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표심 커지는 '4·13 총선'…정치권 셈법 '복잡'

등록 2016-03-07 10:27:45   최종수정 2016-12-28 16:42:47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김민호 기자 =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28일 20대 총선 지역구 의석수를 253석으로 7석 늘리고, 비례대표 의석수를 47석으로 하는 선거구 획정안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기존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의석수는 현행 112석에서 122석으로 크게 늘어나게 됐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주연 기자 = ‘수도권 표심’이 20대 국회의원총선거의 승패를 가를 중대 변수로 떠올랐다.

 지난 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따르면 수도권의 의석이 무려 10석 증가한 반면 영호남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은 각각 줄었다.

 정치권은 전체 의석의 절반에 육박하는 수도권의 표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총선 판세를 좌우할 수도권 민심이 더 중요해짐에 따라 이 지역에서 한 자리라도 더 차지하기 위한 여야의 이른바 ‘수도권 전쟁’은 본격화할 전망이다.

 새 선거구 획정안에 따르면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의석수는 현행 112석에서 122석으로, 전체 지역구 의석 253석 중 48%를 차지하게 됐다. 반면 영남은 2석 줄어든 65석(25%), 호남은 2석 줄어든 28석(11%)을 차지하게 됐다. 충청은 세종시 인구 유입으로 2석이 늘었고, 강원은 1석이 줄었다.

 수도권은 ▲서울 49석(+1) ▲인천 13석(+1) ▲경기 60석(+8)으로 무려 122석을 차지하게 됐다. 전체 지역구 의석의 48%다.

 반면 영남은 ▲부산 18석(변동 없음) ▲대구 12석(변동 없음) ▲울산6석(변동 없음) ▲경북 13석(-2) ▲경남 16석(변동 없음)으로 2석 줄어든 65석이 됐고, 호남은 ▲광주 8석(변동 없음) ▲전북 10석(-1) ▲전남 10석(-1)으로 역시 2석 줄어든 28석이 됐다.

 충청의 경우 정부 세종시 이전으로 인구가 늘면서 ▲대전 7석(+1) ▲충북 8석(변동 없음) ▲충남 11석(+1) ▲세종특별자치시 1석(변동 없음) 등 2석이 증가한 27석이 됐다. 또 ▲강원은 8석(-1) ▲제주 3석(변동 없음)을 각각 나타냈다.  

 ◇수도권 ‘야권 단일화’가 관건

 전체 지역구 의석의 절반에 육박하는 수도권 선거의 승패는 ‘야권 단일화’에 좌우될 전망이다. 영호남과 달리 여야가 팽팽하게 겨뤄온 수도권에서는 1대 1 구도가 되느냐, 1대 다 구도가 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수 있다.

 새누리당은 수도권 전망이 나쁘지 않다는 분위기 속에서 야권 단일화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일 ‘야권 통합’을 공식 제의하며, 새누리당과의 1대 1구도를 만들기 위한 수순에 돌입했다.

 더민주 김종인 대표는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야권에 다시 한 번 통합에 동참하자고 제의한다”며 “이기심에 집착하지 말고 대의를 위해, 민주정치의 발전을 위해, 이번 총선에서 야권승리를 가져오고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루기 위해 단합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즉각 반발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야권연대 구태가 또 고개를 들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의 야권 통합 제안을 비판했다.

 원 원내대표는 “김 대표가 사실상 총선용 선거 연대 카드를 내밀었다”며 “필리버스터로 인한 민심이반 불안감은 선거연대라는 마지막 카드를 조기등판하게 했다. 이질성 때문에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갈라진지 겨우 반년도 안 됐다”고 반발했다.

 열쇠는 국민의당이 쥐고 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지금까지 “정책연대는 할 수 있지만, 선거연대는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나타내왔다. 다만 천정배 공동대표와 김한길 상임선대위원장, 2일 입당한 박지원 의원 등 안 대표를 제외한 핵심 인사들이 ‘야권 통합’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상황이 유동적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당에 소속된 현역의원 중 10명 이상이 통합에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 대표가 국민의당이 자신의 사당(私黨)이 아닌 ‘공당’이라고 강조해온 만큼 절대다수의 의원들이 밀어 부칠 경우 막판에 연대를 택할 수 있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김민호 기자 =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28일 '지역구 253석-비례대표 47석'에 따른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함에 따라 총 9개 선거구가 통·폐합 됐다. [email protected]
 수도권 의석이 10석 늘어난 만큼 여야 역시 수도권 맞춤형 공약에 공을 들일 전망이다. 수도권 유권자의 연령이 농촌에 비해 젊은 만큼 청·장년 공약에도 관심이 커질 전망이다.

 수도권 유권자들은 정책과 여론 민감도가 농촌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중도층 유권자들이 많다는 것도 특성이다. 여야는 청년일자리와 주택공약 등 수도권 맞춤형 공약으로 막판까지 이슈몰이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일부 지역구 공중분해 ‘허탈’

 의원들의 희비도 엇갈리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자신이 공들여온 지역구가 공중분해되는 사태를 맞아 허탈해하고 있다. 지역구가 합해진 곳에서는 같은 당 의원끼리 경쟁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 연출됐다. 정의화 국회의장의 지역구인 부산 중구·동구는 인근 지역구에 통합되면서 공중분해됐다. 중구·동구 선거구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지역구인 영도(중구), 유기준 의원의 지역인 서구(동구)와 각각 통합됐다. 서울에서는 정대철 전 더민주 고문의 아들인 정호준 의원 지역구인 중구가 최재천(성동구 갑), 홍익표(성동구 을) 의원 지역구에 붙어 중구·성동구 갑, 을 지역으로 조정됐다.

 의원직을 상실한 조현룡 의원의 지역인 의령군·함안군·합천군도 공중분해됐다. 의령군·함안군은 새누리당 조해진 의원(경남 밀양시·창녕군)에 통합됐고, 합천군은 신성범 의원의 지역구인 산청군·함양군·거창군 선거구에 통합됐다.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새누리당 이완구 의원 지역인 충남 부여·청양은 더민주 박수현 의원의 지역인 공주가 통합돼 1석이 줄었다.

 새누리당 장윤석 의원의 지역인 경북 영주와 이한성 의원의 지역인 문경시·예천군이 영주시·문경시·예천군 선거구로 통합됐다. 새누리당 김종태(상주시) 의원과 김재원(군위군·의성군·청송군) 의원의 지역구도 상주시·군위군·의성군·청송군으로 통·폐합 됐다.

 강원의 경우 새누리당 황영철(홍천·횡성) 의원과 염동열(태백시·영월군·평창군·정선군) 의원, 한기호(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 의원의 3개 지역구가 태백시·횡성군·영월군·평창군·정선군, 홍천군·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으로 해 2개 선거구로 조정돼 이들 의원 간 지역구 쟁탈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전남에서도 국민의당 김승남(고흥군·보성군) 의원, 황주홍(장흥군·강진군·영암군) 의원, 더민주 이윤석(무안군·신안군) 의원의 3개 지역구가 2개로 감소했다.

 전북은 국민의당 유성엽(정읍시) 의원과 더민주 강동원(남원시·순창군) 의원, 더민주 최규성(김제시·완주군) 의원, 박민수(진안군·무주군·장수군·임실군) 의원, 김춘진(고창군·부안군) 의원 등 5개 선거구가 정읍시·고창군, 남원시·임실군·순창군, 김제시·부안군, 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 등 4개 선거구로 재편됐다.

 특히 국민의당 김승남 의원과 황주홍 의원의 지역구가 통합돼 고흥군·보성군·장흥군·강진군으로 재편된 만큼 이들 의원 간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