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조국 임명'에 정국 시계제로…여야 대치 벼랑 끝으로(종합)

등록 2019-09-09 18:36:57   최종수정 2019-09-16 10:38:22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與, 검찰과 일전 준비…"사법개혁 철저히 이뤄낼 것"

한국·바른미래, 對與 총력투쟁…특검·국조 공조체제 구축

여야, '사생결단' 전면전에 정기국회 파행 가능성도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후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 등 신임 장관들과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2019.09.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을 임명하면서 정국이 시계제로에 빠져드는 모습이다.

조 장관 임명에 격렬히 반대해 온 야당이 정권 퇴진운동 수준의 강경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여당은 조 장관에 대한 전방위 수사를 펼쳐온 검찰과 일전(一戰)을 펼칠 태세여서 정국 혼란이 가중될 전망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문 대통령의 조 장관 임명을 환영하며 고강도 검찰개혁 의지를 다졌다.

지난 청문정국에서 민주당은 야당의 거센 낙마 공세에 맞서 검찰개혁의 적임자라는 명분으로 조 장관을 철통엄호해 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3당 원내대표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고뇌에 찬 결단을 하신 것"이라며 "조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향한 국민의 명령에 충직하게 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새로운 법무부 장관을 통해 사법개혁이 흔들림 없이 완수되길 기대한다""며 "민주당은 조 장관과 함께 법무·검찰이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법 기관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사법 개혁을 철저하게 이뤄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당초 민주당 일각에서는 검찰이 지난 6일 인사청문회 도중 조 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전격 기소함에 따라 민심 이반에 대한 우려도 있었던 게 사실이다.

가뜩이나 여러 여론조사에서 조 장관 임명에 반대하는 의견이 더 많았던 가운데 정 교수 기소로 여론의 향배가 임명 철회 쪽으로 기우는 것 아니냐는 우려였다. 당장 내년 4월 총선에서 민심에 따라 생사가 갈리는 당으로서는 여론 동향에 특히 민감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조 장관 임명 강행보다 낙마시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미칠 타격이 크고 검찰이 사법개혁에 대해 강력한 저항에 들어간 만큼 이대로 물러설 수 없다는 위기감이 더 크게 작용함에 따라 전날 민주당은 임명 '적격' 당론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민주당은 조 장관 임명을 계기로 검찰과의 일전에 당력을 하나로 모으고 대국민 여론전도 강화함으로써 사법개혁의 고삐를 바짝 조일 계획이다. 여기에는 과거 참여정부의 검찰개혁 실패가 끝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으로 돌아왔다는 '비극적 경험'도 깔려 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고위전략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9.09. [email protected]
조 장관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 수사를 '정치 개입'과 '개혁 저항'으로 판단하고 있는 민주당은 조 장관이 겪은 '수난'을 거꾸로 사법개혁의 당위성으로 삼을 태세다.

이해찬 대표는 조 장관 임명 발표 전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을 겨냥해 "견제 받지 않는 권력기관의 오만함과 권력기관 개혁의 어려움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력을 행사하는 권력기관 개혁에 신발 끈을 동여매겠다"고 다짐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이날 오후 고위전략회의를 열어 추석 연휴 이후 법무부와 당정협의를 진행키로 하고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관행을 반드시 뿌리뽑겠다는 의지도 재확인했다. 조 장관이 검찰개혁의 동력을 온전히 지켜나갈 수 있도록 측면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민주당은 조 장관 임명을 계기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통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로 넘어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과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 처리에도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향후 입시제도 개선 등을 통해 조 장관 임명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을 해소하고 상처받은 젊은세대의 마음을 어루만진다는 방침이다.

이 대표는 "이번 청문회는 우리 사회가 얼마나 공정성과 합리성에 대한 열망이 큰지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정부와 민주당은 부모의 특권이 자녀의 특혜로 이어지는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입시 제도와 부의 대물림의 공정성과 합리성에 기할 수 있는 제도 개혁에 다시 한 번 적극 나서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반면 '조국 낙마'에 총력을 기울여 온 야당은 대여(對與) 전면전도 불사하는 모습이다. 특히 '중대결단'을 예고했던 자유한국당이 해임결의안과 특검, 국정조사 등의 카드를 꺼내들 태세여서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의 파행 가능성도 제기된다.

당장 다음주인 오는 17~19일까지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예정돼 있고 이어 23~26일은 대정부질문이 진행될 계획이지만 시간표가 제대로 지켜질 수 있을지 미지수다.

이날 조 장관 임명이 예상되자 자당 소속 의원 전원에게 비상대기령을 내린 한국당은 임명 소식이 전해지자 '정권의 종말'까지 언급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며 대(對)정부 총력 투쟁을 예고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황교안 대표는 국회에서 소집된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총력 투쟁하자. 원내투쟁, 원외투쟁, 장외투쟁 등 할 수 있는 모든 투쟁을 해 나가자는 것이 결론이었다"며 "앞으로 시민들의 출퇴근 과정에서 전국적으로 문재인 정부의 폭거를 알리는 출퇴근 시위를 하고 국민들에게 설명해드리는 기회를 갖겠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수단을 모두 다 쓰겠다"며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 특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범야권과 같이 힘을 합쳐서 하겠다"고 경고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 "앞으로 있을 모든 국민의 분노, 협치 무산의 책임, 폭정을 행한 역사의 평가는 모두 문재인 정권의 종말로 귀결될 것"이라며 "한국당은 제1야당으로서 더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은 장외집회 뿐만 아니라 국정조사나 특검, 해임건의안 발의 등 현재 동원 가능한 모든 투쟁수단을 안건으로 올려놓고 논의할 방침이다. 의원총회가 끝난 후에는 현충원과 광화문 등에서 투쟁에 나섰다.

바른미래당도 조 장관 임명에 '탄핵', '레임덕', '정권 퇴진운동' 등 격한 반응을 보였다.

손학규 대표는 "정권의 권위가 땅에 떨어졌다. 이번 임명으로 소위 레임덕이 본격적으로 다가올 것"이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왜 탄핵돼 감옥에 들어가 있는가.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입장문에서 "문 대통령이 국민과의 정면 대결을 선택한 이상 공정과 정의, 시민의 상식을 지키기 위한 국민적 저항은 불가피해졌다"며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조국 퇴진 행동에 나설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끝끝내 버틴다면 정권 퇴진 운동으로 번지게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 장관 임명에 앞서 가진 나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법무장관 임명 강행시 뜻을 모아 함께 강력 대응키로 해 향후 특검과 국정조사 등 대여 투쟁에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공조 체제가 구축될 전망이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관련기사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