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검찰 출석 앞둔 이재명에…민주당, 단일대오 '균열' 조짐[신년기획]

등록 2023-01-03 08:00:00   최종수정 2023-01-09 08:56:02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피의자' 소환 통보 오자 비명계 반발 거세져

'당 차원 아닌 개인 차원에서 대응해야' 주장

전 정권 수사와 엮어 '정치탄압' 주장에도 반발

원외 인사도 문제제기…분당가능성은 일축

이재명, 새해 맞아 통합행보…통할지는 미지수

associate_pic
[양산=뉴시스] 차용현 기자 = 2일 오후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를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당지도부가 다음 일정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3.01.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2023년 새해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당내 복잡한 기류가 흐르는 모양새다.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통보를 받은 이 대표의 검찰 출석이 임박한 상황이다. 이에 민주당의 단일대오가 비명계를 중심으로 균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말 이 대표 측에 '성남FC 제3자 뇌물의혹'으로 출석을 통보했다. 이 혐의는 이 대표가 2016~2018년 성남시장이던 시기, 성남FC구단주로서 네이버, 두산건설 등 주요기업으로부터 160억원이 넘는 후원금을 받은 대가로 해당 기업에 건축 인허가 등 편의를 봐줬다는 내용이다.

이 대표는 검찰의 소환 통보에 대해 "이재명이 그렇게 무섭나 묻고 싶다"며 "대장동 사건을 갖고 몇년 가까이 탈탈 털더니 이제 무혐의 났던 성남FC 광고한 것을 가지고 저를 소환하겠다고 한다. 이재명을 죽인다고 무능함과 불공정함이 감춰지지 않는다. 가장 불공정하고 몰상식한 정권이 바로 윤석열 정권"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피의자 신분' 소환 통보에 이 대표 방탄에 대한 당내 비명계 인사들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조응천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 차원에서 이 대표를 보호해야 한다는 주장은 일부 친명계(친이재명계) 의원들과 지도부에서 나온 것일 뿐"이라며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대응을 당 차원이 아닌 개인 차원에서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이 대표는 검찰이 최초 통보한 지난달 28일에는 현장 일정으로 출석할 수 없지만 추후 조율해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어수선한 당내 분위기는 이전보다 고조됐다.

비명계 이원욱 의원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로 인해 윤석열 정부 실정에도 민주당의 지지율이 떨어지면 이 대표에 대한 탈당 요구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일각에서 사법리스크가 불거진 이 대표의 직 사퇴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 "임계점이 되려면 100도까지 올라가야 하지만 아직 70~80도를 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추후 이 대표를 향한 사퇴 목소리가 커질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한 의원은 이 대표 지도부가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를 전 정권을 향한 수사와 함께 정치탄압으로 묶는 것에도 반발했다.

이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한 수사는 청와대의 공적인 정책 결정에 대해 문제삼고 있는 것 아닌가. 비리도 아니고. 이 대표를 향한 수사는 차원이 다르다"며 "이대로 가면 다 죽을 것이다. 조만간 결판이 나지 않겠나"라고 했다.
associate_pic
[김해=뉴시스] 차용현 기자 = 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후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2023.01.01. [email protected]

원외 인사들 중에서도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비판적으로 보는 시선이 따른다. 대표적인 예는 박영선 전 장관이다.

박 전 장관은 전날(2일) 한 방송 인터뷰에서도 "이 대표에게 사법 리스크가 없었다면 아마 하늘을 나는 정치인이 됐을 것이고, 민주당이 훨씬 더 몸이 가볍고 커졌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로 인해 분당 가능성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그렇게까지는 보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그는 "정당이라는 것은 늘 원심력과 구심력이 작동한다. 원심력이 너무 크게 되면 분열, 분당으로 가는 것이고 구심력이 너무 세게 되면 지금처럼 문제가 생기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융합의 키는 이 대표가 쥐고 있다. 문 전 대통령은 이제 전직 대통령이고 현재 민주당을 책임지고 있는 인물은 이 대표이기 때문”이라며 “이 대표가 빨리 사법리스크에서 벗어나 새로운 혁신과 개혁 이슈를 끌고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이낙연 전 대표와 최근 사면으로 출소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역할론'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친이낙연계나 친문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은 이들이 '역할론'을 행할 수 있는 인물임은 강조하면서도 구심점으로 등장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이 대표는 이러한 복잡한 기류 속에서 통합·화합 행보를 펴고 있다. 검찰 수사에 당당히 대응하겠다고 밝힌 뒤로 더욱 본격화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새해 첫 행보로 이태원 참사 시민분향소를 찾아 희생자 유가족들에게 '책임'을 언급했고, 고(故)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며 이들의 정신을 이어 새로운 희망의 길을 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전날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으로부터 '이재명 대표 중심으로 민주당이 민생경제 해결에 최선의 노력을 해주면 좋겠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들은 것으로 파악됐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이 대표의 행보가 당내 다양한 계보를 아우른 통합과 화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고 있다. 비명계 일부에서도 이번 행보에 대해선 '진작 이렇게 했어야 했다'며 늦었지만 잘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여론까지 이 대표 편에 설지는 미지수다. 이 대표 사법리스크에 대해 '실제 비리가 존재할 것이다'라는 응답과 '야당에 대한 정치보복의 성향이 크다'는 응답이 오차범위 내 차이로 팽팽한 구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뉴시스가 국민리서치그룹과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7~29일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실제 비리가 존재할 것이다'가 47.4%로 야당에 대한 정치보복의 성향이 크다(44.4%)보다 3%포인트 높았다. 나머지 8.2%의 응답자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결국 다양한 당내 목소리가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은 민주당의 차기 총선 승리 가능성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한 정치평론가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로 총선 승리가 어렵다는 전망이 나오면 사퇴에 대한 당내 기류가 더욱 거세질테고, 애매한 상황이 이어진다면 현재처럼 부글부글 끓긴 하지만 발화점을 넘지는 않은 상태가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기사에 인용한 여론조사는 100% 자동응답 방식(ARS),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됐다. 24만3773명에게 통화를 시도, 1%의 응답률을 보였고 표본오차는 오차범위 95%, 신뢰수준 ±3.1%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참조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프린트
  • 리플
관련기사
위클리뉴시스 정기구독 안내