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 연예일반

90년대 레전드들, 음악의 고향 '어게인 학전 콘서트'

등록 2019-03-19 19:11:22   최종수정 2019-03-25 11:01:42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어게인 학전콘서트' 기자간담회가 열린 19일 오후 서울 동숭동 학전블루 소극장에서 출연 가수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YB 스캇 할로웰, 박태희, 자전거 탄 풍경 강인봉, 권진원, 박학기, 전인권, YB윤도현, 허준, 강산에, YB 김진원, 푸른곰팡이 조동희, 유재하 동문회 스윗소로우 김영우. 어게인 학전콘서트는 3월 29일부터 5월 19일까지 전인권을 시작으로 김수철, 김현철, YB, 권진원, 안치환, 웅산, 강산에, 유재하 동문회, 정원영, 푸른 곰팡이, 김광민, 노영심, 김광석 다시부르기 팀(박학기, 유리상자, 한동준, 동물원, 자전거 탄 풍경, 장필순)까지 총 14개 팀의 아티스트가 참여한다. 2019.03.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훈 기자 = 2012년 10월 대학로 학전블루 소극장에서 열린 록그룹 '들국화' 콘서트 '2막1장'. 들국화는 '문을 뜯고' 공연했다. 194석 규모의 이 공연장에 456명이 몰렸으니 문을 뜯어 관객이 들어설 공간을 넓힐 수밖에 없었다.

들국화 출신 전인권(65)은 19일 학전블루 소극장에서 "맞아요, 자랑이에요"라며 웃었다.

그가 7년 만에 학전블루 소극장 무대에 선다. 극단 학전의 김민기 대표가 29일부터 5월19일까지 학전블루 소극장에서 '어게인(Again), 학전 콘서트'라는 타이틀로 펼치는 가수들의 릴레이 공연을 통해서다.

전인권은 들국화의 '2막1장' 공연 당시 연일 매진 사례를 이어가며, 앙코르 공연까지 추가했다. 방석을 깐 보조석까지 등장할 정도였다. 이번에는 7인으로 구성된 전인권 밴드와 함께 무대에 오른다. "신곡인데, 멜로디에 제 의견을 실어 들려드릴 겁니다. 김민기 대표 노래도 해요"라고 했다. 

이번 릴레이 콘서트는 전인권(29일~4월3일)이 포문을 열고 김수철(4월 5~7일), 김현철(4월 9~10일), YB(4월 12~14일), 권진원(4월 16~17일), 안치환(4월 19~21일), 웅산(4월 23~24일), 강산에(4월 26~28일), 유재하 동문회(4월30일~5월2일), 정원영(5월 4~5 일), 조동희가 중심이 된 푸른 곰팡이(5월 7~8일), 김광민(5월 10~12일), 노영심(5월 13~15일), 김광석 다시 부르기 팀(5월 17~19일)이 바통을 이어 받는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어게인 학전콘서트' 기자간담회가 열린 19일 오후 서울 동숭동 학전블루 소극장에서 가수 전인권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왼쪽부터 박학기, 강산에, 권진원, 전인권, 자전거 탄 풍경 강인봉, YB 윤도현, 스윗소로우 김영우, 푸른곰팡이 조동희, 뒷줄 왼쪽부터 YB 박태희, 김진원, 스캇 할로웰, 허준.. 어게인 학전콘서트는 3월 29일부터 5월 19일까지 전인권을 시작으로 김수철, 김현철, YB, 권진원, 안치환, 웅산, 강산에, 유재하 동문회, 정원영, 푸른 곰팡이, 김광민, 노영심, 김광석 다시부르기 팀(박학기, 유리상자, 한동준, 동물원, 자전거 탄 풍경, 장필순)까지 총 14개 팀의 아티스트가 참여한다. 2019.03.19. [email protected]
2012년에도 드물게 라이브 콘서트 기운이 남아 있었으나, 1991년 출발한 학전은 태생이 '라이브 콘서트 문화의 발원지'였다. 웬만한 뮤지션의 존재감을 뛰어넘어 살아 있는 듯한 이 공간은 현재 뮤지컬과 아동극 위주로 공연하지만 1990년대 라이브 콘서트의 성지로 통했다.

당시 대중음악계에는 새로운 바람이 불었다. 댄스 음악과 아이돌문화다. 대신 통기타를 들고 노래하던 가수들은 점차 설 곳을 잃어갔다.

김민기는 무대를 찾아 헤매는 이들에게 학전이라는 공간을 제공했다. 이후 대학로 일대에는 라이브 콘서트 전문 공연장이 대거 생겨났다. 홍대 라이브 공연장으로 확산됐다.

