생명력으로 이어질지는 의문”이라며 “‘AOA’ 설현, ‘걸스데이’ 혜리, ‘EXID’의 하니도 처음에는 섹시함으로 인기를 끌었지만 그 외 다른 매력 때문에 지금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우리도 다른 활동 방향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