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 축구

[월드컵 결산⑧·끝]막판 반전은 이뤘지만···월드컵 열기, 예년같지 않네

등록 2018-06-28 08:43:58   최종수정 2018-07-10 09:29:23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지방선거·북미정상회담에 밀린 월드컵

'죽음의 조' 생존 한국대표팀 기대 낮아

떨어지는 경쟁력과 경기력도 주된 원인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2018 러시아월드컵 개막을 하루 앞둔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교보생명빌딩 외벽에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을 응원하는 대형랩핑이 설치되고 있다. 2018.06.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한국이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여정을 마무리했다.

 한국이 받아든 성적표는 1승2패, 기대 이상의 성적을 내 '통쾌한 반란'을 일으키겠다던 신태용 감독의 포부에 비하면 낯부끄러운 결과다. 아쉬운 결과만큼 월드컵 분위기 역시 예전만은 못했다.

 월드컵은 4년마다 열리는 지구촌 축전이다. 축구 변방인 한국에서도 월드컵 열기는 축구 강국 못지 않았다. 국민들은 TV를 보면서, 거리응원을 하면서 태극전사들의 기살리기에 여념이 없었다. 한국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응원의 열기는 곧 월드컵의 뜨거운 분위기를 대변해줬다.

 월드컵 기간에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축구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주된 대화의 주제는 단연 월드컵이었다. 기업들의 움직임도 활발했다. 월드컵 특수를 겨냥해 마케팅에 힘쓰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었다.

 방송사들도 월드컵 특집 프로그램을 마련하느라 분주했다. 월드컵 경기 생중계는 물론이고 대회 개막 전후로 관련 프로그램들이 편성돼 시청자들의 월드컵 기대감을 한껏 부풀렸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2018 러시아 월드컵 대한민국과 스웨덴의 경기 열리는 18일 오후 길거리응원전이 열리는 서울 광화문 광장에 대형 태극기가 펼쳐지고 있다. 2018.06.18. [email protected]
그러나 러시아 월드컵의 경우 사뭇 다른 모습이다. 역대 어느 월드컵과 비교해도 열기가 잠잠했다.

 실제로 월드컵 시즌이면 떠들썩하게 이어지던 기업들의 다양한 마케팅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월드컵 노래도 잘 들리지 않는다.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에는 다양한 응원가들이 우리의 귀를 사로잡았지만 이번엔 응원가를 좀처럼 듣기가 어려웠다.

방송가도 월드컵 특수가 사라진 모양새다. KBS 2TV에서 선보인 '볼쇼 이영표'를 제외하고 특별한 프로그램을 찾기가 힘들었다.

 월드컵 열기가 예년보다 시들해진 데는 정치·사회적인 이슈가 작용했다는 평가다. 월드컵 개막일인 지난 14일 직전 6·13 지방선거, 북미정상회담(12일) 등 정치·사회적 큰 이슈가 있었다. 지방선거의 경우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하면서 선거 플래카드가 걸리고 후보자들 간 비방전이 가열되면서 국민들의 관심이 선거로 쏠렸다.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우종록 기자 = 2018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F조 대한민국과 멕시코의 경기가 열린 24일 오전 대구시 수성구 연호동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시민들이 경기를 지켜보며 열띤 응원을 하고 있다. 2018.06.24. [email protected]
북미정상회담의 경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만남 자체가 화제가 됐고 종전선언이 나올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국민들이 큰 관심을 보였다.

 대표팀의 저조한 경기력도 한몫했다. 러시아 월드컵은 역대 한국대표팀에 대한 기대감이 가장 떨어진 대회로 꼽힌다. 국민들도 한국대표팀의 경기력에 시종일관 의문부호를 달았다. 여기에 독일, 멕시코, 스웨덴 등 강팀들과 조편성이 되면서 어파치 16강은 그림의 떡처럼 여기는 국민들이 많았다.

 실제로 한국갤럽이 지난달 18일 벌인 월드컵 관련 설문조사에서 '우리 대표팀이 16강 이상의 성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한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37%로 나타났다. 설문을 시작한 2002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2002년 한일월드컵을 앞두고는 73%, 2006년 독일월드컵에서는 94%,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월드컵에서는 79%의 응답자가 대표팀의 16강 이상 성적을 예상했다.

 신태용호는 출범부터 월드컵 본선까지 시종일관 경기력 논란과 전술 부재 시비에 시달렸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 경질 후 구원투수로 등장한 신태용 감독은 월드컵 본선 9회 연속 진출을 이뤄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2018 러시아월드컵 조별예선 F조 대한민국 대 멕시코의 경기가 열린 24일 새벽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붉은악마와 시민들이 열띤 응원을 하고 있다. 2018.06.24. [email protected]
하지만 본선 경쟁력에 대해 끊임없은 의구심이 뒤따랐다. 최종예선 두 경기 무승부를 통해 신태용호의 경기력에 의문이 제기됐다. 이후 월드컵 개막 직전까지 평가전 등을 통해 본 한국 대표팀은 역대 최약체라는 비아냥이 끊이지 않았다. 여기에 좀처럼 개선되지 않은 수비력은 조별리그 3전 전패를 기정사실화했다.

 조별리그 첫 경기인 스웨덴전에서 패배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패배도 패배였지만 유효슈팅 수 0이라는, 내용상으로도 좋지 못한 결과였다. 스웨덴과의 경기에서 내용상으로나 결과로나 좋은 결실을 맺었다면 식어버린 월드컵 열기는 다시 뜨거워질 수도 있었다.

 스웨덴전 패배는 국민들의 기대감을 그만큼 더 떨어트렸다. 어차피 질 경기, 응원해서 무엇하느냐는 자조 섞인 반응도 나왔다. 거리응원전 참여인원도 이전 월드컵에 비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는 평이다.

 "국가대표로서 자격 없다", "실망스러운 경기력 후퇴하는 한국축구", "실력도 없고 전략도 없다", "답답한 축구. 무엇을 기대하나" 등 한국대표팀을 향한 누리꾼들의 불만의 목소리만 늘어났다.

associate_pic
【대구=뉴시스】우종록 기자 = 27일 오후 대구시 수성구 연호동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단체응원전에서 시민들이 2018 러시아월드컵 대한민국과 독일의 경기를 지켜보며 열띤 응원을 하고 있다. 2018.06.27.  [email protected]
멕시코와의 아쉬운 패배, 독일전의 승리를 통해 한국은 유종의 미를 거뒀지만 16강 탈락으로 남의 잔치가 된 월드컵에 대한 관심은 멀어지고 열기는 식어버렸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