김광석은 1993년부터 1995년까지 학전에서 1000회 장기공연을 했다. 이 소극장 앞에는 김광석의 흉상이 있다. 노찾사, 노영심, 권진원, 강승원 등 포크 뮤지션들도 이곳에 베이스 캠프를 차렸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어게인 학전콘서트' 기자간담회가 열린 19일 오후 서울 동숭동 학전블루 소극장에서 가수 권진원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어게인 학전콘서트는 3월 29일부터 5월 19일까지 전인권을 시작으로 김수철, 김현철, YB, 권진원, 안치환, 웅산, 강산에, 유재하 동문회, 정원영, 푸른 곰팡이, 김광민, 노영심, 김광석 다시부르기 팀(박학기, 유리상자, 한동준, 동물원, 자전거 탄 풍경, 장필순)까지 총 14개 팀의 아티스트가 참여한다. 2019.03.19. [email protected]
이번 릴레이 공연을 통해 8년 만에 학전 무대에 서는 권진원은 "학전은 음악의 고향"이라고 말했다. '노래를 찾는 사람들' 활동 이후에 그녀의 첫 단독콘서트를 이곳에서 했다. 1995년 4월 11일부터 16일까지라고 날짜도 분명히 기억했다. 이번에 4월 16, 17일 공연하는 권진원은 "음악과 시간이 연결되는 느낌이에요. 이곳에서 제일 많이 공연했는데 특히 봄 시즌이 대부분이었어요. 그 때마다 마음이 설렜는데, 이번에는 더 그렇네요"라며 웃었다.

YB의 보컬 윤도현에게 학전은 고향과 같은 곳이다. 그는 "이곳에서 제가 태어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라고 잘라 말했다. 1994년 1집 '가을 우체국 앞에서'로 데뷔한 윤도현은 1995년 극단 학전 '개똥이'로 뮤지컬에 처음 출연했다.
 
윤도현은 "김민기 대표님을 만나 뮤지컬을 시작했고, 이후에도 뮤지컬을 할 수 있었어요. '라이브 배우'로 시작하는 첫 무대였죠"라고 했다. YB는 현재 준비 중인 10집에 실릴 곡으로 미발표 노래를 시작으로, 거꾸로 1집까지 노래하는 순서로 세트리스트를 짜고 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어게인 학전콘서트' 기자간담회가 열린 19일 오후 서울 동숭동 학전블루 소극장에서 YB 윤도현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어게인 학전콘서트는 3월 29일부터 5월 19일까지 전인권을 시작으로 김수철, 김현철, YB, 권진원, 안치환, 웅산, 강산에, 유재하 동문회, 정원영, 푸른 곰팡이, 김광민, 노영심, 김광석 다시부르기 팀(박학기, 유리상자, 한동준, 동물원, 자전거 탄 풍경, 장필순)까지 총 14개 팀의 아티스트가 참여한다. 2019.03.19. [email protected]
이밖에도 학전과 직간접적으로 얽힌 뮤지션들이 대거 출연한다. '유희열의 스케치북' '윤도현의 러브레터' '이소라의 프러포즈' 등으로 이어진 원조 음악토크쇼 격인 '노영심의 작은 음악회'가 학전에서 다시 올라간다.

유재하 동문회는 유재하 경연대회 출신의 신예 뮤지션들이 함께 무대를 꾸린다. 대미는 김광석 노래 부르기 팀이 장식한다. 박학기, 유리상자, 동물원, 한동준, 장필순, 자전거 탄 풍경 등이 합을 이룬다.

뮤지션들이 서로가 서로의 공연에 게스트로 출연하는 등 전체적으로 함께 어우러진다. 강산에는 "동창회 같이 따듯해서 좋다"며 껄껄거렸다.

김광석 다시 부르기를 비롯해 학전 공연의 실무를 맡고 있는 박학기는 "가수들은 모두가 주인공이지만, 병풍이 될 때도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학전이 보여줘요"라며 즐거워했다. "요즘 아이돌 음악처럼 경쟁력 있는 음악이 많지만 저희가 하는 음악 역시 가치가 있고 자부합니다"라고 강조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어게인 학전콘서트' 기자간담회가 열린 19일 오후 서울 동숭동 학전블루 소극장에서 출연진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학기, 강산에, 권진원, 전인권, 자전거 탄 풍경 강인봉, YB 윤도현, 유재하 동문회 대표로 나온 스윗소로우 김영우, 푸른곰팡이 조동희, 뒷줄 왼쪽부터 YB 박태희, 김진원, 스캇 할로웰, 허준. 어게인 학전콘서트는 3월 29일부터 5월 19일까지 전인권을 시작으로 김수철, 김현철, YB, 권진원, 안치환, 웅산, 강산에, 유재하 동문회, 정원영, 푸른 곰팡이, 김광민, 노영심, 김광석 다시부르기 팀(박학기, 유리상자, 한동준, 동물원, 자전거 탄 풍경, 장필순)까지 총 14개 팀의 아티스트가 참여한다. 2019.03.19. [email protected]
2021년 개관 30주년을 앞둔 학전은 지난 레퍼토리 공연을 돌아보는 작업을 하고 있다. 10년 만인 작년에 다시 공연한 '지하철 1호선'이 첫 번째, 이번 '어게인, 학전 콘서트'가 두 번째다. 

김민기 대표는 "해온 많은 작품을 다시 수정, 보완하고 공연하며 그간 걸어온 길을 단단히 다지고, 앞으로 걸어갈 길의 방향을 정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복합문화예술공간이라는 상징성을 보다 확고히 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