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 연예일반

"군복무는 제2챕터"…BTS, 명실상부 '국민 장수그룹' 향해 간다

등록 2022-10-17 17:39:05   최종수정 2022-10-24 10:13:15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개별 활동으로 스펙트럼 더 넓어질 듯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방탄소년단. 2022.06.09. (사진 = 빅히트 뮤직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글로벌 수퍼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진(30·김석진)이 이달 말 입영 연기를 취소하기로 하면서, 멤버들이 순차적으로 입대를 하게 됐다.

솔로 싱글 발매와 함께 활동을 예고한 진은 이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 초에 입대를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입영 연기 취소 후 현역병 입대까지 절차 소요 기간이 통상 3개월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나머지 멤버들은 개별 활동 이후 각자 상황에 맞춰 순차적으로 입대한다. 

2013년 데뷔해 올해 9주년을 맞은 방탄소년단은 K팝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대표하는 팝 수퍼스타다. 일례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정상에 6개의 앨범을 올렸다. 또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 총 6곡을 1위에 올렸고 톱10은 10곡을 보유하고 있다. '그래미 어워즈'에 2년 연속 노미네이트되기도 했다. 단체 활동의 파괴력이 워낙 커 일찌감치 개별 활동을 병행하는 다른 K팝 그룹과 달리, 방탄소년단은 지난 6월 발매한 앤솔러지 앨범 '프루프'까지 단체 위주로 활동해왔다.

그런데 지난 9년 활동을 정리한 '프루프' 발매 직후 공개한 단체 회식 영상에서 단체 활동을 잠정 중단하고, 당분간 개별 활동에 주력한다고 밝혔다. 이후 국내외 음악업계와 언론이 요동쳤는데, 멤버들의 순차적인 입대를 이미 염두에 뒀던 것으로 보인다.

사실 방탄소년단의 챕터 2는 지난 2020년 2월 발매한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 활동 직후였다. 그런데 코로나19 등으로 계획이 틀어지면서 다소 미뤄졌다.

일각에서는 K팝의 위기를 운운하지만, 오히려 방탄소년단의 개별 활동이 K팝 시장의 판을 키울 수도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블랙핑크 멤버들이 솔로 활동을 하면서 판을 키운 것이 예다. 앞선 다른 보이 그룹의 예로는 한류 그룹 '엑소' 멤버 백현을 들 수 있는데, 백현은 솔로 앨범으로 엑소 완전체 앨범 판매량에 맞먹는 100만장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방탄소년단. 2022.06.09. (사진 = 빅히트 뮤직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실례로 방탄소년단 멤버 중 가장 먼저 솔로 활동에 나선 제이홉이 이를 증명했다. 지난 7월 발매한 솔로 앨범 '잭 인 더 박스(Jack In The Box)'와 타이틀곡 '방화(Arson)'로 '빌보드200'과 '핫100'에 각각 17위와 96위로 동시 진입하는 기록을 썼다. 또 미국 대형 음악 페스티벌 '롤라팔루자(LOLLAPALOOZA)'의 마지막 날 헤드라이너로서 축제의 피날레를 장식했다.

멤버들은 솔로 곡 외에 이미 개별 스케줄을 소화 중이었다.

미술 애호가인 RM은 세계적 아트 페어 '더 아트 바젤(The Art Basel)' 팟캐스트에 출연하고 뉴욕타임스 등과 인터뷰에서 자신이 예술에 눈을 뜨게 된 계기 등에 대해 전했다. 자신이 소장한 미술품을 보여줄 작은 공간을 만들 계획이 있다고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 RM은 그간 믹스테이프 등을 통해 솔로 작업을 활발히 해온 만큼 그의 음악적 활동도 기대된다. RM은 밴드 '못'의 리더 겸 솔로 뮤지션 이이언, 기타리스트 은희영, 영국 팝 듀오 '혼네', K팝 얼터너티브 그룹 '바밍타이거' 등과 작업했다. 특히 RM은 방탄소년단으로 데뷔하기 전 언더그라운드 힙합 크루 '대남협'(대남조선힙합협동조합)에 속해 있었다. 래퍼 슬리피가 그를 방시혁 하이브 의장에게 소개하면서 방탄소년단의 밑그림이 그려졌다. 이에 따라 다양한 색깔의 활동이 기대된다.

프랑스 파리에 열린 패션쇼 등에 참석하며 화려한 외모를 뽐낸 뷔(V·김태형)는 방탄소년단 멤버들 중에서 연기 활동이 예상되는 멤버이기도 하다. 그는 이 팀의 멤버 중 유일하게 드라마에 출연한 배우다. 2016년 KBS 2TV 드라마 '화랑'에서 막내 화랑 '한성' 역을 맡아 '연기자 김태형'으로서 신고식을 치렀다.
associate_pic
[부산=뉴시스] 방탄소년단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기원 콘서트 '옛 투 컴 인 부산' 현장. 2022.10.15. (사진 = 하이브 제공) [email protected]*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이와 함께 방탄소년단의 팬덤 '아미' 사이에서 '민PD'라 불리는 슈가는 다양한 프로듀싱 작업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할시의 '슈가스 인터루드(SUGA's Interlude)', 맥스의 '블루베리 아이즈(Blueberry Eyes)', 이소라의 '신청곡', 수란의 '오늘 취하면', 에픽하이의 '새벽에', 헤이즈의 '위 돈 톡 투게더', 아이유의 '에잇' 등 다양한 장르의 톱가수들과 곡을 협업했다. 올해 '핫100' 80위에 오른 곡이자 국내 음원 차트를 휩쓴 가수 겸 프로듀서 싸이(psy)의 '댓댓'을 공동 프로듀싱하기도 했다.

정국은 믹스테이프를 준비하고 있다고 예고했다. 춤에 능한 지민은 음악뿐만 아니라 깜짝 프로젝트를 선보일 가능성도 있다.

이번 전격 입대 결정의 결정적인 배경으로는 장수 그룹의 발판 다지기다. 국방의 의무를 지고 나면 팬덤 아미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명실상부 국민그룹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최근 국회 국방위원회 병무청 국정감사에서 언급됐던 미국 로큰롤 가수 엘비스 프레슬리, 국민가수 나훈아·남진이 군대를 다녀온 뒤에도 인기를 이어간 선례를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번 부산콘서트에서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30, 40년 더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미 군 입대로 인한 공백을 당연히 거쳐가는 과정으로 받아들이며 또 다른 앞날을 기약한 것이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약 3년의 단체 활동 공백 뒤 2025년에 다시 완전체 활동을 재개하는 걸 희망하고 있다. 하이브 내 방탄소년단 소속 레이블인 빅히트뮤직은 다만 "현 시점에 정확한 시기를 특정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관련기사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